[단독] 파크랜드, 중국 다롄공장→인도네시아 이전

인니 장관 "생신기지 이전으로 4000개 일자리 창출"
LG화학·현대차 등도 인도네시아 투자 이어져

[더구루=길소연 기자] 패션기업 파크랜드가 중국 공장을 인도네시아로 이전한다. 중국내 인건비 상승으로 생산단가를 맞출 수 없자 인도네시아를 새로운 생산거점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28일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BKPM)과 업계에 따르면 BKPM는 파크랜드 중국 공장이 인도네시아로 생산기지를 옮긴다고 발표했다. 

 

파크랜드는 인도네시아 자바 중부 파티(PATI)지역로 의류 생산기지 설립하기 위해 3500만 달러( 약 410억원)을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힐 라하달리아(Bahlil Lahadalia) 투자조정청 장관은 성명을 통해 "파크랜드의 자회사인 세진어페럴이 중국에서 인도네시아로 생산기지를 이전할 것"이라며 "이에 따른 신규 일자리가 최대 4000여개 창출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투자로 인도네시아의 섬유·의료 제품 수출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생산기지 이전은 중국 내수시장 공략을 위해 파크랜드가 세운 중국 다롄공장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롄공장은 국내 부산공장과 똑같은 생산시설을 갖췄음에도 생산성이 부산공장의 60% 수준에 그친다. 이에 따라 중국 다롄공장은 지난 2018년 기준 매출 114억7400만원을 기록했으나 89억4100만원에 달하는 손실을 기록했다.

 

반면 지난 2005년 인도네시아에 신발사업부로 출범한 현지 법인인 '파크랜드 월드 인도네시아'는 숙련된 인력에 힘입어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주문자상표부착(OEM) 방식으로 아디다스와 뉴발란스 등을 생산하고 있는 '파크랜드 월드'는 지난해  매출 7189억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이익은 149억원에 달했다.  

 

한편, 최근 국내 기업들은 잇달아 인도네시아로 생산기지를 옮기고 있다. LG전자는 지난 5월 경북 구미에 있는 TV 생산 라인 2개를 인도네시아로 이전했으며, 현대자동차도 지난 5월 아시아태평양권역본부를 말레이시아에서 인도네시아로 이전했다.

 

LG화학은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 설립 추진하고 있으며 현대차는 현재 인도네시아에 연간 25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을 짓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