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해외사업 절반이 중단…'또' 실패 분석 누락

이란 가스복합·태양광 비롯 12건 개발 중 종료
내부 지침에 분석·보고 절차 명시하지 않아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서부발전이 지난 2년간 추진한 해외 사업 중 절반을 개발 과정에서 중단하고도 사후 분석에 미흡했다. 실패나 성공 사유를 기록하지 않아 해외 사업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왔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서부발전은 지난 7월 실시한 본사 내부감사에서 해외 프로젝트 결과 분석을 누락한 사실을 적발했다.

 

서부발전은 2018년 1월부터 올 5월까지 총 34건의 해외 사업을 실시했는데 이중 절반인 12건의 프로젝트를 추진 도중 중단했다. 이란 시르잔 복합화력발전소 건설이 대표적이다.

 

시르잔 복합화력발전 사업은 이란 남동부 케르만주 시르잔 지역에 현지 투자회사 오미드(Omid)사가 발주한 500㎿급 복합화력발전소를 짓는 프로젝트다. 서부발전은 2016년 12월 대우건설, 이란 고하르 에너지와 양해각서(MOU)를 맺고 발전소 건설을 추진했지만 미국의 이란 제재 여파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사업이 멈춰 섰다. 이란 50㎿급 풍력발전 사업 또한 같은 이유로 중단됐다.

 

두 사업 외에 135㎿ 태양광, 110㎿ 수력발전, 35㎿ 지열발전 등의 해외 사업이 개발 과정에서 종료됐다. 협상 결렬, 국내 EPC(설계·조달·시공) 업체의 포기, 사업주의 계약 해지 등 이유는 다양했다.

 

서부발전은 종료 사업의 실패 사유를 분석하지 않고 문서로도 남기지 않았다. 내부 지침인 '해외 수화력발전사업 개발 절차서'에서 개발 과정에서 끝난 사업을 분석, 보고하도록 규정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지침에서 분석 절차를 명시했으나 이를 지키지 않은 사례도 있었다. 서부발전은 110㎿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투자를 마쳐 운영 부서로 사업을 이관했지만 최종 종합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았다. 경영진 보고도 생략됐다.

 

서부발전이 해외 사업 경험을 데이터화하려는 노력에 소홀하며 성공 노하우를 축적하고 사업 역량을 키울 기회를 상실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내부 지침마저 어기며 해외 사업의 사후 관리가 철저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서부발전은 올 초에도 내부감사에서 비슷한 문제가 거론된 바 있다. 총 1억7987만원을 쏟은 해외 사업 6개를 마친 후 실패 원인을 분석하지 않았다. 공식적인 종결 처리도 이뤄지지 않아 감사에서 지적을 받았었다. 서부발전은 당시 세부적인 평가 기준을 포함해 종결 절차를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서부발전 감사실은 "규정된 절차가 누락되지 않게 재발 방지 교육을 실시해달라"고 주문했다. 규정에 명시되지 않는 사업에 대해서도 "종료 시 분석을 시행해 문서화하는 절차를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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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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