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풍력산업 잠재력 '풍부'…대선후보 '바이든' 공약에도 등장

조 바이든, 당선시 임기내 2조 달러 청정에너지 산업에 투입 공약
풍력발전 산업 잠재력 넘쳐도 WTIV 건조는 장담 못해

 

[더구루=길소연 기자]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조 바이든이 대선 공약으로 클린 에너지 산업에 투자하겠다고 밝히면서 풍력산업 잠재력이 주목받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대통령 당선시 임기 내 2조 달러를 청정에너지 산업 분야에 투입한다고 말했다.

 

오는 11월 3일 치러질 미국 대통령 선거에 따라 공약 실천 여부가 결정되겠지만, 바이든의 공약만으로 풍력 발전 산업의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입증한 셈이다.

 

다만 이같은 공약에도 미국에서 풍력시장 전용 풍력터빈설치선(WTIV)이 건조된다는 보장은 없다. 풍력발전 산업에 탄력이 붙어 잠재력은 충분하지만, WTIV 건조는 아직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업계 반응이다. 

 

실제 미국 내 각 주정부가 주요 에너지 일환으로 대체 에너지 산업을 추진한다고 선언하면서 풍력 산업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미국 최초, 최대 프로젝트를 추진하려는 각 주 경쟁이 광범위하게 전개되고 있는 것. 

 

또 연방 정부가 풍력단지 리스 계획을 밝힌 것도 여러건 있다. 연장정부 내 각 기관의 관료주의적 규정이 풍력 발전 단지 프로젝트의 추진 속도를 느리게할뿐 계획 자체는 끊임없이 등장한다. 

 

이에 청정에너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감한 많은 사람들이 안전과 환경의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고 풍력발전 사업 승인 절차를 빠르게 진행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풍력 발전 사업이 탄력받는 날이 얼마나 빠른 시간 내 이뤄지느냐가 관건"이라며 "현재 계획된 미국 풍력 발전 단지 프로젝트는 모두 미국 동부 해안에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풍력 발전 개발 예정지역으로 임대되는 곳은 약 15곳이다. 여기서 제공되는 전력은 25GW 정도로, 1년 전 19GW 보다 6GW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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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멕시코 공장 전기차 생산 추진…'팀 LG·GM' 영토 확장

[더구루=김도담 기자] GM이 20일(현지시간) 전기차 생산계획을 발표한다. 업계에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 힐에서의 새 전기차 생산계획과 함께 멕시코 생산공장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바꾼다는 계획을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LG화학 역시 멕시코 진출 의사를 밝힌 만큼 '팀 LG-GM' 체제가 미국에 이어 멕시코로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GM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0일 오전 11시(한국시간 21일 0시)에 전기차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GM은 이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힐 공장에서 고급 브랜드 캐딜락의 첫 전기차 '리릭' 생산 계획을 발표한다. 또 GM이 멕시코 생산공장 한 곳을 전기차 생산 기지로 바꾸는 계획을 발표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내에서 관심을 끄는 건 GM이 전기차 생산 확대 가능성이다. 북미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은 전기차용 배터리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LG화학과 긴밀한 협업 체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GM과 LG는 지난해 12월 약 2조7000억원을 투입해 미국 내 연 전기차 50만대분의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세계 최초로 내놓은 양산형 전기차 쉐보레 볼트(Volt)에 배터리를 독점 공급한 이후 GM과 꾸준히 협업해 왔는데 이번 대규모 합작투자로 양사 관계는 더 긴밀해졌다. 특히 GM이 21일(한국시간) 멕시코 공장에서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할 경우 이 같은 '팀LG-GM' 체제는 더욱 강력해질 전망이다. 실제 LG화학도 멕시코 내 배터리 생산 계획을 공식화한 상태다. <본보 2020년 10월 20일 참고 [단독] LG화학 "멕시코 배터리 공장 설립 추진"> 데니스 그레이 LG화학 미국 연구법인장은 최근 멕시코 자동차부품협회(INA) 주관으로 열린 'XVIII 국제 자동차산업 회의'에서 멕시코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국내는 물론 중국과 미국, 유럽(폴란드)에 총 7개의 생산 기지(2개 합작 생산공장 포함)가 있지만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 시장에는 아직 진출한 적 없다. 한편 멕시코는 북미 자동차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생산 거점으로 꼽힌다. 중남미 시장 진출도 함께 노려볼 수 있다는 이점에 GM은 물론 기아차와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등이 현지에 생산 거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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