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CATL와 관계는?" 美 하원, 현대차 CATL 배터리 손절(?) 압박

제이슨 스미스 공화당 소속 하원 의원 서한 전달

 

[더구루=윤진웅 기자]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을 위해 현대자동차와 중국 CATL(寧德時代·닝더스다이)간 밀월을 놓고 미국 정치권이 대놓고 현대차를 압박하고 있다.

 

미국 중심의 베터리 공급망 강화를 위한 것으로 현대차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현대차 입장에서는 미국 내 부정적인 여론을 감안할 때 난처한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19일 미국 하원에 따르면 제이슨 스미스 미국 공화당 소속 하원 세입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현대차에 서한을 보내 CATL과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IRA 제도상 허점으로 미국 세금이 중국 기업 및 잠재적 우려 대상인 해외 기관에 흘러들어갈 수 있다는 점을 예로 들고, 혹시 모를 현대차그룹과 CATL간 배터리 파트너십을 확인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현대차는 CATL과의 배터리 사업 확대를 논의하고 있다. 특히 정의선 회장이 최근 쩡위친 CATL 회장과 직접 만나 배터리 협력 방안을 논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IRA 대응을 위한 양사 동맹이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무엇보다 제이슨 스미스 위원장은 현대차가 포드의 전철을 밟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미국의 기업과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IRA 조항을 피해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포드의 경우 IRA 세액공제 조건 충족을 위해 CATL과 35억 달러를 들여 미시건주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 공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현행법상 미국 기업이 중국 등과 미국 내 합작 법인을 설립하는 경우에 대한 별도 규정은 없다.

 

스미스 위원장은 "합작 공장에는 CATL 직원들이 배치되고 공장 설립을 위한 일부 자재는 중국에서 수입된다"며 "이는 우려되는 외국 기관으로부터 전기차 배터리 부품을 수입하거나 조립하는 것과 관련한 IRA 조항의 허점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포드와 현대차를 비롯해 아우디와 볼보, 닛산 등 최근 몇 달간 전기차 관련 보조금을 수령한 10개 완성차 업체에도 서한을 보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테슬라 역시 CATL과 합작, 텍사스주에 배터리 공장을 세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미국 정치권을 중심으로 한 CATL 영향력 확대와 완성차 브랜드와의 파트너십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편 IRA는 지난해 8월부터 시행된 법안이다. 북미에서 최종 조립한 전기차에 한해 대당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가 세액공제되는 형태로 보조금 혜택을 제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세부지침은 북미 조립되더라도 올해부터는 북미에서 제조한 배터리 제품을 50% 이상 사용해야 보조금 3750달러를 지원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또한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국가에서 가공된 핵심 광물을 40% 이상 사용할 경우 3750달러의 보조금이 지급된다고 명시됐다.

 

현대차는 전기차를 대부분 한국에서 생산해 수출한다는 점에서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다. 현지 생산 중인 GV70은 당초 보조금 지급 대상이었으나 이번 세부지침에 따라 제외됐다. 중국산 배터리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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