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③] 수능시험 이후 논술⋅면접 대비

김형일 거인의어깨 대표

올해 수시에서 논술전형을 실시하는 전국대학은 36개 대학이다. 가톨릭대(의예, 간호), 건국대, 경기대(인문), 경희대, 광운대, 덕성여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과학기술대(자연), 서울시립대(자연), 서울여대, 성신여대, 성균관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 등 서울소재 22개 대학, 가천대, 가톨릭대, 경기대(인문), 단국대, 수원대, 아주대, 인하대, 중앙대(안성), 한국산업기술대, 한국외대(글로벌), 한국항공대, 한양대(ERICA) 등 경기⋅인천소재 12개 대학, 지방소재 대학으로는 경북대, 고려대(세종), 부산대, 연세대(미래), 울산대(의예), 한국기술교육대 등이 있다. 이중 인문계 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경기대이고, 자연계 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울산대(의대)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이고, 나머지 대학에서는 인문계, 자연계 모두 논술전형을 실시한다.

 

구술⋅면접고사는 각 대학별로, 전형별로 다양한 형태가 있어서 지원대학의 수시요강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대학, 학과에 따라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실기위주전형에서도 면접고사가 이뤄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면접고사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주로 실시되나 요즈음에는 면접 없이 서류 100%로만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들도 서울소재 상위권 대학들에 많이 있으니 지원대학별로 체크해 보아야 한다.

 

 

◆ 인문계 논술 대비

 

1. 문학을 제재로 활용하는 대학은 가톨릭대, 건국대, 경기대, 경북대, 경희대, 광운대, 단국대, 동국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여대, 아주대, 연세대, 연세대(미래),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국외대(글로벌), 한국항공대, 한양대, 홍익대이다.

 

2. 문학을 제재로 포함하여 인문논술(언어논술)만 출제하는 대학은 가톨릭대(인문), 경희대(인문체능), 광운대(인문), 동국대(인문), 한양대(인문), 홍익대(인문)이다.

 

3. 문학을 제재로 포함할 수도 있는 인문논술(언어논술)만 출제하는 대학은 세종대(인문), 숙명여대(인문), 숭실대(인문)이다.

 

4. 문학을 제재로 활용하지 않는 대학은 성균관대, 성신여대, 한양대(ERICA)이다.

 

5. 도표・그래프를 포함한 수리논리 출제 대학은 경희대(사회계), 연세대(서울-인문/사회), 한국항공대), 한양대(상경)이다.

 

6. 도표・그래프 없는 수리논리 출제 대학은 가톨릭대(생활과학, 미디어기술), 건국대(인문사회2-수리 분석 자료, 지문 제시형과 수리 논증형), 숭실대(경상: 경제 자료 정량적 계산), 이화여대(인문Ⅱ), 중앙대(경영경제), 한양대(상경)이다.

 

7. 수리논리 없는 도표・그래프와 시각자료 출제 대학은 건국대(인문사회1), 경기대(인문), 경북대(인문), 단국대(인문), 서강대(인문), 서울시립대(인문), 서울여대(인문), 성균관대(인문), 아주대(인문), 연세대(미래-인문: 수리통계 자료 가능), 인하대(인문-수치 가공), 한국외대(인문), 한국외대 (글로벌-인문), 한국항공대(사회), 한양대(인문), 한양대(ERICA-인문, 상경)이다.

 

8. 영어 제시문 출제 가능대학은 연세대, 이화여대(인문Ⅰ), 한국외대이다.

 

 

◆ 자연계 논술 대비

 

1. 통합논술로 언어논술+수리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가톨릭대(생활과학, 미디어콘텐츠), 한국항공대, 한양대(의예)이다.

 

2. 과학통합논술을 실시하는 대학은 서울여대, 숙명여대이다.

 

3. 수리논술만 출제하는 대학은 가톨릭대(자연, 의예, 간호), 경북대, 경희대(자연), 광운대, 단국대, 덕성여대, 동국대, 부산대, 서강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아주대(자연), 연세대(미래)(자연), 이화여대, 인하대, 한국항공대), 한국기술교육대, 한양대, 한양대(ERICA), 홍익대이다.

 

4. 수리논술+과학논술 선택하는 대학은 건국대(모집단위별 과학 지정, 미지정 모집단위 과학 선택), 경희대(의학계), 성균관대, 아주대(의예)(생명과학 지정), 연세대, 연세대(미래_의예), 중앙대이다.

 

5. 의학논술로 수리논술+의학논술(생명과학+의료윤리)를 실시하고 영어제시문을 활용하는 대학은 울산대(의예)이다.

 

 

◆ 구술⋅면접고사 대비

 

1.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서류 및 역량에 대하여 추가적인 확인 및 평가를 위하여 면접을 실시하고 있는데, 면접고사 출제유형은 대학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교대에서는 집단면접으로 토론이나 토의를 활용하고, 의대에서는 상황제시형 다중 미니면접을 진행하기도 한다. 전년도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임시로 온라인 면접 등으로 운영한 예도 있었으니 지원 대학별, 계열별, 전형별로 조금씩 다른 면접유형에 대해서 미리 확인하고 준비해야 한다.

 

2. 학생부기반의 면접에서는 주로 서류 내용의 진위를 확인하고, 전공에 대한 소양, 인성 및 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이른바 서류확인 면접을 실시한다. 가톨릭대(잠재능력우수자), 경기대(KGU학생부종합), 광운대(광운참빛인재), 국민대(국민프런티어), 동국대(Do Dream), 서울과학기술대(학교생활우수자), 서울대(지역균형선발), 서울여대(바롬인재, SW융합인재, 플러스인재), 성신여대(학교생활우수자), 숙명여대(숙명인재Ⅱ), 숭실대(SSU미래인재전형), 인천대(자기추천), 전남대(고교생활우수자), 한국외대(학생부종합) 등이 해당한다.

 

3. 제시문기반의 면접으로 제시문을 이용하거나 질의응답을 통한 사고력을 측정하려는 면접유형으로 서류확인 면접 외에 제시문기반 면접을 실시하는 경희대(네오르네상스), 고려대(일반-계열적합형/학업우수형), 연세대(추천형, 활동우수형), 서울교대(교직인성우수자), 서울대(일반) 등이 있다.

 

4. 학생부기반 면접은 제출한 서류들의 진위여부 확인이 주목적이며, 일반적으로 면접위원 2~3인에 의한 개별면접의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수험생들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기 때문에 제출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며, 학생부에 있는 기록된 내용, 반복적 부분, 전공과 관련된 경험, 리더십이 내포된 인성 등의 질문에 반드시 대비해야 한다. 경험한 사실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단순한 소개 보다는 배우고 느낀 점을 구성해 대답하는 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자신의 역량을 드러나도록 작성한 기록들은 면접을 통해 진정성을 확인하게 된다. 자기소개서에 기록된 내용에 대한 학생부의 근거를 기반으로 학생부에 기록되지 않은 자신만의 생각을 나타낼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5. 제시문기반 면접은 평소 학교 수업시간에 충실히 참여하여, 수업내용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며, 전공과 연관된 내용이 있다면 이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각 대학은 홈페이지에 기출면접문제들을 공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년도 기출 면접문제들을 확인하고,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유리하다. 시사적인 질문은 주로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해 주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적 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더불어 고교생활 중 터득한 교과, 비교과적 지식을 덧붙여 깊이 있는 답변을 한다면 큰 점수를 얻을 것이다. 적어도 면접고사 한두 달 전후에 크게 이슈가 된 현안들을 정리해서 답변을 준비해 보도록 하자.

 

6. 토론면접은 일부 교육대학 및 의학계열이나 일부 대학에서 활용하고 있는 면접형태이다. 특히, 교육대학은 모집단위 특성상 대부분 전형에서 인・적성면접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의 면접을 시행하고 있다. 토론면접은 개별면접과는 다르게 여러 지원자가 하나의 면접장에서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답변의 내용과 함께 진행과정에서 적극성, 주도성, 배려심 등 정의적 특성도 관찰되니 자칫 토론을 주도하고 싶은 생각에 다른 지원자를 무시하려는 태도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일부 대학에서는 개인별 토론 시간을 제한하고 있어서 제한된 시간 내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공주교대의 경우 면접은 집단토론과 개별면접으로 진행됩니다.

 

7. 다중 미니면접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게 되는 의사의 직업적 특성으로 인해 여러 상황에서 빠른 판단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상황면접(MMI)을 시행하기도 한다. 10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5~7개 상황(면접장)을 구성하여 지원자가 이동하며 면접을 진행하게 되며, 이를 통해 의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인성, 상황판단 능력, 소통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여의屋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