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가 인도 출시 약 5개월 만에 500대 판매를 돌파했다.
16일 인도 도로교통부 데이터(Vahan Dashboard)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아이오닉5 500대 판매를 돌파했다. 지난 1월 현지 출시 이후 약 5개월 만이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1월 인도 수도 뉴델리 인근 그레이터노이다에서 열린 '오토 엑스포-더 모토쇼 2023'를 통해 아이오닉5 출시 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3년 표준 보증과 5년/14만km 연장 보증, 8년/16만km 배터리 보증을 제공하며 현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인 결과로 풀이된다.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기아 EV6를 비롯해 볼보 XC40 리차지, 미니쿠퍼 SE 등과 비교해 경쟁 우위를 점했다는 평가다.
특히 현대차는 아이오닉5의 인기에 힘입어 현지 전기차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상반기(1~6월) 현지 시장에서 전기차 총 597대를 판매해 브랜드 순위 6위에 올랐다. 지난달에는 170대를 기록하며 월간 판매 신기록을 쓰기도 했다.
현대차는 현지 전기차 시장 공략을 토대로 하반기 판매량을 확대, '톱5' 전기차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타타모터스 등 로컬 브랜드 전기차 판매량을 감안하면 아직까진 현저히 낮은 판매량을 나타내고 있지만 인도 전기차 시장이 발전 초기 단계라는 점에서 역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은 충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2~30대 젊은 운전자를 중심으로 수입 전기차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어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가격보다 디자인과 성능을 우선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점에서 브랜드 전용 전기차 모델들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이다.
현지 투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차는 2028년까지 6년간 400억 루피(한화 약 6072억원)를 투자, 전기차 관련 R&D와 인프라를 확장하는데 이어 순차적으로 6개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고 현지 전기차 시장 주도권을 잡겠다는 목표다.
한편 인도는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425만대를 판매하며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 자동차 시장로 등극했다. 14억 명이 넘는 인구가 자동차 판매를 견인했고, 올해 중국을 추월,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전기차 시장 규모는 3만8359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137% 세 자릿수 수직성장한 수치이다. 6개월 만에 지난해 시장 규모(3만8215대)를 뛰어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