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 '필리핀 펩시' 인수 마무리 단계…소수지분 매수 뒤 '비상장 전환'

지분 73% 확보…다음 달 소수 지분 공개매수
오는 11월 26일 필리핀 증시서 상장폐지 예정

 

[더구루=홍성환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필리핀 펩시를 인수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 롯데지주가 가진 필리핀 펩시 지분을 인수하고, 소수 지분까지 증시에서 사들인다. 이후 자진 상장 폐지 뒤 비상장 회사로 전환한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필리핀 펩시는 지난 15일(현지시간) 필리핀 증권거래소에 상장 폐지를 신청했다. 오는 11월 26일 증시에서 완전히 빠질 예정이다. 이미 지난 6월 17일 이후 주식 거래가 중단된 상태다. 롯데칠성음료는 오는 16일부터 10월 13일까지 주당 1.95페소(약 47원)로 필리핀 펩시 소수 지분 매수를 진행한다. 개인 주주가 보유한 지분은 2.1%를 사들이는 것이다.

 

앞서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6월 필리핀 증권거래소 내 공개매수를 통해 필리핀 펩시의 지분 30.7% 취득한 바 있다. 이어 지난 10일 이사회에서 현물출자를 통해 롯데지주가 보유한 필리핀 펩시 지분 42.2%를 714억원에 인수하기로 했다. 거래가 완료되면 롯데칠성음료의 지분율은 72.9%로 확대된다. 나머지 지분 가운데 25%는 네덜란드 투자회사 쿼커 글로벌 인베스트먼트 소유다. 

 

<본보 2020년 3월 30일자 참고 : [단독] 롯데칠성, '필리핀 펩시' 경영권 확보 9부능선 넘었다…반독점 심사 통과>

 

롯데칠성음료는 필리핀 펩시에 대한 지배력을 높임에 따라 현지 음료 사업 강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우선 양사 간 시너지를 통해 실적 개선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에 펩시콜라, 마운틴듀, 게토레이 등 기존 펩시 브랜드 음료뿐만 아니라 롯데칠성 독자 브랜드도 출시할 가능성이 나온다. 

 

한편, 필리핀 펩시는 1965년 펩시가 설립했고, 2985년 보틀링 체제로 전환했다. 1997년에 홍콩투자전문회사 구오코가 참여해 펩시의 필리핀 독점 보틀러로 운영한 50년 전통의 음료회사다. 2008년 2월 필리핀 증시에 상장했다. 현재 11개 공장과 100개 이상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 7726억원, 순손실 45억8942만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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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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