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차, 獨 '하이드로지니우스 LOHC 테크놀로지' 투자…수소 인프라 확장

수소 상용차 겨냥, 아시아과 유럽시장 인프라 구축 속도

 

[더구루=홍성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독일 업체인 '하이드로지니우스LOHC 테크놀로지'와 수소 관련 기술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아시아와 유럽시장에서 LOHC(수소저장 액체기술·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인프라 확장에 나선다.

 

하이드로지니우스 LOHC 테크놀로지는 4일(현지시간) 현대차와 아시아와 유럽의 LOHC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동 기술 개발 및 비즈니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대차의 투자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LOHC는 수소의 대용량 저장 및 경제적 장거리 운송을 위해 주목받는 기술로 액상 유기 화합물을 이용해 수소를 저장해 원하는 곳으로 이송한 후 수소를 추출해 사용하는 기술이다. 

 

특히 수소의 저장과 재방출을 반복해서 수행할 수 있고 현재의 가솔린 인프라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경제적으로도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수소공급망' 구축의 핵심 기술로 손꼽히고 있다.

 

국내에서 한국전력가 국내 최초로 LOHC를 활용, 시간 당 20N㎥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는 실증에 성공한 바 있다.

 

현대차가 독일기업과 손잡고 LOHC 기술 확보에 나선 것도 기존의 가솔린 관련 시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하이드로지니우스 LOHC 테크놀로지와 협업을 통해 아시아와 유럽 등지에 수소 충전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양사는 우선 국내에서 광범위한 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확정해 수소 사회를 구축해 나간다는 목표이다. 이어 아시아와 수소 상용차를 노리고 중국 등 아시아와 유럽시장에도 인프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하이드로지니우스 LOHC 테크놀로지 관계자는 "양사 모두 수소경제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수소 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차의 투자는 물론 협력 관계를 구축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도 "(우리는) 하이드로지니우스 LOHC 테크놀로지의 우수한 기술력을 토대로 국내에 LOHC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한다"며 "특히 정부와 최종 사용자 모두에게 LOHC 기술의 이점을 보여주기 위해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가 지난 3일 국내 최초 상용차 수소 충전소를 현대차 전주공장에 설치하는 등 수소 인프라 구축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