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리뷰] 네오핀, 국내 최대 NFT 마켓 팔라와 파트너십 체결(11월2주차)

 

◇네오핀

 

글로벌 씨디파이(CeDeFi) 프로토콜 네오핀은 국내 최대 대체불가토큰(NFT) 마켓 팔라(Pala)와 글로벌 블록체인 공략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팔라와 네오핀 지갑의 연동을 통한 상호 윈-윈 전략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팔라는 네이버 자회사인 스노우와 영상인식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알체라가 합작해 설립한 조인트 벤처다. 지난해 4월 누적거래액 300억원 돌파 이후 현재 국내 1위 NFT 거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클레이튼, 이더리움, 폴리곤 등 다양한 체인 지원을 비롯해 NFT 민팅(디지털자산의 NFT 발행), 2차 거래, 런치패드(LaunchPad) 등 NFT 관련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네오핀은 디파이(DeFi, 탈중앙 금융)를 기반으로 고객확인제도(KYC)와 자금세탁방지(AML) 등 씨파이(CeFi, 중앙화 금융)의 장점을 더한 씨디파이(CeDeFi) 서비스다. 신뢰와 안정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으로, 이용자 편의성 강화를 위해 디파이 상품 외 NFT 지갑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NFT 공략 강화를 선포한 이후 네오핀 지갑 내에서 클레이튼, 폴리곤 등 멀티체인의 'KIP-17', 'ERC-721', ‘EIP-5192’ 표준을 지원 중이다.

 

네오핀과 팔라가 연동될 경우, 네오핀 지갑에 보관된 가상자산으로 팔라에서 NFT를 거래한 이후 안정성 높은 네오핀 지갑으로 NFT를 전송해 보관하는 등 네오핀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대폭 증대된다. 팔라 역시 고객확인제도(KYC)와 자금세탁방지(AML) 프로세스를 완료한 네오핀의 검증된 글로벌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양사는 각 사 플랫폼의 사업 방향성과 강점이 뚜렷한 만큼, 상호 파트너십의 교류를 통한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도 추진한다. 네오핀의 NFT 파트너사들이 팔라와 네트워킹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팔라의 블록체인 파트너사들을 네오핀과 연계해 각자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한다는 전략. 이 밖에도 웹2 기업과 프로젝트의 웹3 유치, RWA(Real World Asset, 실물연계자산) 및 실물 혜택을 기반으로 한 상품 구성 등 서비스 고도화와 이용자 확보에 다방면으로 협력할 방침이다.

 

◇더샌드박스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The Sandbox)’가 2024년 유저 제작 콘텐츠(UGC) 2000개 달성을 위한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먼저 ‘셀프 퍼블리싱(Self-Publishing)’이 가능해졌다. 기존에는 더 샌드박스에서 선별한 콘텐츠만 플레이할 수 있었지만, 2023년 11월 3일부터 더 샌드박스의 랜드(LAND)를 보유한 유저는 랜드 위에 게임을 포함 유저가 제작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공개할 수 있게 되면서, 더욱 다양한 콘텐츠 즐길 수 있게 됐다.

 

1억 SAND 규모의 ‘게임 메이커 펀드(Game Maker Fund)’도 공개됐다. 더 샌드박스는 2021년부터 게임 메이커 펀드를 통해 더 샌드박스 게이밍 콘텐츠를 제작하는 200개 이상의 프로젝트에 1,000만 달러를 지원해 왔다. 2024년부터는 더 많은 더 샌드박스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1억 SAND 규모의 펀드를 운용할 계획이다.

 

코딩 없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더 샌드박스 무료 3D 제작 툴 중 하나인 ‘게임 메이커(Game Maker)’가 2023년 말까지 새로운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다양한 템플릿, 소셜 인터랙션이 추가된 신규 버전으로 업데이트된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에게 더욱 쉬운 콘텐츠 제작과 함께 다채로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빗썸부리또

 

빗썸 부리또 월렛이 웹3.0 생태계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웹3.0 디지털 자산 지갑 플랫폼 ‘빗썸 부리또 월렛’을 운영하는 블록체인 기업 로똔다(대표 신민철)가 웹3 게임 플랫폼 율도(Yooldo)와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율도는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으로, 퀄리티 높은 게임 콘텐츠 및 보상, 사용자 친화적인 UI·UX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율도의 첫 번째 자체 개발 게임 ‘트러블펑크’는 인플레이션이 없는 리워드 토큰 분배 구조와 다오(DAO) 기반의 어뷰징 필터 시스템이 다른 웹3 게임 과의 차별점이다. 율도 개발팀은 유니티 코리아 주최 ‘MWU 코리아 어워드 2022’, ‘2022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Top3’, ‘글로벌 게임 피치(Global Games Pitch)’, 바이낸스, 클레이튼, 앱토스, 코인베이스 등 주요 기업들이 주최한 해커톤을 비롯해 유수 대회 내 주요 부문을 수상하는 등 게임 업계와 크립토 업계의 주목을 함께 받고 있다.

 

양사는 율도의 주요 게임 디앱(DApp) 연동을 시작으로 웹3.0 게임 생태계 확대를 위한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트러블펑크를 비롯해 정식 출시를 앞둔 게임 디앱에 대한 부리또 월렛 연동을 지원하고, 율도의 거버넌스 토큰 ‘율(Yool)’을 부리또 월렛 앱 내에서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등 지갑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협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외에도 글로벌 유저 확보를 위한 이벤트 및 캠페인 등 마케팅 활동에도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클레이튼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Layer 1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Klaytn)의 국내외 사업 확장을 위해 설립된 클레이튼 재단 (이하 재단)은 인도네시아를 기반으로 활동 중인 국제 종합물류 전문기업 ‘쁠라야란 코린도 (PT. Pelayaran Korindo)’, 글로벌 씨디파이 (CeDeFi) 프로토콜 ‘네오핀 (NEOPIN)’과 현실 세계 자산 (Real World Asset, RWA) 토큰화 사업 고도화를 위한 공동 사업 추진 양해각서 (MOU)를 체결했다. 웹 3.0 금융의 전문성을 쌓아온 재단과 네오핀은 쁠라야란 코린도가 보유한 선박 관련 자산의 토큰화를 시작으로 신뢰도와 실용성을 갖춘 RWA 토큰 사업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태동기에 있는 아시아 RWA 토큰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이번 MOU는 대표적 전통 금융 산업인 선박금융 (Ship Finance)의 디지털 자산화를 통해 그간 참여가 활발했던 기관뿐 아니라 개인투자자들의 접근성을 대폭 확대하고, 웹 3.0 기반 금융의 투자유치 채널 다양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선박금융은 해운회사가 배의 소유권을 담보로 융자해 선박을 건조, 확보하는 금융 산업이다. 시장조사기관 페트로핀 리서치 (Petrofin Research)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은행 등 전통 금융기관에서 거래된 전세계 선박금융 시장 규모는 5,250억 달러에 달한다. 또한, 아시아태평양 (APAC) 지역의 글로벌 대비 시장 점유율은 제작년 40%에서 작년 44%로 빠르게 확대된 바 있다.1

 

재단은 ‘RWA 토큰화’와 ‘디지털 소유권 보증을 통한 가치 창출’을 통하여 블록체인 대중화를 촉진하기 위해 클레이튼 생태계 전반에서 RWA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RWA 토큰화 전문 기업들과 기술, 규제, 비즈니스 측면에서 효용성 높은 사업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 중이다. 네오핀은 탈중앙화금융 (DeFi)을 기반으로 고객확인제도 (KYC)와 자금세탁방지 (AML) 등 중앙화 금융 (CeFi)의 장점을 더함으로써 신뢰와 안정성이 개선된 씨디파이 (CeDeFi)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향후 DeFi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재단과 함께 쁠라야란 코린도 자산의 디지털화, 유동화, 사용자 인터페이스 최적화에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쁠라야란 코린도는 인도네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해운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물류 전문기업으로 당사가 보유한 현실 세계 자산들에 대한 웹 3.0 기업의 접근성뿐 아니라, 글로벌 사업과 동남아 지역 현지화 경험, 파트너사 네트워크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통 금융의 디지털화와 RWA 토큰 산업의 대중화를 이끌기 위한 이번 공동 사업 추진의 성공에 필수불가결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니어프로토콜

 

니어 프로토콜(NEAR Protocol)이 부산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게임 콘퍼런스 중 하나인 지스타(G-STAR) 2023을 맞이하여 주요 파트너들과 함께 대표적인 웹3 게이밍 행사인 ‘웹3 게임 트레일러(WEB3 GAME TRAILER)’를 해운대 잇시(ici)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웹3 게임 트레일러는 글로벌 레이어1 플랫폼인 니어 프로토콜, 인벤의 웹3 프로젝트 볼텍스 게이밍(Vortex Gaming), 넷마블의 웹3 플랫폼 마브렉스(MARBLEX), 네오위즈의 웹3 플랫폼 인텔라 X(Intella X), 그리고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함께 주최하고 글로벌 게임 마케팅을 포괄하는 멀티테인먼트 기업인 메이저나인(MAJOR9)이 협찬한다.

 

니어 프로토콜은 샤딩에 근간한 무한한 확장성과 사용성에 기반하여 게임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레이어1으로, 볼텍스 게이밍(인벤), 마브렉스(넷마블), 보라(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 등 유수의 글로벌 게임사들을 생태계에 연이어 합류시키며 게임 산업의 웹3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웹3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들과 웹2 산업을 주도해 온 기업들이 함께 모여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잠재적인 협업 기회를 모색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 ‘웹2.5’를 지향점 삼아 웹3 게임 생태계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의 서막을 여는 트레일러(예고편) 같은 행사를 표방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