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KAI, 록히드마틴과 손잡고 美해군 훈련기 교체사업 출사표

미 해군, 30년 된 노후 훈련기 'T-45 고스호크' 교체
미국 보잉·이탈리아 레오나르도 등도 입찰 참여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미국 록히드마틴과 미국 해군 훈련기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KAI와 록히드마틴은 공동 개발한 T-50A 훈련기로 미국 해군 훈련기 교체 사업에 도전한다. 

 

록히드마틴은 "미 해군 훈련기로 T-50A 항공기를 제공하겠다"며 "미국 해군의 정보 요청에서 파악한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본형 T-50A 항공기를 수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미국 해군은 도입된 지 30년 된 T-45 '고스호크'의 안전성 우려로 새 훈련기 교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UJTS(Underguard Jet Training System) 프로그램에 따라 오는 2028년 안에 신규 도입을 목표로 한다. 그동안 써온 T-45 고스호크는 맥도넬 더글라스와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BAE)의 BAE호크를 미 해군의 함상 고등훈련기로 개량한 모델이다. 

 

해군 훈련기 도입 사업에는 KAI와 록히드마틴이 컨소시엄을 이뤄 입찰에 참여하고, 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과 이탈리아 레오나르도도 입찰 참여 의사를 밝힌 상태이다. 

 

미국 해군은 신규 훈련기로 사출좌석이 있는 복좌형 훈련기를 원하며, 훈련을 진행하기 위해 1만4400시간의 수명가 4만3200화의 랜딩 수명을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는 연간 운용시간 400시간과 1200회 육상 캐리어 랜딩, 45회 터치-앤-고 훈련이 포함됐다. 

 

항모 운용 환경을 고려해 항공기 높은 강하율로 착륙하는 과정을 적극 평가하고, 정밀 착륙 모드나 자동 지상 충돌 회피 시스템(AGCAS)과 같은 첨단 기술 유무도 체크한다. 아울러 4만1000ft 고도에서 비행이 가능해 한다. 1111km/h 이상의 속도의 순항을 원한다. 

 

업계는 해군 훈련기 도입 사업에 보잉 T-7A 레드 호크(Red Hawk)가 유력하다는 반응이다. T-7A 레드 호크는 미국 공군 차세대 훈련기로 공군이 진행한 T-X 사업에서 록히드마틴과 KAI의 T-50A를 누르고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미국 해군도 보잉 T-7A를 해군에서 운용할수 있도록 개조해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