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大 , 이스라엘 인종차별정책 지원기업 투표…현대중공업 등 8곳 꼽혀

팔레스타인 폭력 등 가혹행위로 가한 8개 기업 투자지원 반대 투표 독려

 

[더구루=길소연 기자] 팔레스타인 인권과 정의를 위해 힘쓰고 있는 콜롬비아대학 아파르트헤이트 디베스트(Columbia University Apartheid Divest, 이하 CUAD)가 콜롬비아대학학생회(CCSC)를 통해 이스라엘 인종차별정책 지원 기업 투자 반대를 위한 학내 투표를 진행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CUAD는 콜럼비아 대학 학생들에게 지난 22일부터 25일(현지시간)까지 이스라엘 인종차별정책에서 이익을 얻는 회사의 매각 등 투자 반대를 위한 투표를 촉구했다. 특히 단체는 학생회에 이번 투표에서 팔레스타인을 포함시키는 것을 고려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CAUD는 유엔 국제 협약에 해당하는 팔레스타인에 대한 이스라엘 국가의 행위로부터 이익을 얻거나 이에 관여하는 회사로부터 주식, 기금 및 기부금을 매각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CUAD가 매각을 제안한 8개 회사는 이스라엘 정부의 통제 시스템과 팔레스타인 박탈을 적극적으로 지원, 가담하며 팔레스타인에게 심각한 폭력 행위를 가한 곳이다. 

 

국내 기업에선 현대중공업그룹의 계열사로 건설장비 제조업체 현대건설기계가 포함됐다. 캐터필라와 함께 팔레스타인 주택철거와 불법 아파르트헤이트 벽 건설, 불법 정착촌 철겨를 가담한 이유다. 이들은 이스라엘 군 점령용 중장비를 제조하고, 맞춤형 장비를 제작하기도 했다.

 

현대건설기계 외 자사 제품이 팔레스타인 전쟁 현장에서 입증됐다며 자랑스럽게 광고한 엘빗 시스템즈와 이스라엘 방위군과 계약을 맺고 가자지구에서 인권 침해 행위를 가한 록히드마틴, 보잉 등도 포함됐다. 

 

이밖에 휴렛 팩커드(Hewlett Packard)는 점령 지역의 IDF 검문소에서 사용되는 분리된 생체 인식 시스템을 개발, 공급 및 유지했고. 이스라엘의 국영수자원회사인 메코롯(Mekorot)은 이스라엘 정착지 요구에 따라 이주민 물 이용을 도왔다. 또 이스라엘 내의 최대 은행인 하포알림(Bank Hapoalim)은 이스라엘 불법 정착촌 건설에 자금을 지원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올 초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가 발표한 이스라엘의 요르단강 서안지구 정착촌 건설에 관여한 기업 명단에서 제외돼 BDS국가인권위 등 국제인권단체의 반발이 이어졌다. 

 

현재 유엔과 국제형사재판소(ICC)는 서안 정착촌 건설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스라엘이 1967년 제3차 중동 전쟁을 통해 서안지구를 점령한 뒤 유엔 등 대부분의 국제기구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공존을 토대로 한 분쟁 해결책인 '2국가 해법'을 지지한 것이다. 

 

당시 명단에서 현대중공업 등 일부 회사가 빠지자 BDS국가인권회가 범죄 동조 기업으로 현대중공업 외 △영국 경비회사 'G4S' △독일 '하이델베르크 시멘트' △멕시코 시멘트제조회사 '시멕스' △이스라엘 방산업체 엘빗 시스템즈 등을 지목, 목록 추가를 주장했다. <본보 2020년 2월 14일 참고 현대중공업, UN '이스라엘 전쟁범죄 동조기업' 목록서 제외…국제인권단체 반발>

 

현대중공업은 굴착기로 팔레스타인이 거주했던 가옥 등 건물 철거에 동원돼 건물을 파괴시켜 현지에서는 불매(Boycott), 투자 회수(Divestment), 경제 제재(Sanction) 등을 의미하는 'BDS 운동'이 펼쳐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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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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