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테슬라 中 '모델3' 배터리 지난달 전량 공급…테슬라·파나소닉 결별 가속

-201.92MWh 상당 배터리 독점 납품

 

[더구루=오소영 기자] LG화학이 지난달 테슬라 중국용 전기차 모델3에 탑재되는 배터리를 독점 공급했다. LG화학이 테슬라와 오랜 파트너사였던 일본 파나소닉을 제치고 최대 공급사의 지위를 차지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지난달 테슬라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모델3 배터리 전량을 공급했다. 공급 규모는 201.92MWh로 추정된다.

 

지난 1월만 하더라도 테슬라는 파나소닉으로부터 LG화학보다 더 많은 배터리를 받아왔다. 테슬라 모델3에 탑재된 배터리 양은 파나소닉이 83.32MWh, LG화학이 54.39MWh였다.

 

LG화학의 배터리 공급량이 파나소닉을 앞지르면서 테슬라와 파나소닉의 결별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양사의 불화설은 작년부터 제기됐다. 파나소닉은 작년 4월 테슬라와 배터리를 만드는 미국 네바다주 기가팩토리 투자를 동결했다. 테슬라는 배터리 셀 연구를 진행하며 파나소닉 의존도 낮추기에 돌입했다.

 

급기야 지난해 LG화학과 공급 계약을 맺으며 거래처를 늘렸다.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하는 모델3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Y에 LG화학의 배터리를 탑재하기로 했다. 테슬라는 LG화학과의 계약 이후 파나소닉의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며 파트너십을 유지해왔으나 지난달에는 모델3 탑재 물량을 전부 LG화학으로 대체했다.

 

LG화학은 테슬라를 등에 업으며 중국 수주량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은 중국 투자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LG화학은 중국 남경에 7.2GWh 규모의 1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2018년에는 남경 제2공장을 건설을 추진했다. 올해 양산에 돌입했고 2023년까지 2조1000억원을 쏟아 생산량을 단계적으로 늘린다. 고성능 전기차(1회 충전으로 320km 주행) 50만대 분량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