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물류로봇 '스트레치', 글로벌 물류 박람회 전시 [영상+]

글로벌 로보틱스 시장 존재감↑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그룹 산하 미국 로봇전문업체 '보스턴다이내믹스'(Boston Dynamics)가 글로벌 물류 박람회를 통해 물류로봇 '스트레치'(Stretch)를 공개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지난 20~23일 나흘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열린 국제 물류 박람회(Promat 2023)에 참가, 스트레치 성능과 활용 방안 등을 제시했다. 특히 물류 창고 등 다양한 작업 현장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스트레치는 박스 물류를 위한 로봇으로 시간당 23kg 무게의 상자를 최대 800개까지 옮길 수 있다. 특히 비전 시스템이 탑재, 컨테이너 내 벽과의 충돌을 피하고 박스를 인식, 선별한다.

 

보스턴다이내믹스는 이번 박람회 참가를 통해 글로벌 로보틱스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겠다는 각오다. 올해 독일 등 유럽 시장에서 예약 판매 접수된 물량 배송을 시작하는 등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 만큼 입지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것.

 

실제 보스턴다이내믹스는 현대차그룹 글로벌 네트워크를 토대로 '물류로봇 상용화'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 최대 국영선사인 '페스코'(FESCO)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지난해 7월 스트레치를 하역작업과 세관검사 현장에 시범 투입하는 데 이어 공급 계약을 체결한 DHL을 비롯해 GAP와 H&M 등에도 스트레치를 공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로보틱스 시장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작업 현장에서 스트레치를 활용하는 사례가 쏟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0년 총 8억8000만달러(약 9600억원)를 투입, 일본 소프트뱅크로 부터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를 인수했었다. 현대차(30%)와 현대모비스(20%), 현대글로비스(10%)가 참여했으며, 정 회장도 사재 2400억원을 들여 지분 20%를 확보한 바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