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비아, 태양광 사업 자금조달 순항…현대엔지니어링 협상 탄력

美 수출입은행 등 자금 지원
연내 프로젝트 착수 목표

 

[더구루=홍성환 기자] 세르비아 정부가 대규모 태양광 사업의 자금조달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과의 협상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니샤 말리 세르비아 재무장관은 7일 성명을 통해 "태양광 발전소 건설 사업을 연내 시작할 계획"이라며 "미국 수출입은행, 세계은행 산하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스웨덴 수출신용공사 등이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인 조달액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올해 유럽에서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 투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사업은 세르비아 전역에 1GW 규모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현대엔지니어링·UGT리뉴어블스(UGTR) 컨소시엄은 세르비아 정부와 협상을 진행 중이다. <본보 2024년 1월 24일자 참고 : 현대엔지니어링, 세르비아 태양광 프로젝트 협상 돌입>

 

현대엔지니어링·UGTR은 우선 태양광 부지를 선정하고 기본 설계와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이후 건설에 착수, 오는 2028년 6월 가동이 목표다.

 

세르비아 정부는 기후 변화 대책의 일환으로 석탄화력 발전 중심의 전력 생산 체제에서 벗어나 태양광을 비롯해 풍력·소수력 등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에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현재 2.5% 수준에서 2040년 40%, 2050년 50%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