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세계 경제 슈퍼사이클 진입…AI·탈탄소 영향"

골드만삭스 유럽 거시 연구 책임자 CNBC와 인터뷰
“인공지능·탈탄소화 긍정 영향…역사서 해답 찾아야”

 

[더구루=정등용 기자]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가 세계 경제의 새로운 슈퍼사이클 진입을 전망했다. 인공지능(AI)과 탈탄소화가 여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요소라는 분석이다.

 

골드만 삭스의 유럽 거시 연구 책임자인 피터 오펜하이머는 8일(현지시간) 글로벌 경제 매체 CNBC의 ‘스쿼크 박스 유럽(Squawk Box Europe)’과 인터뷰에서 “세계 경제가 새로운 슈퍼 사이클로 이동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탈탄소화가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슈퍼 사이클은 일반적으로 장기간의 경제 확장으로 정의되며 국내총생산(GDP) 증가와 물가 상승, 고용 증가 등을 동반한다.

 

오펜하이머는 자신의 저서 ‘애니 해피 리턴(Any Happy Returns)’을 언급하며 가장 최근 세계 경제의 슈퍼 사이클은 1980년대 초에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 시기는 금리와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찍은 후 수십 년 동안 자본비용, 인플레이션, 금리가 하락하고 규제 완화와 민영화와 같은 경제 정책이 시행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그 사이 지정학적 리스크가 완화되며 세계화는 더욱 빨라졌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다만 오펜하이머는 이 같은 현상이 그대로 지속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10년 동안 금리가 지금처럼 공격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지는 않을 것 같다”며 “세계화에 대한 반발이 나타나는 동시에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시작으로 무역 관계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 긴장 관계가 이어지고 있으며, 중동 지역에선 이스라엘과 하마스 군사 분쟁이 벌어지며 지정학적 긴장감을 높이고 있다.

 

오펜하이머는 인공지능과 탈탄소화가 세계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인공지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오펜하이머는 인공지능과 탈탄소화가 비교적 새로운 개념임에도 역사적 유사점이 있다고 분석했다. 1970년대 초와 1980년대 초의 경우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이 지금보다 심각한 문제였을지 모르지만 지정학적 긴장 고조와 세금 인상, 규제 강화 등은 비슷한 부분이 많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오펜하이머는 “경기 순환과 구조적 단절은 반복되지만 결코 똑같은 방식은 아니다”라며 “우리가 앞으로 나아갈 환경에 가장 잘 적응하기 위해 역사에서 어떤 추론이 가능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