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싱키 고층건물 건설 공모 마무리

[더구루=선수연 기자] 헬싱키 고층건물 건설 공모에서 YIT의 트리고니 제안서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헬싱키 고층건물 건설 공모(Helsinki High-rise Competition)가 마무리됐다.

파실라 타워 구역(Pasila Tower Area)의 국제적 건축설계 및 시행 공모에서 YIT의 ‘트리고니(Trigoni)’ 제안서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핀란드 정부기관인 상원 관재청(Senate Properties)과 헬싱키시가 주관하는 헬싱키 고층건물 건설 공모는 파실라 타워 구역 도시 계획의 기반을 조성하는 수준 높은 설계를 마련할 뿐 아니라 2020~2021년에 시작할 계획인 이 타워 구역(Tower Area)이 건설되는 이른바 ‘스타트업 에리어(Start-Up Area)’의 건축 공사 시행업체를 선정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의 수상업체는 이 프로젝트 사업구역의 매입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도록 돼 있다.
 
수상 제안서인 ‘트리고니’는 파실라 브리지(Pasila Bridge) 남쪽에 9동의 고층 타워건물을 건설하기 위한 설계 계획이다. 이 중 각각 51층과 40층인 두 고층 건물은 스타트업 에리어에 세워지게 된다. 스타트업 에리어에는 상업 구역, 사무실 공간, 주거 공간 등을 아우르는 연건평 약 6만7000평방미터의 건물을 건설하도록 허가돼 있다. 스타트업 에리어의 부동산 가치는 약5억유로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타워 구역 전체의 연건평은 주거, 상업 및 사무실 공간을 포함해 총 15만~20만 평방미터에 이른다.
 
헬싱키의 얀 바파부오리(Jan Vapaavuori) 시장은 “헬싱키는 야심 찬 변혁을 한창 진행 중에 있다. 헬싱키는 투자 환경으로서의 경제적, 사회적 및 생태적 지속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사업과 행정 그리고 사회 전반의 개방성과 유연성이 헬싱키의 핵심 요소이다. 전략적인 위치에 있는 파실라 타워 구역은 헬싱키에 새로 추가되는 훌륭한 지역이 될 것이다. YIT의 제안서는 용도가 다양하고 밀도가 높은 도시 개발의 우수한 기반을 제공해 준다”고 말했다.
 
야리 사리오(Jari Sarjo) 상원 관재청 최고경영자(CEO)는 “헬싱키 고층건물 건설 공모의 뛰어난 결과는 헬싱키 시당국, 핀란드 정부 및 민간 기업 사이의 진정한 협조의 힘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 파실라 중심부 건설 사업은 헬싱키와 그 대도시권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헬싱키 중심 상업구역에서 가까운 파실라의 위치는 주요 대중교통의 교차로 일뿐 아니라 헬싱키공항과 직접 연결돼 최적의 조건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전략적 위치에 있는 파실라

중심 상업구역이 확장되고 있는 헬싱키 시내에서 북쪽으로 3km 거리에 있는 빠르게 변화하는 주요 개발 지역인 파실라는 대규모 컨벤션 시설, 정부 기관 및 기업체 본사와 금융, 통신, 의료 기술, 미디어 업체 클러스터 및 핀란드 최대 실내 스포츠 시설 등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파실라는 전략적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미 대중 교통으로 잘 연결돼 있으며 10년 후면 하루 기차가 900편, 전차가 400편, 버스가 850편이 운행되어 연간 교통 인구가 거의 50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파실라 중심 구역은 원 소유주인 핀란드 정부와 헬싱키시의 지원으로 이미 대폭적인 성장이 진행 중에 있다. 이들 기관은 파실라 중심 지역에 투자하기 시작했으며 2021년에 가면 총투자액이 2억5000만유로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파실라는 2040년이 되면 약 3만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5만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일자리가 현재의 두배, 주민 수는 거의 세배에 해당한다. 새로 건설되는 사무실과 상업 공간은 50만평방미터 이상이 될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기능적인 도시

교통이 편리한 헬싱키는 유럽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대도시 중 하나이다. 현재 145만명인 헬싱키와 그 대도시권의 인구는 2050년에 180만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다. 향후 20년 동안에 스마트 시설 건설과 그보다 더 효과적인 도시 교통 시스템, 특히 철도 인프라에 수백억 유로가 투자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헬싱키는 선도적으로 에너지를 효율화하고 있으며 스타트업 활동의 강력한 허브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