퓰리처상 수상 美 작가 "이미경 CJ 부회장, K-컬처 세계화 중심축" 극찬

美 언론계 시각, 이미경 리더십 조명
'You Are What You Watch' 출간
영화 성장 이끌어…문화대국 건설 호평

[더구루=한아름 기자] “이미경은 혼자서 한국을 글로벌 콘텐츠 강국으로 만든 여성이다”(The woman who single-handedly turned Korea into a global film·TV powerhouse). 이는 퓰리처상을 수상한 미국 언론인 월트 히키(Walt Hickey)의 이미경 CJ 부회장에 대한 평가다. 

 

히키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이 부회장의 업적과 경영 철학을 다각도로 재조명한 책 '당신이 보는 것이 곧 당신이 된다'(You Are What You Watch)를 펴냈다. 월트 히키가 이 부회장을 오랜 기간 취재한 내용을 종합해 집중 조명했다.

 

그는 한국이 콘텐츠 강국이었던 일본·영국 등을 제치고 다채로운 글로벌 콘텐츠를 선보이며 신흥 콘텐츠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는지를 다뤘다. 한국이 콘텐츠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해 이 부회장의 헌신과 노력이 뒷받침했다는 내용을 쏟아냈다.

 

실제 이 부회장이 한국을 콘텐츠 강국으로 육성하는 과정을 풀어냈다. 그의 경영론도 심층적으로 다뤘다. 이번 책은 미국 언론계 시각으로 이 부회장의 리더십을 조명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영화에 대한 관심이 컸던 이 부회장은 삼성전자 미국 현지법인(삼성아메리카) 이사로 재직하던 중 스티븐 스필버그가 창립한 영화사 '드림웍스'와 계약을 맺었다. 1995년 이재현 회장과 함께 3억달러를 투자해 아시아 배급권(일본 제외)을 따내며 본격적인 영화 엔터테인먼트사업을 시작했다.

 

영화 사업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이어갔다. 1998년 강변 테크노마트에 국내 첫 멀티플렉스 극장인 CGV를 선보이며 영화관을 복합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해 국내 영화시장 성장을 이끌었다. 2000년에는 영화배급투자사인 CJ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해 본격적인 영화 배급 사업을 시작했다. 2009년과 2010년에는 해외 배급 사업에 도전했다. 미국과 중국, 일본에서 배급 사업을 펼치며 국내 영화의 해외 진출을 이끌었다. 

 

이 회장의 경영 드라이브에 실질적인 결실도 거뒀다. 먼저 국민 모두 영화 예술을 즐길 수 있게 됐다. 1998년 한국인의 연간 평균 영화 관람 횟수는 0.8회였으나 현재는 4.0회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문화 대국을 건설했다는 점에서 의미도 크다. CJ ENM은 198개국에 진출, 4187개 스크린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영화 수작을 알리는 활동에 공력을 기울였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여년간 영화 제작과 투자, 배급 등을 진두지휘하며 한국영화의 세계시장 진출에 기여했다. 2005년 '달콤한 인생'을 시작으로 '박쥐', '아가씨' 등 칸영화제에 진출한 국내 영화 12편의 제작 혹은 투자, 배급에 참여했다. 한국 최초로 골든글로브 외국어영화상을 받은 '기생충'과 '헤어질 결심', '브로커' 등에는 제작총괄로 이름을 올렸다.

 

히키는 "영화 사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이 부회장이 한국이 글로벌 콘텐츠 강국으로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며 "그의 다음 행보에 전 세계 영화산업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고 극찬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