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프로스트
블록체인 기술기업 파이랩테크놀로지가 운영하는 멀티체인 미들웨어 플랫폼 바이프로스트는 12개 신규 파트너사가 바이프로스트 생태계에 공식 합류했다.
신규 파트너사들은 블록체인, 정보인증, 벤처캐피털(VC), 연예 매니지먼트, 메타버스, 디파이(Defi·탈중앙화금융)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전문성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기업 및 프로젝트로 구성됐다.
먼저 △국내 최초의 공인인증기관 '한국정보인증(KICA)' △블록체인 보안 전문기업 '티오리' △블록체인 기술 전문 기업인 '코인플러그' △블록체인 노드 전문 운영기업 '딜라이트' 및 '인코딩 랩스 노드' △블록체인 프로젝트 전문 투자사 '100&100 벤쳐스'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사 '민트초코' 등 7개사가 바이프로스트의 자체 메인넷인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의 밸리데이터(validator)로 합류했다. 이들은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의 원활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 한편, 바이프로스트 생태계의 적극적인 확장을 위해 투자 및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각자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다채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국내 대표 연예 매니지먼트사 '큐브엔터테인먼트 △NFT 메타버스 전문기업 트레져랩스 △S2E(Sports-to-Earn) 프로젝트 SAC △메타버스 서비스 '위치월드' 및 'DKR' 등 4개사가 바이프로스트 생태계에 합류했다. 바이프로스트는 이들 파트너사와 협력해 디파이, NFT, 게임파이(GameFi)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디앱(DApp)을 바이프로스트 네트워크에 유치할 예정이다.
◇메타게이지
블록체인 기반 M2E(Mobility to Earn)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메타게이지가 사전 예약 이벤트를 시작한다.
메타게이지는 3월로 예정 된 DApp 1.0V 정식 출시를 앞두고 1차부터 순차적인 사전 예약자 모집 이벤트를 진행 한다고 밝혔다. 이번 1차 이벤트에서는 스타벅스 커피 300잔을 준비, 사전 가입자 '프리퀄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되며 향후 출시되는 1.0V 오픈 이벤트에는 1억 상당 수준의 상품 제공한다.
메타게이지 DApp은 무엇을 타고 이동하던 토큰과 NFT를 리워드로 획득할 수 있다. 무료 에어드랍을 통해 NFT를 획득 한 사용자는 메타게이지의 거버넌스 토큰인 MGR을 추가 보상으로 채굴할 수 있다. 사용자는 걷고 뛰는 운동 모드, 대중교통, 자동차, 비행기 등의 주행모드에서 토큰과 NFT를 보상 받을 수 있다는 것 이다. 메타게이지의 NFT는 돈으로 살 수 없고 오직 이동(GPS)데이터를 생성 한 보상으로만 소유할 수 있다.
메타게이지는 지난 6개월 간 정식 DApp 배포에 앞서 0.9V 테스트 앱을 운영하고 있다. 테스트 참여자 들의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 및 비행기 이용 피드백을 바탕으로 디앱 개발 고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메타게이지는 위치(GPS)데이터 기반 DApp으로 1.0V 출시와 더불어 국내보다 북미와 동남아 등 해외 서비스 준비중이다.
현재 메타게이지는 트위터, 디스코드, 텔레그램 등 SNS 채널에 약 4만명에 가까운 커뮤니티 유저와 함께하고 있다. 향후 사전 가입자 이벤트 및 오픈 이벤트 등을 통해 2분기 내 10만명 이상의 커뮤니티와 DApp 1.0V 다운로드 유저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메타게이지는 23년 상반기에 해외 유명 거래소에 거버넌스 토큰인 MGR 상장을 준비 중에 있다. 메타게이지 DApp 사용자들은 이동(GPS)데이터 생성을 통해 보상받은 RP를 메타게이지 MGR토큰으로 스왑해 상장된 거래소에서 현금화할 수 있다.
◇칠리즈
웹3 스포츠·엔터테인먼트 기업 칠리즈(CHILIZ)가 김민재 선수를 새로운 브랜드 앰버서더로 발탁했다. 김민재는 한국의 스타 축구선수로, 현재 이탈리아 세리에A 나폴리의 센터백으로 활약하고 있다. 김민재는 앞으로 한국은 물론, 전 세계에 칠리즈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홍보할 예정이다.
칠리즈는 주요 스포츠팀과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팬들을 위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생태계를 발전시키고 있다. 칠리즈는 팬 리워드 및 참여 앱 '소시오스닷컴(Socios.com)'을 통해 세계적인 스포츠팀들을 위한 '팬 토큰 (fan tokens)'을 발행해왔다. 소시오스닷컴에는 170개 이상의 주요 스포츠팀이 있다. 축구 팀 △FC 바르셀로나 △파리 생제르맹 △맨체스터 시티 △유벤투스 △나폴리 △인테르 밀란 △AC밀란 △아스날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AS로마는 물론 종합격투기 △UFC 국제 자동차 프로 레이싱 △F1 팀 등이 함께하고 있다.
칠리즈는 한국의 스포츠 및 블록체인 커뮤니티가 가진 열정과 저력을 높게 평가해 글로벌에서의 성공 경험화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김민재 선수를 앰버서더로 발탁한 것은 그 시작점이자, 앞으로 진정성과 책임감을 갖고 한국 커뮤니티와 꾸준히 소통하겠다는 의지다.
◇블록오디세이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 블록오디세이가 코스닥 시장 상장 추진을 본격화하고 대표주관사로 신한투자증권과 KB증권을 공동 선정했다.
블록오디세이는 IPO 시장에서 오랜 경험과 풍부한 노하우를 자랑하는 신한투자증권⋅KB증권과 함께 블록체인 업계 최초 상장사를 목표로 IPO를 추진하면서 기술성과 사업성을 입증할 계획이다. 국내 1호 블록체인 상장사로서 블록체인 유니콘으로 도약하기 위한 첫 발걸음인 셈이다.
2018년 설립된 블록오디세이는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들이 이용 가능한 완성형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B2B 블록체인 전문 솔루션 기업이다. 현재 △유통 이력 관리·정품인증 △대체불가능토큰(NFT) 발행·관리 △NFT 티켓 △동산 금융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 시뮬레이션 등 여러 기업이 해당 분야의 솔루션을 활용하고 있다. 특히 블록오디세이의 솔루션들은 프라이빗 체인, 이더리움, 폴리곤, 앱토스 등 다양한 블록체인 메인넷을 지원하는 기술적 유연성까지 갖추고 있어 기업들의 선호도가 높다.
블록오디세이는 완성형 솔루션 외에도 국내 주요 대기업 및 공공기관 대상 개별 니즈에 맞춘 Customized Blockchain Transformation(C.B.T) 서비스를 제공해 맞춤형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 가운데 성공 사례는 솔루션으로 전환해 아직 사업화 초기 단계인 블록체인 기술의 시장 표준을 만들어간다.
◇빗썸 부리또 월렛
웹 3.0 디지털 자산 지갑 플랫폼 '빗썸 부리또 월렛'에 1인치(1inch) 네트워크의 탈중앙화 거래소(DEX) 서비스가 적용된다.
블록체인 기업 로똔다는 탈중앙화 거래소(DEX) 애그리게이터 플랫폼 1인치(1inch)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1인치 네트워크는 여러 DEX의 유동성을 모아 투자자들이 최적의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각 DEX의 유동성과 거래 가능한 가격, 수수료를 한 번에 파악해, 코인 거래 시 발생하는 슬리피지(매도 매수 희망 가격 차)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다. 1인치 네트워크는 현재 △DEX 애그리게이터 이외에도 △지정가 주문 프로토콜 △유동성 프로토콜 △DAO 프로토콜 등을 연이어 선보이며 사업 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이번 MOU로 빗썸 부리또 월렛에 1인치 네트워크 서비스가 연동되면서, 이용자들은 광범위한 탈중앙화 거래 선택 옵션을 통해 수수료 비용 절감 및 높은 유동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1인치 네트워크도 빗썸 부리또 월렛과 다양한 공동 마케팅을 전개하며, 한국 웹 3.0 시장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빗썸 부리또 월렛은 이번 달 13일 정식 론칭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