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투자' 베트남 BIDV은행, 중기중앙회와 제휴…'韓중기 지원 확대'

韓중기 맞춤형 금융 상품 개발·제공
법률 자문, M&A 서비스 등 지원

 

[더구루=홍성환 기자] 하나은행이 2대 주주로 있는 베트남투자개발은행(BIDV)이 중소기업중앙회와 손잡고 우리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과 현지 사업을 지원한다. 

 

BIDV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전략적 제휴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측은 중소기업중앙회 베트남 사무소에 등록된 2000여개 한국 중소기업에 다양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BIDV가 진행하는 행사·세미나에 한국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투자·사업 활동을 돕는다. 또 한국 중소기업 맞춤형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법률 자문과 인수·합병 서비스를 지원하고, 베트남 산업단지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앞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지난 8일 응우옌 부 뚱 신임 주한베트남대사를 접견하며 양국 중소기업 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베트남은 한국의 3위 수출상대국이다. 지난해 기준 한국의 베트남 대상 수출액은 482억 달러(약 56조원)로 전체 수출액에서 8.9%의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 중소기업이 베트남을 상대로 한 수출액은 103억 달러(약 12조원)로 전체 중소기업 수출액에서 10.2%의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해 11월 BIDV의 지분 15% 취득해 2대 주주에 올랐다. BIDV는 베트남 자산규모 기준 1위 은행이자 4대 국영 상업은행 가운데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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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강한 구조조정' 르노 데메오 CEO…르노삼성 임단협 악재(?)

[더구루=김도담 기자] 적자에 허덕이는 프랑스 르노자동차 루카 데메오 (Luca de Meo) 최고경영자(CEO)이 재차 강력한 구조조정 의지를 밝혔다. 안 그래도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르노삼성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20일(현지시간) 독일 현지 언론보도에 따르면 데메오 CEO는 이날 화상 간담회에서 "르노는 연 600만대의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생산능력이 있지만 실제론 380만대밖에 팔지 못한다"며 "손익분기점을 낮추기 위해선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직을) 잘라내야 하는 게 내 일"이라고 덧붙였다. 르노는 20년 가까이 이어진 카를로스 곤 전 회장 체제 아래 일본 닛산차와 협력 관계를 맺고 연 10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갖춘 세계 자동차 '톱3'로 성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2018년 말 곤 회장을 배임 혐의로 구속한 것을 계기로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삐걱대기 시작했고 리더십을 잃은 르노도 흔들렸다. 르노는 올 초 코로나19 대확산까지 겹치며 올 상반기에만 72억9000만유로(약 10조200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올 초 취임한 데메오 CEO는 이를 만회하고자 3년 동안 20억 유로(약 2조8000억원)에 이르는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고 이를 추진 중이다. 그런 그가 이번주에 있을 3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구조조정 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다. 르노삼성으로선 악재가 될 우려가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 9월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이 7386대에 그치며 지난해(1만5208대)보다 절반 이상 줄어드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재고가 쌓이며 지난 9월 25일부터 이달 18일까지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도 했다. 더욱이 올해 노사 임단협 협상 과정이 지지분하며 르노삼성 노조가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데메오 CEO는 직접 르노삼성을 언급하진 않았다. 또 르노가 신모델 XM3의 유럽 수출용 생산지를 부산공장으로 낙점하며 당장 내년 생산물량은 확보했다. 그러나 르노가 대규모 적자에서 조기에 벗어나지 못한다면 르노삼성의 그룹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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