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관심' 인도 철도 현대화사업 실효성 놓고 '갑론을박'

"민영화로 높아진 요금 우려" vs "철도 사업 발전 계기"

 

[더구루=길소연 기자] 현대로템이 인도 철도 현대화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인도 내부에서 철도 민영화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현대화 사업 자체는 변함없이 진행되겠지만, 철도 민영화를 두고 찬반여론이 팽배해 사업 규모 축소가 우려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인도 당국 철도 현대화 사업 일환으로 철도 민영화를 추진하자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 높아지는 요금 등으로 찬반 논쟁을 벌이고 있다. 

 

현재 인도 정부는 철도운송사업의 현대화 및 효율화를 위해 민간자본의 참여 유도 및 일부 사업부문의 민영화 확대를 추진 중이다. 수송 밀도가 높은 구간의 시설 확장, 관광전용열차 도입, 주요 상업 및 산업거점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의 추가화물열차 운행 등에 민관 합작투자(Public Private Partnership)를 권장하고 있다. 

 

특히 인도 철도가 시설이 노후화돼 사고가 빈번하자 철도 현대화 및 확장을 위해 1370억 달러(약 165조원)를 투자하겠다고 공표했다. 151개의 현대 열차를 도입해 109쌍의 노선에서 여객 열차를 운행한다는 계획이다. 

 

그런데 최근 일부 전문가들 사이에서 인도 철도 현대화를 반대화 목소리가 높다. 현대화를 위해 민영화될 경우 요금이 올라가 열차를 이용하는 서민에게 이득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에이제이 슈클라 전 철도위원회 위원은 "테자스 익스프레스 등과 같이 높은 운임을 책정할 경우 탑승률이 매주 낮아질 것"이라며 "일반 승객이 높은 요금을 통해 얻은 이점이 무엇이냐"며 반대했다. 

 

철도 현대화를 찬성하는 여론도 있다. 철도전문가인 TS 라마크리슈난 교수는 "10~15년 동안 인도의 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볼보의 성공이 뒷받침됐다"며 "현대화로 요금에 따른 가치 제안을 내놓고 민간회사가 열차의 자금 조달 및 운영에 대한 책임을 갖고 유지관리를 담당해야 한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인도 철도 현대화 움직임이 옳지 않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항공업계의 민영화 성공 스토리가 언급되고 있지만, 규모별로 보면 세계 4위에 달하는 인도 철도망에서 민영화를 향한 움직임은 현명하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저렴한 요금으로 대중 교통수단으로 애용되고 있는데 요금을 올릴 경우 서민들의 탑승률이 저조해질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인도 철도망은 세계에서 4번째 규모로 전장 6.67만km에 총 기차역수는 7216개에 달한다. 일일 평균 승객은 23000만명, 화물 수송량은 300만t 규모다. 육상을 통한 화물수송 35%, 여객수송 10%를 점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인도 현대화 사업 중 수도권고속철도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달 인도 수도권교통공사(NCRTC)가 추진하는 수도권고속철도(RRTS) 수도권 통근열차 사업 입찰설명회 참가했다. <본보 2020년 5월 1일 참고 인도 수도권고속철도사업 입찰설명회 열려…현대로템 등 40곳 참여>

 

수도 델리와 수도권을 연결하는 고속철도로 델리, 하리 아나, 라자스탄, 우타르 프라데시 등을 160km/h 통근 철도 노선 349km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인도 정부와 4개 지방정부가 출자해 공공기관 NCRTC를 설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로템 외 프랑스 알스톰, 스페인 탈고, 독일 지멘스, 캐나다 붐바디어 등이 사전 입찰설명회에 참가하며 출사표를 던졌다. VK 야다브 철도 이사회 의장은 해당 열차가 오는 2023년에 운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