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드비젼, 현대차 자율주행 파트너사로부터 투자 유치..ZF 가세

앱티브, 전략적 투자자 시리즈C 참여…자율주행 협력 도모키로
현대차·앱티브 합작법인 모셔널, 핵심 조력자로 부상 존재감↑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 자율주행 파트너사 '앱티브'(Aptiv)가 국내 자율주행용 인공지능(AI) 기반 카메라 인식 소프트웨어(SW) 개발 업체 '스트라드비젼'(StradVision)에 투자했다. 글로벌 자동차 부품 공급사 'ZF'도 가세했다.

 

스트라드비젼은 10일 시리즈C에서 1076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자율주행 파트너사 앱티브와 독일의 ZF가 전략적 투자자(SI)로, 엘에스에스PE(LSS Private Equity), 케이클라비스(K-Clavis), 타임폴리오(Timefolio), 엔베스터(Nvestor)는 재무적 투자자(FI)로 참여했다는 것. 이번 시리즈C 투자에 따른 총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1558억원이 됐다는 설명이다.

 

앱티브 등 투자에 참여한 업체들은 스트라드비젼이 AI 기반 객체 인식 소프트웨어 ‘SVNet’을 통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SVNet’은 최소한의 연산과 전력 소비로 딥러닝(심화학습) 기반 객체 인식 기능을 구현하는 초경량·고효율 솔루션이다. 다양한 플랫폼에 탑재할 수 있는 호환성이 강점이다. 2019년 첫 양산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 13개 제조사, 50개 이상의 차종에 공급됐다.

 

김준환 스트라드비젼 대표는 "최근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부품사 등 주요 고객이 포진해 있는 해외 시장에서 조직을 대폭 강화한 만큼 그간 준비해 온 대형 양산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제품 개발은 물론 이를 함께할 자율주행, AI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을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스트라드비젼은 이번 투자에 SI로 참여한 앱티브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 인식 기술 고도화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현대차와 앱티브의 합작법인 '모셔널'이 핵심 조력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셔널은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 중 하나인 현대차그룹과 모빌리티 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앱티브의 전략 투자를 통해 지난 2020년 3월 설립됐다.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갖춘 자율주행차 개발과 상용화를 목표하고 있다. 현재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레벨 4(미국자동차공학회 SAE 기준)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한편 스트라드비젼은 지난 2014년 설립됐다. 지난 6월 말 기준 회사 직원(엔지니어 포함) 수는 308명이다. 회사는 올 초 미국 미시간주에 북미 법인을 설립했고, 독일에도 오피스를 두고 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회사로 이름을 알렸다. 앞서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8년 스트라드비젼에 80억원, 현대차는 7억2500만원을 투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