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오소영 기자] 올해 상반기 중국 소비자용 확장현실(XR) 기기 판매가 저조했다. 증강현실(AR) 기기 판매량이 증가한 반면 가상현실(VR) 기기는 감소해 희비가 엇갈렸다.
23일 CINNO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국 소비자용 XR 기기 판매량은 26만1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다. AR 기기 판매량은 같은 기간 35% 증가해 18만6000대를 기록했다. 반면 VR 기기는 7만5000대로 최근 3년간 판매량 중 최저치였다.
CINNO리서치는 AR 기기의 경우 연이은 신제품 출시와 이구환신(새 가전제품을 사면 정부가 보조금을 주는 정책) 보조금, '6.18 쇼핑데이' 할인 혜택 등으로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반면 VR 기기는 지원 콘텐츠가 여전히 부족하며, 눈에 띄는 신제품 출시 소식도 없었다.
올해 전체 소비자용 XR 기기 판매량은 전년 대비 6.5% 늘어 60만6000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AR 시장 성장세가 VR 기기의 판매 부진을 만회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