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살바도르, 암호화폐 고액 투자자에 시민권 준다

총 1000명에게 발급

 

[더구루=홍성일 기자]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한 엘살바도르 정부가 암호화폐 고액투자자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하겠다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엘살바도르 정부는 비트코인과 스테이블코인 테더에 고액을 투자자한 사람 중 1000명에게 시민권을 발급하는 '프리덤 비자'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프리덤 비자 프로그램은 엘살바도르 내에서 100만 달러 이상을 비트코인이나 테더에 투자하고 999달러를 정부에 영구적으로 예치한 사람에게 엘살바도르 국민과 동일한 권리를 부여한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1000명에게 시민권을 발급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100만 달러의 추가 자금도 확보한다. 

 

엘살바도르 정부의 프리덤 비자 프로그램 대해서 유럽 국가들 중에서도 100만 달러 미만의 돈으로 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는 나라들이 있는데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럼에도 엘살바도르 정부가 프리덤 비자 프로그램을 가동하는 것은 엘살바도르가 세계 최초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지정 국가임에도 자국민들의 비트코인 보유량이 너무 낮기 때문이다. 2021년 비트코인이 법정화폐로 지정됐지만 2023년에도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엘살바도르 국민은 약 11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7%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엘살바도르 정부는 해외 자본가들이 엘살바도르에서 암호화폐 구매해 유통함으로써 시장에 유통량이 늘어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엘살바도르 정부 관계자는 "프리덤 비자 프로그램 채택은 개인이 엘살바도르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