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자회사 편입효과' 캄보디아 프라삭 자산 20% 증가

6월 말 자산 3.9조…캄보디아 소액대출회사 1위

 

[더구루=홍성환 기자] KB국민은행이 인수한 캄보디아 소액대출금융기관(MDI)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2분기 높은 자산 성장을 이뤄냈다. 하반기 국민은행과의 시너지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성장세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현재 프라삭의 자산은 33억5300만 달러(약 3조9300억원)로 1년 전보다 2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 기준 캄보디아 소액대출금융기관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예금잔액은 19억3100만 달러(약 2조2600억원), 대출잔액은 26억6500만 달러(약 3조1200억원)로 집계됐다. 다만 2분기 세전이익은 1550만 달러(약 180억원)를 기록,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9.1% 급감했다.

 

전귀상 프라삭 이사회 의장은 캄보디아 증권거래소(CSX)에 제출한 서류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로 이익이 감소했다"면서 "다만 불확실한 시기에도  자산과 예금, 대출은 성장세를 이어갔다"고 평가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4월 프라삭 지분 70%에 대한 매매대금 지급을 완료하며 자회사로 편입했다. 국민은행은 앞으로 2년 이내에 잔여지분 30%를 추가 인수해 100% 자회사로 만들 계획이다.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는 캄보디아 내 180여개 영업망을 갖추고 있다. 지난 2018년 기준 소액대출 시장 점유율 41.4%로 1위다. 상업은행을 포함한 캄보디아 전체 금융기관 대출 시장 점유율은 3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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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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