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진유진 기자] 하이트진로가 일본 대표 애니메이션 '루팡 3세'와 손잡고 현지 MZ세대 공략에 속도를 낸다. 캐릭터 협업을 통해 브랜드 차별화를 꾀하는 일본 주류 시장 흐름 속에서, '어른 감성'을 내세운 참이슬 레몬으로 소비층 확대에 나섰다는 평가다.
28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일본 법인은 최근 '루팡 3세×참이슬 레몬' 협업 라벨 제품을 수량 한정으로 출시했다. 루팡 3세를 비롯해 지겐 다이스케, 미네 후지코, 이시카와 고에몽 등 주요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운 총 4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협업은 지난 3월 일본 시장에 출시한 참이슬 레몬의 콘셉트인 '달지 않은, 어른을 위한 소주'와 루팡 3세가 지닌 성숙하고 스타일리시한 세계관이 맞닿으며 성사됐다. 하이트진로는 단순 캐릭터 팬층을 넘어, 감성과 취향을 중시하는 일본 MZ세대를 핵심 타깃으로 설정했다.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 경품 이벤트도 병행한다. 추첨을 통해 미네 후지코 피규어와 샷글라스 등을 증정하며, 반복 응모가 가능하도록 설계해 소비자 체험 접점을 확대했다.
이번 협업은 일본 주류 시장 내 브랜드 고급화와 체험형 마케팅을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일본 주류 시장에서는 저도수·RTD(즉석음용) 제품 확산과 함께, 캐릭터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한정판 상품이 빠르게 늘고 있다. 이번 협업이 단기 판매 증대는 물론, 장기적인 브랜드 친밀도 제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이트진로는 앞으로도 일본 소비자 취향과 문화 콘텐츠를 반영한 협업 마케팅을 지속하며, 현지 시장 내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