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아미 효과' 현대차, '지구의 날' 광고 유튜브 1위…1억 뷰 돌파

한국관광공사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 전주편도 8위

 

[더구루=김도담 기자]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지구의 날'을 기념해 유튜브에 선보인 광고가 2020~2021년 유튜브 광고 조회수에서 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BTS)과 이들의 팬 '아미(Army)'의 힘이다.

 

유튜브는 최근 칸 국제광고제(칸 라이언스)의 마케팅 페스티벌을 열고 지난 2020년 6월부터 2021년 5월까지 가장 인기 있었던 광고 '톱10'를 선정해 발표했다.

 

1위는 단연 현대차와 BTS가 협업한 '2020년 지구의 날' 광고였다. 이 1분짜리 광고는 BTS 멤버가 아름다운 대자연을 소개한 후 (현대차가 추진 중인) '선한 에너지, 수소'를 통해 이를 지켜나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아미 혹은 현대차 고객을 암시하듯 '너를 위해서(because of you)'란 문구로 끝난다. 이 광고는 2020년 4월 21일 업로드한 이후 1년2개월이 지난 6월22일 현재 조회수 1억553만2840회를 기록 중이다. 순수 콘텐츠가 아니라 '스킵'이 가능한 광고 콘텐츠라는 점에서 놀라운 결과다. 

 

8위는 한국관광공사의 한국 홍보 광고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Feel the Rhythm of Korea) 전주 편이 올랐다. 역시 지난해 7월 30일 업로드한 이후 조회수 4804만8424회를 기록 중이다. 관광공사는 국악 밴드 이날치와 무용단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와의 협업으로 B급 감성의 독특한 영상을 만들어냈고 같은 날 업로드한 서울·부산·전주 3개 편 모두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2위는 오렌지 이집트의 '오렌지 라마단 2020 인생의 해'(이집트·7875만회), 3위는 아마존의 '알렉사의 몸(Alexa's Body·미국·7825만회)', 4위는 오포 인디아의 '오포 F17 프로 - 디왈리 에디션(OPPO F17 Pro - Diwali Edition·인도·7419만회)', 5위는 나이키의 '유 캔트 스탑 어스(You Can't Stop Us·미국·5977만회), 6위는 클래시 오브 클랜스의 '로스트&크라운드(LOST&CROWNED·미국·5198만회), 7위는 내 스위스(MySwitzerland)의 '노 드라마(No Drama·스위스·5234만회)가 각각 차지했다.

 

또 9위는 애플 인디아의 애플 워치 시리즈6 홍보영상(인도·4744만회), 10위는 보다폰 브랜드 비(Vi)의 인도 브랜드 홍보영상(인도·4157만회)이 이름을 올렸다.

 

미국 기반으로 이름을 올린 세 영상은 모두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 경기로 꼽히는 슈퍼볼 광고였다. 인도 역시 3개 영상을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유튜브가 금지된 중국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인구수라는 점이 유튜브 광고 효과에서도 나타난 것이다. 이들 10개 영상은 1년도 안되는 기간에 도합 6억3500만회 이상의 클릭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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