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엔지니어링·철도공단, 폴란드 철도망사업 뭍밀접촉…현지 네트워크 강화

폴란드 철도·인프라 당국 관계자 대상 포럼 개최
철도망 사업 기본설계·시공감리 수주 추진

 

[더구루=홍성환 기자] 폴란드 전국 철도망 사업 참여를 추진하는 도화엔지니어링·국가철도공단 컨소시엄이 현지 네트워크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도화엔지니어링과 국가철도공단은 지난달 말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현지 철도·인프라 관련 정부 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고속철도 기술협력 포럼을 진행했다.

 

컨소시엄은 이 자리에서 전국 철도망 사업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면서 이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소개했다. 컨소시엄을 이를 시작으로 앞으로 주기적으로 포럼을 개최할 방침이다.

 

이는 폴란드 정부가 추진하는 신공항 개발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인 전국 철도망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네트워크 강화 목적으로 풀이된다. 도화엔지니어링·국가철도공단 컨소시엄은 이 사업의 기본설계(FEED)와 시공감리 입찰에 참여한 상태다. <본보 2022년 2월 23일자 참고 : 도화엔지니어링·철도공단 컨소시엄, 폴란드 철도망 시공감리사업 정조준>

 

이 사업은 폴란드 정부가 추진하는 신공항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오는 2034년까지 약 670㎞ 길이 고속철도 노선을 포함하는 총연장 1789㎞ 철도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폴란드 전역 10개 방향, 12개 노선이 신공항을 중심으로 3시간 안에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폴란드 신공항 사업은 기존 관문 공항인 바르샤바 쇼팽공항을 대체하는 중동부 유럽 최대 규모의 공항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폴란드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공항과 함께 철도, 도로, 도시개발 등 광범위한 인프라 개발을 포함한 복합운송허브에 대한 구상도 함께 진행 중이다. 전체 사업 규모는 350억 즈워티(약 10조원)에 달한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12월 폴란드 정부와 이 사업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앞서 양국은 지난해 2월 교통 인프라 분야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신공항 개발사업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한 바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