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진유진 기자] 동북아 최초 통합형 아트테인먼트(아트·엔터테인먼트) 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가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방탄소년단(BTS) 뷔를 새로운 홍보대사로 발탁했다. K-콘텐츠와 럭셔리 관광을 결합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관광 수요 회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글로벌 고객층 확대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1일 파라다이스세가사미에 따르면 파라다이스시티는 이날부터 뷔가 출연한 신규 CM '필 유어 파라다이스(FEEL YOUR PARADISE)' 15초·30초·75초 영상을 TV와 온라인을 통해 공개했다. 이번 광고는 청소 직원으로 등장한 뷔가 음악 리듬에 맞춰 리조트 곳곳을 누비는 모습을 담아 '일상의 전환'이라는 파라다이스시티의 감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뷔는 무대에서의 강렬한 에너지와 일상의 트렌디한 매력을 모두 갖춘 아티스트인 만큼, 파라다이스시티가 지향하는 열정과 자유로움을 완벽하게 보여줄 수 있는 인물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영상은 레스토랑 '새라새'를 비롯해 실내 테마파크 '원더박스', 럭셔리 스파&풀 '씨메르', 쇼핑 아케이드 '플라자' 등 리조트 주요 시설을 자연스럽게 보여주며 파라다이스시티가
[더구루=이연춘 기자] CJ CGV 자회사 CJ 4DPLEX가 중동 최대 영화 시장 중 하나인 이집트 영토 확장에 나섰다. 현지 극장 운영사 씬시네마(Scene Cinemas)와 손잡고 4DX를 도입하며 중동 시장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K-시네마 기술력의 글로벌 위상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씬시네마는 25일(현지시간) CJ 4DPLEX와 파트너십을 통해 이집트 수도 카이로의 핵심 쇼핑몰인 카이로 페스티벌 시티 몰(Cairo Festival City Mall)에 4DX 다감각 특별관을 새롭게 개관했다고 밝혔다. 이번 4DX 상영관 오픈은 이집트 영화 시장의 새로운 이정표로 평가된다. 씬시네마는 이미 해당 쇼핑몰에 이집트 최초의 270도 파노라마 SCREENX를 성공적으로 선보인 바 있다. 이번 4DX 추가 도입으로 씬시네마는 CJ 4DPLEX의 양대 혁신 포맷을 모두 갖춘 이집트 최초의 ‘기술 복합 플래그십’ 영화관이 됐다. 4DX는 모션 시트의 움직임은 물론, 바람, 물, 번개, 향기 등 21가지 환경 효과를 영화 장면에 맞춰 경험하며 영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집트의 선도적인 프리미엄 영화관 사업
[더구루=진유진 기자] CJ CGV 자회사 CJ포디플렉스(CJ 4DPLEX)가 일본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지난해 일본 법인 설립을 완료한 가운데 현지에서 K-팝·J-팝 공연,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를 앞세워 4DX·스크린X 중심 상영관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굳힌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아시아 콘텐츠 허브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CJ포디플렉스는 일본 도쿄 미나토구 CJ빌딩에 'CJ포디플렉스 재팬 주식회사(CJ 4DPLEX Japan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일본 법인은 K-팝 콘서트 실황 상영과 J-팝·애니메이션 등 현지 콘텐츠의 스크린X 포맷 제작·배급 등을 담당하며 아시아권 콘텐츠 공급 허브 역할을 맡는다. CJ포디플렉스가 일본에 법인을 설립하고 이를 아시아권 콘텐츠 공급 허브로 낙점한 것은 K-팝 콘서트 실황부터 J-팝·애니메이션까지 양국 콘텐츠 수요가 모두 높은 시장 특성 때문이다. 스크린X 포맷 제작·배급 확대에도 최적화된 시장이라는 판단이 깔려 있다. CJ포디플렉스는 오는 2030년까지 누적 2000개 상영관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스크린X는 전 세계 46
[더구루=이꽃들 기자] CJ ENM 드라마 '폭군의 셰프(Bon Appetit, Your Majesty)'가 글로벌 드라마 시상식 최종 후보에 오르며 K-콘텐츠의 존재감을 다시금 입증했다. CJ ENM이 해외 플랫폼 중심으로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는 가운데 이번 노미네이트는 K드라마의 제작 경쟁력과 해외 시상식 존재감을 동시에 강화하는 계기로 평가된다. 13일 C21미디어그룹에 따르면 '폭군의 셰프'가 다음달 4일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C21 인터내셔널 드라마 어워즈의 코미디 드라마 시리즈(Comedy-Drama Series) 결선 후보로 선정됐다. 영국 C21 인터내셔널 드라마 어워즈는 영국의 콘텐츠 미디어 그룹 C21미디어그룹이 주최하는 글로벌 드라마 시상식으로, 전 세계 방송사·OTT 플랫폼·프로덕션이 출품한 500편 이상의 드라마를 대상으로 심사한다. '폭군의 셰프'는 스튜디오드래곤(Studio Dragon)이 제작하고 CJ ENM이 배급한 타임슬립 코미디 로맨스로, 프랑스 요리사 출신 주인공 연지영(임윤아 분)이 조선시대 왕실 주방으로 타임슬립하는 콘셉트다. 절대미각을 지닌 폭군 연희군 이헌(이채민 분)을 만나 그의 입맛을 충족시키기 위해 고군
[더구루=홍성일 기자] 참빛그룹(이하 참빛)이 베트남 국영 방송사와 손잡고 스포츠 콘텐츠 개발에 나선다. 스포츠 콘텐츠와 참빛의 베트남 내 레저 사업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참빛은 베트남 국영 방송사 VTV의 케이블TV 계열사인 'VTV캡(VTVcab)'과 협력 기본 계약을 체결했다. VTV캡은 이번 계약에 대해 "참빛과의 새로운 발전 단계를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VTV캡은 현재 21개 방송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계약에 따라 참빛과 VTV캡은 함께 스포츠 TV 콘텐츠를 제작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하노이에서 개최되는 승마대회를 비롯해 호아빈 푸엉황 골프장에서 개최되는 골프경기, 하노이 그랜드 플라자에서 개최되는 국제 피클볼 대회 등이다. 피클볼은 테니스와 탁구를 섞어놓은 형태의 스포츠로, 미국에서 발명됐다. 최근에는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베트남에서는 여가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스포츠로 부상하고 있다. VTV캡은 스포츠 콘텐츠 제작과 편집, 방송 등 방송 전반을 담당한다. 참빛은 제작과 투자, 콘텐츠·저작권 제공, 스포츠 이벤트 조직 등을 맡기로 했다. VTV캡은 이번 협력이 피클볼, 경마 등 새로운
[더구루=홍성일 기자] 사단법인 함께하는음악저작권협회(이하 함저협)이 '불공정 거래행위' 혐의로 구글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함저협은 구글이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음저협)와 더 유리한 계약을 맺었다고 주장했다. 함저협은 11일 법무법인 지음을 통해 지난달 31일 구글을 공정위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함저협은 한국 내 유튜브 음악 저작권 사용료의 산정·분배 구조와 관련해 구글이 신탁단체가 상이한 조건으로 계약을 맺었다고 지적했다. 함저협은 구글과 음저협간 계약은 사용료 산정 기준과 정산 절차가 포괄이용 허락 방식에 따라 처리됐으나, 함저협의 계약은 곡별 정산 방식이 적용됐다고 주장햇다. 음저협이 관리하는 곡은 별도의 청구 저찰 없이 사용료 정산을 받지만, 함저협 관리곡은 별도 청구를 해야만 정산을 받을 수 있다는 것. 함저협은 만약 제때 청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산이 지연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정 기간이 지나면 청구도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함저협은 "이는 '협상력 차이'가 아니라 공정거래법이 문제 삼는 지위 남용·부당한 차별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균형 계약의 피해는 결국 창작자에게 돌아간다는 점도 꼬집었다. 동일 곡이 유튜브에서 똑같이
[더구루=진유진 기자] 국내 외국인 전용 카지노 양대 축인 파라다이스와 그랜드코리아레저(GKL)의 10월 성적표가 엇갈렸다. 파라다이스는 지난 9월 주춤했던 흐름을 끊고 매출 반등에 성공한 반면, GKL은 드롭(칩 구매액)이 늘었는데도 오히려 매출이 줄며 수익화에 난항을 드러냈다.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파라다이스의 지난달 카지노 매출은 73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5%, 전월 대비 16.7% 증가했다. 슬롯머신 매출은 48억7000만원을 기록해 2.9% 줄었지만, 테이블 게임 매출이 687억원으로 전월 대비 18.3% 뛰며 상쇄했다. 특히 드롭 금액이 전년 대비 12.4%, 전월 대비 7.4% 성장한 6095억원으로 회복세를 이끌었다. 올해(1~10월) 누적 매출은 74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해 두 자릿수 성장세를 나타냈다. 같은 기간 누적 드롭은 5조9500억원으로 전년보다 3.4% 개선됐다. 반면 GKL의 지난달 매출은 뒷걸음질쳤다. 이 기간 286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6.5% 감소했다. 전월 대비 감소 폭은 17.9%으로 더 컸다. 슬롯 매출은 24.8% 늘었지만, 테이블 매출이 252억원으로 9.5% 줄며
[더구루=진유진 기자] CJ포디플렉스(CJ 4DPLEX)가 가수 지드래곤의 콘서트 영화 '지드래곤 인 시네마 위버맨쉬'(G-Dragon In Cinema [Übermensch]) 배급 지역을 전 세계 70여 개국으로 확대했다. OTT 경쟁 속에서 K-팝 공연 콘텐츠가 오히려 극장 프리미엄 체험 수요를 견인하며 수익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5일 CJ포디플렉스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추가 계약을 통해 '지드래곤 인 시네마 위버맨쉬] 배급 범위를 유럽·중동·중남미 등 약 70개국으로 넓혔다. 지난달 29일 첫 개봉 이후 후속 판매가 이어지고 있으며, 지역별 상영은 이달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번 신규 배급 파트너에는 △베트남 모킹버드 픽처스(Mockingbird Pictures) △튀르키예 CGV 마스(CGV Mars) △중앙아메리카·파라과이 롤라(Rola) △카리브해·베네수엘라 빅 필름스(Vic Films) △콜롬비아 산타 바바라 필름스(Santa Barbara Films) 등이 포함됐다. 유럽에서는 △프랑스 CGR 이벤트(CGR Events) △독일 시네플렉스(Cineplex)·필름팔라스트(Filmpalast)·UCI △그리스 빌리지 시네마(Villa
[더구루=홍성일 기자] 엔터테인먼트 기업 하이브(HYBE)가 인도서 소셜미디어 채널을 오픈했다. 하이브는 디지털 분야를 시작으로 오디션, 콘텐츠 제작 등으로 영역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브 인도법인(하이브 인디아)은 공식 인스타그램과 엑스(X, 옛 트위터) 채널을 오픈했다. 하이브 인디아는 지난 9월 설립됐으며, 인도 뭄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다. 하이브 인디아는 재팬, 아메리카, 라틴 아메리카, 차이나에 이은 하이브의 다섯 번째 해외 본부다. 하이브는 인도법인 설립에 대해 각 지역의 문화와 특성에 맞는 사업을 전개해 현지 시장을 선도한다는 '멀티 홈, 멀티 장르(Multi-home, Multi-genre)' 전략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이브 인디아는 채널이 첫 게시물로 '인도의 목소리가 세계의 서사가 될 때까지(WHERE VOICES OF INDIA BECOME GLOBAL STORIES)'라고 적힌 이미지를 업로드했다. 해당 멘트는 하이브 인디아의 설립 미션이다. 하이브 인디아는 소셜미디어 채널 오픈을 시작으로 인도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하이브 인디아는 현지 오디션을 통해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현지에 최적
[더구루=진유진 기자] 티빙 오리지널 '친애하는 X'가 한국과 동시에 MENA(중동·북아프리카) 지역에서도 첫 공개된다. CJ ENM이 글로벌 OTT 협력을 확대하며 K-콘텐츠의 실시간 노출과 수익 모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5일 CJ ENM에 따르면 MENA 지역 OTT 플랫폼 '스타즈플레이(StarzPlay)'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한국 공개 시점과 동일하게 '친애하는 X'를 서비스한다. 해외 서비스명은 '디어 X(Dear X)'로 확정됐으며, 오는 6일 오후 6시 1~4회가 첫 스트리밍된다. 이후 매주 목요일 오후 6시에 2편씩 순차 공개될 예정이다. 현지 시청 접근성을 위해 아랍어 자막도 기본 제공된다. 이번 계약은 국내 선공개 후 해외 판권 판매 중심이던 기존 수출 방식에서 벗어나, 플랫폼 유입과 구독 동인을 우선순위로 두는 새로운 모델이 본격 확산되는 사례로 해석된다. CJ ENM은 자회사 스튜디오드래곤 제작 IP 위주로 해외 직거래·협업을 늘려 왔고, 스타즈플레이 역시 K-콘텐츠 카테고리 확장을 중장기 전략으로 삼고 있다. 공급자·바이어 양측의 이해가 맞물리며 이번 동시 공개가 성사됐다는 분석이다. '친애하는 X'는 지난 9월 열
[더구루=진유진 기자] CJ ENM이 대만 통신·방송 파트너들과 손잡고 중국 표준어 북경어(만다린) 콘텐츠 공동 제작·투자에 나선다. 3000만 달러(약 430억원) 규모 전용 펀드를 조성해 아시아 스토리 기반 지식재산권(IP) 상업화를 본격 추진한다. 이번 전략적 언어권 확대를 통해 글로벌 시장 확장 속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전 세계 만다린 사용자 수는 11억명으로 영어 사용자(5억명)보다 훨씬 많다. 4일 CJ ENM에 따르면 CJ ENM 홍콩은 이날 대만 통신사 파이이스트 텔레콤(Far EasTone Telecom·FET)과 방송사 TVBS 미디어, 대만창의콘텐츠진흥원(TAICCA)과 함께 3000만 달러 규모 '한-대만 엔터테인먼트·문화 콘텐츠 펀드'를 조성했다. 펀드 만기는 5년으로, 한국과 대만 로컬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영화·드라마 등 모든 포맷을 지원한다. 인재 육성과 완성작 글로벌 유통도 포함된다. CJ ENM은 '사랑의 불시착', '기생충' 등 K-콘텐츠를 글로벌 히트시킨 노하우와 기획력을 투입하고, 대만 파트너들은 현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풍부한 제작 인프라를 제공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이날 '대만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더구루=진유진 기자] 중국인 단체관광객 비자 면제 시행 이후, 파라다이스와 그랜드코리아레저(GKL)를 중심으로 국내 카지노 업계가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지난 9월 말 시작된 비자 면제 조치는 지난달 초 국경절 연휴와 맞물리며 외국인 카지노 방문객 증가세를 이끌었고, 업계 전반에 매출 성장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특히 지난 3분기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중국인 인바운드가 전년 대비 25% 이상 증가한 173만명에 달하면서, 카지노 산업이 명실상부한 리오프닝 완성 단계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2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파라다이스와 GKL는 최근 중국 단체관광 비자 면제 시행 효과가 본격화하면서 매스(일반 고객) 중심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화정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9월 말 이후 중국인 방문객 급증으로 카지노 사업장 전반의 방문객 수가 빠르게 회복 중"이라며 "단체관광객 비자 면제 시행 효과가 본격화되는 만큼, 매스 수요 확대는 단기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파라다이스는 지난 3분기 중국 VIP 방문객이 9484명으로 지난 2019년 대비 86% 수준까지 회복했으며, 인당 드롭액은 3236만원으로 꾸준히 상승
[더구루=오소영 기자] 호주 정부가 수개월 동안 답보 상태였던 한화의 오스탈 지분 확대와 관련 곧 결론을 내리겠다고 예고했다. 다층적인 이해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오는 25일 이전에 승인 여부를 발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호주 정부의 결정은 한국·일본과의 외교·방산 협력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더구루=김예지 기자] 영국 방위산업체 롤스로이스(Rolls-Royce) 그룹의 잠수함 부문이 호주·영국·미국 3국 안보동맹인 '오커스(AUKUS)' 핵추진 잠수함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영국 내 주요 원자력 기술 기업들과 손잡는다. 최대 4억 파운드(약 6600억원) 규모의 초대형 공급망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급증하는 원자력 수요에 대응하고 차세대 잠수함 추진체계 분야에서 공급망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