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간의 진행된 MCU, '어벤져스 엔드게임' 보기 전 정리하기

[더구루=홍성일 기자] 4월 24일 어벤져스 시리즈의 마지막 이야기.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개막합니다.

2008년 아이언맨의 개봉 이후 11년간 22편의 영화가 나오며 3페이즈 간 진행된 '인피니티 사가'의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2008년부터 인피니티 사가의 영화를 하나하나 따라오면서 본 MCU팬들이라며 한편 영화가 생각나겠지만 엔드게임이 처음인 영화팬들이 있을 수 있어 개봉 순서대로 정리 해봤습니다.

◇ 2008년
 

MCU의 페이즈 1, 인피니티 사가의 시작은 지금은 너무나도 유명한 캐릭터가 된 토니 스타크. 아이언맨의 개봉으로 시작됩니다.

우리나라에는 2008년 4월 30일 개봉해 43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게 됩니다.

천재적인 두뇌와 재능을 가진 세계 최고의 군수 산업체 스타크 인더스트리를 이끄는 CEO 토니 스타크(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분)가 아이언맨이 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믿었던 동료 오베디아에게 배신당하고 맞서 싸워 이기는 모습을 담아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아주 유명한 대사를 하게 됩니다.

"I am ironman"
 

이어서 6월 12일 인크레더블 헐크가 개봉합니다.

이때 당시 헐크는 마크러팔러가 연기한 것이 아닌 에드워드 노턴이 연기했습니다.

인크레더블 헐크는 브루스 배너 박사가 헐크가 돼 겪는 갈등을 그려내며 그를 잡기위해 등장하는 빌런 어보미네이션과의 전투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흥행성적이 좋지 않아 헐크의 유일한 솔로무비로 남아있습니다.

◇ 2010년
 

4월 29일 아이언맨의 두 번째 이야기가 개봉합니다.

아이언맨2는 토니 스타크의 성장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토니 스타크는 2편을 통해 아크리액터의 부작용을 해결해 죽음의 위기를 넘기게 됩니다. 그리고 러시아 출신의 천재 빌런 안톤 반코를 워머신과 함께 처치합니다.

◇ 2011년
 

2011년 4월 28일, 토르의 첫 번째 솔로무비 토르:천둥의 신이 개봉합니다.

토르:천둥의신은 잘나가던 아스가르드의 왕자 토르가 자신의 동생 로키에 의해 우여곡절을 겪으며 ‘뮬니르’의 인정을 받는 진정한 전사로 태어나게 되는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토르: 천둥의신에서 관심있게 봐야할 부분은 이후 얘기를 이끌어가게 될 인피니티 스톤 중 하나인 스페이스 스톤이 테서랙트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달 후인 7월 22일에는 캡틴 아메리카의 첫 번째 영화 퍼스트어벤져가 개봉했습니다.

영화의 배경은 1940년대 세계2차대전 시기이며 약골병사였던 스티브로저스가 슈퍼솔져가 돼 나치의 비밀부대 하이드라의 음모를 저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주목해야할 것은 스티브 로저스의 절친 버키 반즈입니다. 극중에서는 작전 중 사망하는 것으로 나오지만 후에 MCU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큰 역할을 부여받게 됩니다.

◇ 2012년
 

드디어 2012년 4월 26일 첫 어벤져스가 개봉합니다.

쉴드가 세운 암흑 에너지 연구소에서는 테서랙트에 대한 연구를 에릭 셀비 교수 등이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테서랙트에서 빛이 나며 로키가 나타났고 쉴드 요원을 전멸시키고 호크아이와 셀비 박사 등을 세뇌해 부하로 삼고 테서랙트를 챙겨 사라집니다.

현장에서 겨우 살아남은 쉴드의 국장 닉 퓨리는 오랜 시간 준비해온 ‘어벤져스 프로젝트’를 실행하기로 결정합니다.

그리고 캡틴 아메리카, 아이언맨, 블랙위도우, 헐크 등을 모으게 됩니다. 그러던 중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로키가 난동을 부리고 출동한 아이언맨과 캡틴아메리카 등에 의해 제압되기 됩니다.

하지만 모래알 같은 조직력을 가지고 있던 어벤져스의 빈틈을 로키가 간파해 이용했고 헐크는 폭주 추락하고 토르도 로키에게 속아 유리감옥에 갇혀 추락하게 된다. 하지만 호크아이는 블랙위도우에 의해 세뇌가 풀려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렇게 어벤져스를 와해한 로키는 테서랙트를 이용해 치타우리 종족을 뉴욕 한복판에 소환하게 되고 위기의 순간 어벤져스 멤버들이 다 뉴욕에 모이게 되며 치타우리 종족을 깨부수고 로키의 계략을 물거품으로 만들게 됩니다.

여기까지가 MCU 페이즈 1의 얘기로 어벤져스의 중심 캐릭터들을 소개하고 어벤져스가 구성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2012년 어벤져스를 끝으로 MCU의 페이즈 1이 마무리되고 페이즈 2로 넘어가게 됩니다.

페이즈 1이 어벤져스의 히어로들을 소개하고 어벤져스가 결성되는 것을 보여줬다면 페이즈 2는 새로운 히어로의 등장과 세계관의 확장, 어벤져스의 갈등이 비춰지기 시작합니다.

◇ 2013년
 

2013년 4월 25일 아이언맨의 세번째 영화가 개봉하게 됩니다.

아이언맨3는 뉴욕 사태를 겪고나서 트라우마 속에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된 ‘아이언맨’ 토니스타크의 성장기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 속 토니는 누군가를 지킬 수 없을 것이라는 트라우마 속에 불면증에 시달리고 계속해서 아이언맨 슈트를 만듭니다.

그리고 자신이 과거에 무시했던 절름발이 과학자 킬리언에게 된통 당하게 됩니다. 킬리언은 이후 미국 대통령을 납치하는 등 엄청난 테러를 일으키게 되지만 아이언맨에 의해서 제압당하게 됩니다.
 

아이언맨3이 개봉하고 반년이 지난 10월 30일 토르의 두번째 솔로무비 다크월드가 개봉합니다.

극중에서 토르는 에테르(리얼리티 스톤)를 이용해 위그드라실의 빛을 없애려는 다크엘프의 왕 말라키스와 대결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토르의 애인 제인포스터는 리얼리티스톤의 숙주가 되기도 하며 그를 지키기 위해 토르와 로키의 어머니인 프리가 왕비가 죽기도 합니다.

◇ 2014년
 

캡틴 아메리카의 두 번째 솔로무비 윈터솔져가 2014년 MCU의 첫 영화로 개봉하게 됩니다.

이 영화에는 퍼스트어벤져에서 기차에서 추락해 죽은 줄로만 알았던 스티브 로저스의 절친이자 동료인 버키 반즈가 윈터솔져가 돼서 돌아옵니다.

그리고 세계안전보장이사회는 치타우리 종족의 뉴욕침공 이후 위기를 느껴 헬리케리어 3대를 띄워 세계 안전을 위협할 DNA를 가진 인물을 처치하는 프로젝트 인사이드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쉴드에 잠입한 하이드라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었고 이를 알게 된 캡틴아메리카는 팔콘과 함께 그들의 야욕을 분쇄합니다.

또한 친구 버키반즈의 모습에 많이 놀라기도 하고 말입니다.
 

윈터솔져 이후 마블은 MCU의 세계관을 확장하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를 내놓게 됩니다.

지구에서 태어났지만 우주 도적단에 의해서 성장한 피터 퀄은 명령에 의해 로난이 욕심내던 오브(파워스톤)를 훔치게 됩니다. 그리고 자기가 꿀꺽하게 됩니다.

이후 오브를 처분하는 과정에서 타노스의 수양딸인 가모라와 욘두가 내건 현상금을 받기 위해 퀄을 잡으러 온 로켓과 그루트를 만나게 됩니다. 이후 사로잡혀 갇힌 감옥에서 드랙스도 만나게 되며 팀을 만들게 됩니다.

이들은 파워스톤으로 우주를 위기에 빠뜨리려고 하는 로난을 막아서게 됩니다.

◇2015년
 

드디어 두 번째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이 개봉하게 됩니다.

아이언맨3에서도 그려졌지만 토니 스타크는 뉴욕 사태 이후 누군가를 지켜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트라우마에 시달렸습니다.

물론 그런 트라우마를 잊어가던 도중 완다에 의해 대규모 치타우리 군대가 다시 침공하는 환각을 보게 되고 다시 트라우마가 강해지게 됩니다.

그러던 중 토니는 자비스의 도움으로 치타우리 셉터의 보석 안에 고도의 프로그래밍 코드가 존재하는 것을 찾아낸다. 그리고 그것은 비활성화된 인공지능이었습니다.

토니는 배너 박사를 설득해 이 인공지능을 깨우려 시도하지만 실패한다. 그런데 토르의 송별회가 열리던 날 갑자기 인공지능이 깨어나게 됩니다..

평화유지를 위해 태어났다는 것을 인지한 인공지능 울트론은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인간의 이중성을 깨닫게 되고 평화를 위해서는 인간을 멸망시켜야 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울트론은 어벤져스를 공격하고 탈출해 자신의 육체를 만들기 위해 헬렌 조 박사를 세뇌해 육체를 만들게 합니다.

하지만 완다 등에 의해 저지당하고 울트론이 깃들려고 하는 육체에는 자비스가 깃들게 되며 비전이 탄생하게 됩니다.

울트론은 소코비아에 숨어들어 음모를 꾸미게되는데 소코비아 땅을 부양시켜 높은 곳에서 지구와 충돌하게 해 인류를 멸망시킨다는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벤져스의 활약으로 실패하게 됩니다.
 

페이즈2는 어벤져스로 끝나지 않고 앤트맨을 끝으로 마무리하게됩니다.

앤트맨은 도둑질을 해 감옥에 다녀온 주인공 스콧 랭이 만나기 힘들어진 딸을 만나기 위해 앤트맨이 되고 빌런인 옐로우 자켓을 막아내는 과정을 담아낸 영화입니다.

앤트맨에는 어벤져스 기지에 침투하는 스콧 랭의 모습도 그려지는데 기지를 순찰하던 팔콘과 대결을 펼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가 페이즈 2의 내용이었습니다.

드디어 2016년 MCU 인피니티 사가의 마지막 페이즈로 돌입하게 됩니다.

페이즈3는 앞에 페이즈1, 2보다 더 많은 영화들이 공개됐습니다. 엔드게임이 개봉하면 총 10편을 채우게 됩니다.

기간도 4년으로 1년이 더 길며 정말 많은 영화들이 개봉했습니다.

◇ 2016년
 

2016년에는 캡틴아메리카: 시빌워와 닥터스트레인지 두 편이 개봉했습니다.

캡틴아메리카:시빌워는 어벤져스를 법의 테두리 안에 두겠다는 소코비아 협정을 두고 반대하는 팀 캡틴아메리카와 찬성하는 팀 아이언맨으로 나뉘어 대립하게 되는 어벤져스들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공항에서 충돌하는 어벤져스 간의 전투씬은 이 영화의 백미로 꼽힙니다.

마블은 이 영화를 통해 블랙팬서, 스파이더맨 등의 새로운 히어로들이 등장해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시빌워 이후 MCU는 또다른 히어로를 우리에게 공개합니다. 바로 셜록으로 유명한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주연을 맡은 닥터스트레인지입니다.

천재적인 신경외과의사 스티븐 스트레인지는 사고로 모든 것을 잃고 자신의 손을 고치기 위해 마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다크디멘션의 왕 도르마무를 지구로 소환하려는 세력과 대결하고 결국 지구에 온 도르마무를 막아내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2017년
 

2017년 5월 2일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가 개봉합니다.

가오갤 VOL.2는 스타로드(피터 퀄)의 출생의 비밀이 밝혀지며 그의 아버지 에고이 등장합니다.

에고는 스타로드와 그의 동료들을 자신의 별로 초대하는데 에고는 스타로드에게 자신과 같은 전 우주적 존재가 되자고 제안하고 스타로드는 거의 반쯤 그의 말에 넘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스타로드는 에고가 자신의 어머니에게 암세포를 심어 죽게 만들었다는 사실을 듣게 되고 에고를 공격하게 됩니다.

스타로드는 팀원들의 도움을 받아 에고를 물리치는데 성공하지만 자신을 키워 준 욘두를 잃게됩니다.
 

가오갤 VOL.2 개봉 두 달 이후 마블이 처음으로 제작한 실사 스파이더맨 영화가 개봉하게 됩니다.

스파이더맨 홈커밍입니다.

스파이더맨이 된 고등학생 피터 파커가 아이언맨에게 잘보이기 위해서 동분서주하는 모습을 주로 담고 있습니다.

스파이더맨 슈트와 어벤져스 입단 기회를 얻기 위해서 말입니다.

피터는 리즈라는 여학생을 좋아하는데 그의 아버지가 바로 이 영화의 빌런인 벌처입니다.

아직은 부족한 모습에 아이언맨에게 좋지 못한 평가를 받던 피터는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물건을 빼앗으려는 벌처의 의도를 저지하며 아이언맨의 인정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10월 25일 토르의 세 번째 솔로 무비 토르:라그나로크가 개봉하게 됩니다.

오딘에게는 토르와 로키 이전에 헬라라는 딸이 있었습니다. 헬라는 오딘과 함께 아홉세계를 평정하는데 앞장섭니다.

하지만 그 강력함 힘에 두려움을 느낀 오딘은 헬라를 봉인하고 이 사실을 죽기 직전에 토르와 로키에게 털어놓습니다.

이내 헬라가 깨어나고 토르와 로키를 그 강력함 앞에 무능할 뿐이었습니다. 토르는 자신의 무기인 뮬니르도 헬라에 의해서 잃게 됩니다.

우주 어딘가로 날아간 토르는 검투사가 돼고 거기서 헐크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진정한 힘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아스가르드로 돌아오지만 헬라에게는 여전히 역부족이었고 토르는 아스가르드 난민들을 우주선에 태우고 로키는 영원의 불꽃으로 수르트를 불러내 헬라와 함께 아스가르드 자체를 파괴시켜버립니다.

아스가르드 인을 태운 우주선은 지구로 향합니다.

◇2018년
 

2018년 2월 블랙팬서가 개봉합니다.

시빌워로부터 일주일여가 지난 시점부터 시작되는 영화는 아버지의 죽음으로 와칸다의 국왕이 되고자 하는 트찰라와 그와 경쟁하는 킬몽거의 대결을 그리고 있습니다.

트찰라는 처음에는 킬몽거에게 패배하지만 다시 세력을 모아 킬몽거를 꺾고 와칸다의 진정한 왕이 됩니다.

와칸다의 왕이 된 트찰라는 지금까지 폐쇄적이던 신비의 나라 와칸다를 이끌고 세계와 교류하기 시작합니다.
 

4월 25일 세 번째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개봉합니다.

지금까지 흑막 속에 있던 최강의 빌런 타노스가 등장하게 됩니다. 타노스는 자원에 비해 인구가 너무 많아 우주의 균형이 깨어진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고 인피니티 스톤을 다 모아 우주의 인구를 반으로 줄인다는 계획을 실현하려 합니다.

그리고 지구에는 타임스톤을 비롯한 인피니티 스톤이 몰려있었고 이를 빼앗기 위한 타노스와 막기위한 어벤져스와의 전투가 벌어집니다.

하지만 타노스는 지금까지 만났던 그 어떤 적보다 강했고 결국 타노스는 인피니티스톤을 다 모아 우주 인구의 절반을 가루로 만들어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7월. 앤트맨의 두 번째 솔로무비 앤트맨과 와스프가 개봉합니다. 앤트맨은 인피니티 워에서 등장하지 않는데 많은 관객들이 그의 행방과 타노스에 의해 사망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마블은 이런 궁금증은 앤트맨과 와스프로 해결해주게 됩니다.

행크 핌에게는 한가지 목표가 있었습니다. 과거 세계를 구하기 위해 양자세계에 갇히고만 자신의 아내 재닛을 구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오랫동안 시설을 만들어오는데 이를 노리는 적들과 전투를 벌이게 되고 결과적으로 재닛을 구해내게 됩니다.

◇2019년
 

드디어 마지막입니다. 올해 3월 6일 개봉한 캡틴 마블입니다.

우리에게는 인피니티워의 쿠키영상 때문에 ‘어머니’로도 유명한 캐릭터입니다.

과거의 기억을 잃은 체 크리족 별에서 살아가는 비어스는 힘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며 특수부대로 훈련받습니다.

작전 수행 중 우연치 않게 지구로 오게되고 닉 퓨리와 함께 스크럴을 막게 됩니다. 하지만 흑막은 다른 스크럴이 아니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비어스는 자신은 지구인이며 캐럴 댄버스라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흑막의 침공의 방어해낸 캐럴은 우주를 지키기 위해서 지구를 떠나게됩니다.

그리고 4월 24일 11년간 진행된 이야기의 마침표가 찍히게 됩니다.

사라진 히어로들은 어떻게 될 것이며 닥터스트레인지가 본 1400만 605개중의 1개, 타노스를 이기는 그 ‘엔드게임’이 무엇일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