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테스, 베트남 VSD그룹과 ITAD 공장 개발 맞손

합작투자 계약
연내 하노이 ITAD 공장 가동

 

[더구루=홍성환 기자] SK에코플랜트 자회사 SK테스가 베트남에 ITAD(IT자산처분서비스) 공장 개발을 추진한다. 아시아 시장 진출에 속도를 높인다.

 

SK테스는 베트남 VSD그룹과 ITAD 공장 건설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본격화한다고 2일 밝혔다.

 

양사는 하노이에 ITAD 공장을 설립할 방침이다. 올해 말 상업 운전이 목표다. 우선 ITAD 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배터리 재활용 분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할 방침이다. 앞서 두 회사는 지난 2월 29일 이를 위해 조인트벤처(JV) 계약을 맺은 바 있다. 

 

ITAD는 정보 파기뿐 아니라 이후 IT 자산의 재활용·재사용 등을 통해 친환경적으로 처리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IT 자산의 폐기량을 최소화하고 다시 쓰이게 하는 것이 ITAD의 최종 목적이다.

 

테렌스 응 SK테스 최고경영자(CEO)는 "두 회사 간 파트너십을 통해 혁신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베트남의 IT자산 수명주기 관리 환경을 개선할 것"이라고 전했다.

 

SK테스가 베트남에 거점을 확보함으로써 아시아 시장 진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SK테스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E-waste(전기∙전자폐기물) 분야 선도기업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총 23개국 46개 시설을 운영하며 업계에서 가장 많은 국가 거점을 보유하고 있다. <본보 2023년 11월 21일자 참고 : SK에코플랜트 테스, 태국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 타당성조사 MOU>

 

한편, SK에코플랜트는 최근 사명을 테스에서 SK테스로 변경했다. 테스는 '종합 환경 솔루션'을 의미하는 영문 합성어(Total Environment Solution)의 머리글자를 따 만든 사명으로, SK그룹의 일원으로서 새롭게 사명에 'SK' 브랜드를 사용함에 따라 글로벌 위상과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 2022년 2월 이 회사 지분 100%를 10억 달러에 인수했다. SK에코플랜트는 폐배터리에서 회수한 희소금속을 배터리 제조에 다시 투입하는 완결적 순환 체계(Closed Loop)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