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톱10'과 테슬라 비교하면?

"전기차 2021~2022년 전기차 분수령"

[더구루=홍성일 기자] 세계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의 전기차와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의 전기차 '톱10'대와 비교하면 차이는 뭘까?

 

테슬라에는 모델 S를 비롯해 모델 3, 모델 X, 모델 Y까지 총 4모델이 존재한다.  이중 모델 S는 플래그십 세단 모델이며 모델 3는 보급형 세단 모델의 역할을 부여받아 단일 모델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전기차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모델 X는 프리미엄 SUV 부문을 보급형은 모델 Y가 자리하고 있다. 

 

실제로 SNE리서치가 지난 17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테슬라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총 19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부동의 1위를 지켰다. 시장점유율은 24.3%였다. 

 

2위는 6.6%를 점유한 르노였으면 그 뒤를 5.5%를 점유한 BYD가 3위를 기록했다. 4위는 3만6000여대의 전기차를 판매한 현대·기아차였다.

 

여전히 테슬라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지만 점차 시장이 커지면서 전세계 완성차 업체들도 하나 둘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다. 

 

국내 현대·기아자동차는 물론이고 아우디, BMW, 재규어, 닛산, 쉐보레, 포르쉐 등 다양한 전기차를 내놓고 있다.

 

모델 S와 비교될 만한 차로는 포르쉐의 타이칸 정도가 뽑히고 있다. 포르쉐 타이칸은 주행성능면에서는 모델S와 큰 차이가 없지만 주행거리가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 2배 가까이 차이난다. 

 

또한 가격도 시작가격이 3만달러 가까이 차이가 나기때문에 아직은 차이가 있는 상황이다. 

 

모델 3와 비교되는 모델은 미니 일렉트릭을 시작으로 닛산 리프, BMW i3, 쉐보레 볼트 EV,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등이 뽑히고 있다. 

 

이들 모델들도 모델3의 스탠다드 모델의 주행거리에 다다르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쉐보레 볼트 EV 정도가 모델3 스탠다드 모델의 주행거리를 10km 정도 더 길 뿐이다. 

 

하지만 이 모델들은 모델3보다는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고 고속 충전 등을 지원하는 등 성능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모델Y와 대응하는 차량은 아우디 e-트론, 재규어 I-페이스, 기아차 니로EV,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등이 주요 모델로 뽑히고 있다. 

 

이 부문에서는 특히 현대·기아차의 코나 일렉트릭과 니로EV가 모델 Y보다 저렴한 가격과 함께 긴 주행거리 등을 확보해 충분한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업계에서는 2021년~2022년이 전기차 산업이 분수령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루시드모터스와 같은 신흥업체들은 물론 BMW, 아우디, 포드, GM 등 전통적인 완성차 강자들도 전기차 출시를 본격화 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를 고려하는 사람들이라면 1~2년 정도를 기다리고 구매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며 "메르세데스-벤츠, 포르쉐, 재규어, 제네시스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전기차도 쏟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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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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