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잉바리스타협의회, 국제바리스타 자격증 NFT 발행

세계 최초 브루잉마스터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1호 NFT 등록

[더구루=최영희 기자] 커피테크 플랫폼 기반의 브루잉바리스타협의회 BBA(Brewing Barista Association)는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을 NFT(대체불가토큰)로 발행한다고 3일 밝혔다.

 

국제 브루잉바리스타 시험은 올해 3년 차로 2급, 1급, 마스터 과정이 있다.

 

지난 2017년에 시작된 브루잉바리스타협의회(BBA)는 ZOOM과 같은 기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SKT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와 같은 신규 가상세계 플랫폼을 활용하여 커피교육, 월례회, 회의, 각종 시험 등을 진행하였다.

 

브루잉바리스타협의회(BBA)는 팬데믹 이전부터 브루잉바리스타 교육과 커뮤니티 모임을 온-오프라인 혼합방식으로 진행해왔다. 이러한 배경에서 금번 펜데믹 상황에서도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여러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는 6일에는 브루잉바리스타 국제자격증 수여식을 메타버스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 날 이혜정 회장은 세계 최초로 브루잉바리스타 마스터 1호로 등록된 NFT 국제자격증을 수여한다.

 

브루잉바리스타협의회(BBA)는 커피 업계 최초 NFT로 발급된 실무 국제 자격증을 시작으로 다양한 메타버스 사업과 온·오프라인이 융합된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1월 30일에 이프랜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가상인간(Virtual Human) '바리스타Q'와 MOU를 체결했다.

 

메타버스와 NFT는 변이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상황에서도 봉쇄와는 무관한 분야로 BBA가 전통 F&B 커피 산업을 선제적으로 커피테크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은 의미있는 상징적 행보라고 할 수 있다.

 

브루잉바리스타협의회(BBA)는 사회공헌을 실현하기 위해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정립된 미래인생 학교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프로젝트형 실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운영단체인 커피 커뮤니티는 미래인생학교 장태평 교장, 브루잉바리스타커피학교 김동주 교장, 협력사 IBA국제바리스타협회, ICCA국제커피협의회 이동진 대표와 30여명의 위원장들로 구성되어있다.

 

강남구 삼성동 소재의 오트리스커뮤니티에서 공유경제이념을 바탕으로 사회공헌교육과 장학재단과 엔젤투자 네트워크 운영을 위해 만들어져 활동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