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포트나이트 차단해제 거부…"에픽게임즈는 파괴자"

이달 28일 첫 심리 개최

[더구루=홍성일 기자] 애플이 포트나이트의 앱스토어 서비스를 재개하게 해달라는 에픽게임즈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하고 나섰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이달 초 에픽게임즈가 법원에 자사의 배틀로얄 게임을 애플이 차단하지 못하도록 해달라며 내 가처분 신청에 대해서 기각을 요청했다. 사실상 거부의사를 명확히 한 것이다. 

 

이번 재판은 지난달 13일 에픽게임즈가 자사의 인기게임 '포트나이트'에 애플·구글의 인앱결제를 우회해 자체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면서 시작됐다. 

 

에픽게임즈는 "애플과 구글이 결제수단을 이용하면 30%의 수수료를 가져가고 있다"며 이같은 결정을 내렸고 종전보다 20% 할인된 가격으로 아이템을 판매했다. 

 

이에 애플과 구글은 강하게 반발했고 결제 규정을 어겼다는 명목하에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포트나이트를 삭제했다. 

 

애플은 여기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에픽게임즈의 관리자 툴 접근권한은 지난달 28일부로 없애겠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결정에 에픽게임즈는 캘리포니아 북부 지방법원에 개발자 프로그램 해지를 중단하도록 '가처분신청'을 냈다. 

 

에픽게임즈가 포트나이트의 서비스 뿐 아니라 범용 게임 엔진인 '언리얼 엔진'을 서비스하는 곳으로 개발자 툴 권한이 없어지게 되면 '언리얼 엔진' 기반 게임들의 관리도 어려워진다는 것이 이유였다.

 

애플로부터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API(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비롯한 각종 도구를 받을 수 없게되기 때문이다. 

우선 캘리포니아 북부 지방법원은 에픽게임즈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드려 최악의 상황만은 피한 상황이다.

 

애플은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차단 해제 가처분 신청서를 통해 "에픽게임즈는 순교자가 아니라 파괴자다. 법원으로부터 어떤 특별한 구제를 받을 필요가 없다"라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러면서 "에픽게임즈가 포트나이트가 2018년 출시되고 2년간 5억5000만달러 이상을 벌어들이고서는 명확한 이유 설명없지 계약을 파기하며 신뢰를 깨뜨렸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도 없다"고 덧붙였다.  

 

애플은 또한 에픽게임즈가 자신의 고객들을 인질로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애플 측은 "에픽게임즈가 규정을 준수하면서도 이런 싸움을 할 수 있었음에도 하지 않은 것은 사실상 분쟁해결을 위해 자신의 고객들을 인질로 잡고 있는 형상"이라고 말했다. 

 

또한 "에픽이 이 분쟁을 통해 평판 손상을 우려했다면 분쟁을 알리기 위해 정교한 마케팅은 진행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에픽은 프리포트나이트 캠페인을 통해 자신들에 대한 호의적인 여론을 몰아가고 있다"고도 밝혔다. 

 

모바일 인앱 결제를 둔 두 회사의 법정 싸움은 이달 28일 첫 심리가 진행되면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애플과 함께 에픽게임즈에 의해 피소된 구글은 아직 공식적으로 고소장이 접수되지 않았다며 애플과의 에픽과의 싸움에서 분리해줄 것 요청하기도 했다. 




thumbnails
자동차

GM, 멕시코 공장 전기차 생산 추진…'팀 LG·GM' 영토 확장

[더구루=김도담 기자] GM이 20일(현지시간) 전기차 생산계획을 발표한다. 업계에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 힐에서의 새 전기차 생산계획과 함께 멕시코 생산공장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바꾼다는 계획을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LG화학 역시 멕시코 진출 의사를 밝힌 만큼 '팀 LG-GM' 체제가 미국에 이어 멕시코로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GM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0일 오전 11시(한국시간 21일 0시)에 전기차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GM은 이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힐 공장에서 고급 브랜드 캐딜락의 첫 전기차 '리릭' 생산 계획을 발표한다. 또 GM이 멕시코 생산공장 한 곳을 전기차 생산 기지로 바꾸는 계획을 발표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내에서 관심을 끄는 건 GM이 전기차 생산 확대 가능성이다. 북미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은 전기차용 배터리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LG화학과 긴밀한 협업 체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GM과 LG는 지난해 12월 약 2조7000억원을 투입해 미국 내 연 전기차 50만대분의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세계 최초로 내놓은 양산형 전기차 쉐보레 볼트(Volt)에 배터리를 독점 공급한 이후 GM과 꾸준히 협업해 왔는데 이번 대규모 합작투자로 양사 관계는 더 긴밀해졌다. 특히 GM이 21일(한국시간) 멕시코 공장에서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할 경우 이 같은 '팀LG-GM' 체제는 더욱 강력해질 전망이다. 실제 LG화학도 멕시코 내 배터리 생산 계획을 공식화한 상태다. <본보 2020년 10월 20일 참고 [단독] LG화학 "멕시코 배터리 공장 설립 추진"> 데니스 그레이 LG화학 미국 연구법인장은 최근 멕시코 자동차부품협회(INA) 주관으로 열린 'XVIII 국제 자동차산업 회의'에서 멕시코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국내는 물론 중국과 미국, 유럽(폴란드)에 총 7개의 생산 기지(2개 합작 생산공장 포함)가 있지만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 시장에는 아직 진출한 적 없다. 한편 멕시코는 북미 자동차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생산 거점으로 꼽힌다. 중남미 시장 진출도 함께 노려볼 수 있다는 이점에 GM은 물론 기아차와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등이 현지에 생산 거점을 두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부럽땅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