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선박 온실가스 배출 줄인다…기항선박에 'ETS' 적용

유럽연합의회, EU ETS 적용 의결
EU 기항선박 2030년까지 탄소밀집도 40%로 축소

 

[더구루=길소연 기자] 유럽연합의회(European parliament)가 해운업에도 EU 배출가스거래제도(ETS) 적용 대상에 포함시키기로 했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내년부터 본격 적용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유럽의회는 EU 기항선박에 ETS를 적용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와 함께 유럽경제지역(EEA) 내 항만에 기항하는 대형 선박에 2030년까지 40% 탄소 집약도 목표를 설정하는 방안도 통과시켰다. 

 

유럽의회가 글로벌 해운업계도 오는 2022년부터 적용되는 EU의 ETS 규정에 따라 선박을 운항해야 하는데 동의한 조치다.

 

유럽의회는 독일 출신 그린스(Greens) 출신 미즈 쥬타 파울러스가 제안한 EU MRV(측정, 보고, 검증) 규정 수정안을 채택함으로써 앞으로 5000GT급 이상의 선박은 EU 내에서 배기가스 배출과 데이터 수집 의무를 다해야한다. 해당 수정안이 해운업을 ETS에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유럽경제지역(EEA) 항만에 기항하는 약 1만1500척 선박이 배기가스 감축 의무 규정 수정안을 받게된다. 

 

앞서 유럽의회는 EU-ETS를 통해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43%를 감축하는 목표를 제출한 바 있다.  2030년까지 에너지 분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적으로 감소시키고, 다른 분야는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EU-ETS는 유럽 연합의 이산화탄소 거대배출 기업간 배출권 거래 프로그램이다. 연합의 각개 나라들은 경제적 분야에 시설을 공급하며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교환가능한 배출권을 배당하고, 또한 배출권을 경매에 붙이는 것을 허락할 수 있는 국가적 배분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항공업계는 이미 지난 2012년 1월 1일부터 EU 내 공항에 출발, 도착하는 모든 항공편에 적용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모든 산업의 배출가스를 제한하는 ETS는 2022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라며 "이에 따라 EU 역내 항로에 기항하는 선박은 2030년까지 탄소밀집도를 40%로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EU가 온실가스 배출가스거래제도(ETS)를 시행하게 되면 기름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보다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선박이 유리할 것으로 관측된다. <본보 2020년 8월 23일 참고 배출가스거래제도(ETS) 시행시 LNG 추진선 유리> 

 

전통 석유기반 연료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저유황중유(VLSFO)의 CO2 배출량은 3.3t인 것에 비해 LNG의 CO2 배출량은 2.75t이다. 올해 ETS 카본 크레딧(탄소 신용)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보면 VLSFO 1t의 사용 비용은 95달러인데 비해 LNG 가격은 75달러이다. 즉, LNG가 가격은 더 저렴한데다 CO2 배출량도 낮아 이점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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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멕시코 공장 전기차 생산 추진…'팀 LG·GM' 영토 확장

[더구루=김도담 기자] GM이 20일(현지시간) 전기차 생산계획을 발표한다. 업계에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 힐에서의 새 전기차 생산계획과 함께 멕시코 생산공장을 전기차 생산기지로 바꾼다는 계획을 발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LG화학 역시 멕시코 진출 의사를 밝힌 만큼 '팀 LG-GM' 체제가 미국에 이어 멕시코로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GM 대변인은 19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0일 오전 11시(한국시간 21일 0시)에 전기차 생산 확대를 위한 투자계획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GM은 이날 미국 테네시 주 스프링힐 공장에서 고급 브랜드 캐딜락의 첫 전기차 '리릭' 생산 계획을 발표한다. 또 GM이 멕시코 생산공장 한 곳을 전기차 생산 기지로 바꾸는 계획을 발표한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내에서 관심을 끄는 건 GM이 전기차 생산 확대 가능성이다. 북미 최대 자동차 회사인 GM은 전기차용 배터리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LG화학과 긴밀한 협업 체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GM과 LG는 지난해 12월 약 2조7000억원을 투입해 미국 내 연 전기차 50만대분의 물량을 생산할 수 있는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했다. LG화학은 GM이 2009년 세계 최초로 내놓은 양산형 전기차 쉐보레 볼트(Volt)에 배터리를 독점 공급한 이후 GM과 꾸준히 협업해 왔는데 이번 대규모 합작투자로 양사 관계는 더 긴밀해졌다. 특히 GM이 21일(한국시간) 멕시코 공장에서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할 경우 이 같은 '팀LG-GM' 체제는 더욱 강력해질 전망이다. 실제 LG화학도 멕시코 내 배터리 생산 계획을 공식화한 상태다. <본보 2020년 10월 20일 참고 [단독] LG화학 "멕시코 배터리 공장 설립 추진"> 데니스 그레이 LG화학 미국 연구법인장은 최근 멕시코 자동차부품협회(INA) 주관으로 열린 'XVIII 국제 자동차산업 회의'에서 멕시코 공장 건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국내는 물론 중국과 미국, 유럽(폴란드)에 총 7개의 생산 기지(2개 합작 생산공장 포함)가 있지만 멕시코를 비롯한 중남미 시장에는 아직 진출한 적 없다. 한편 멕시코는 북미 자동차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생산 거점으로 꼽힌다. 중남미 시장 진출도 함께 노려볼 수 있다는 이점에 GM은 물론 기아차와 포드, 폭스바겐, 아우디 등이 현지에 생산 거점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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