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SK이노·中 EVE 합작 투자…1.3조 배터리 공장 건설

-20~25GWh 규모 공장 건설… 약 11억 달러 투자

 

[더구루=오소영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중국에서 전기차 배터리 투자에 속도를 낸다. 중국에 두 번째 배터리 공장을 착공한 데 이어 EVE 에너지의 자회사 EVE 아시아와 합작법인을 세우고 20~25GWh의 생산설비를 짓는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EVE 에너지는 지난 26일(현지시간) 이사회를 통해 자회사 EVE 아시아와 SK이노베이션과의 합작 투자를 승인했다. 양사는 향후 중국에 합작법인을 세우고 20~25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투자 규모는 11억 달러(약 1조3200억원)으로 추산된다.

 

2001년 설립된 EVE 에너지는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업체다. 지난 3년 동안 누적 투자액이 50억 달러에 이르며 최근 현대·기아차로부터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따내는 성과를 올렸다.

 

EVE 에너지 측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등 정부 당국의 검토와 승인을 거쳐야 해 아직 주주총회에 제출되진 않았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로 SK이노베이션의 중국 진출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은 작년 8월 중국 베이징자동차, 베이징전공 등과 함께 장쑤성 창저우에 7.5GWh 규모 배터리 공장을 지었다. 올 하반기 완공 예정으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배터리를 생산한다.

 

지난 5월에는 중국 내 신규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해 5799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6월 착공에 들어가 2021년 말 완공 예정이다. 연간 생산능력은 22GWh. 일반 전기차(30㎾h) 73만 대, 고성능 전기차 35만 대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SK이노베이션이 중국 투자에 박차를 가하는 배경은 내년부터 보조금 정책이 폐지되면서 현지에서 사업 확대를 모색할 수 있어서다. 중국은 전기차 산업을 키우기 위해 자국 업체의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에 한해 보조금을 제공해왔다. 지원을 받지 못한 국내 업체들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어 현지 진출에 어려움을 겪었다.

 

보조금 정책이 사라지면 중국 시장의 기회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중국 전기차 시장 규모는 지난해 약 120만대에서 2022년 47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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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멕시코 공장 전기차 생산 추진…'팀 LG·GM' 영토 확장

[더구루=김도담 기자] GM이 20일(현지시간) 전기차 생산계획을 발표한다. 업계에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 힐에서의 새 전기차 생산계획과 함께 멕시코 생산공장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바꾼다는 계획을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LG화학 역시 멕시코 진출 의사를 밝힌 만큼 '팀 LG-GM' 체제가 미국에 이어 멕시코로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GM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0일 오전 11시(한국시간 21일 0시)에 전기차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GM은 이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힐 공장에서 고급 브랜드 캐딜락의 첫 전기차 '리릭' 생산 계획을 발표한다. 또 GM이 멕시코 생산공장 한 곳을 전기차 생산 기지로 바꾸는 계획을 발표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내에서 관심을 끄는 건 GM이 전기차 생산 확대 가능성이다. 북미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은 전기차용 배터리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LG화학과 긴밀한 협업 체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GM과 LG는 지난해 12월 약 2조7000억원을 투입해 미국 내 연 전기차 50만대분의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세계 최초로 내놓은 양산형 전기차 쉐보레 볼트(Volt)에 배터리를 독점 공급한 이후 GM과 꾸준히 협업해 왔는데 이번 대규모 합작투자로 양사 관계는 더 긴밀해졌다. 특히 GM이 21일(한국시간) 멕시코 공장에서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할 경우 이 같은 '팀LG-GM' 체제는 더욱 강력해질 전망이다. 실제 LG화학도 멕시코 내 배터리 생산 계획을 공식화한 상태다. <본보 2020년 10월 20일 참고 [단독] LG화학 "멕시코 배터리 공장 설립 추진"> 데니스 그레이 LG화학 미국 연구법인장은 최근 멕시코 자동차부품협회(INA) 주관으로 열린 'XVIII 국제 자동차산업 회의'에서 멕시코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국내는 물론 중국과 미국, 유럽(폴란드)에 총 7개의 생산 기지(2개 합작 생산공장 포함)가 있지만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 시장에는 아직 진출한 적 없다. 한편 멕시코는 북미 자동차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생산 거점으로 꼽힌다. 중남미 시장 진출도 함께 노려볼 수 있다는 이점에 GM은 물론 기아차와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등이 현지에 생산 거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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