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리튬황 배터리 스타트업 '라이텐(Lyten)'이 스웨덴 정부 승인을 받아 노스볼트(Northvolt)의 핵심 유럽 자산 인수를 내달 중 마무리한다. 라이텐은 유럽 생산설비와 연구역량을 확보하며 리튬황 배터리 상용화와 시장 진출 속도를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리튬황 배터리 스타트업 '라이텐(Lyten)'이 스웨덴 정부 승인을 받아 노스볼트(Northvolt)의 핵심 유럽 자산 인수를 내달 중 마무리한다. 라이텐은 유럽 생산설비와 연구역량을 확보하며 리튬황 배터리 상용화와 시장 진출 속도를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리튬황 배터리 스타트업 '라이텐(Lyten)'이 스웨덴 정부 승인을 받아 노스볼트(Northvolt)의 핵심 유럽 자산 인수를 내달 중 마무리한다. 라이텐은 유럽 생산설비와 연구역량을 확보하며 리튬황 배터리 상용화와 시장 진출 속도를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유료기사코드] 30일 스웨덴 국영 라디오 '스베리게스 라디오(Sveriges Radio)'에 따르면 미카엘 쿠브 노스볼트 파산관리인은 최근 방송에 출연해 스웨덴 전략물자조사국(ISP)이 라이텐의 인수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거래는 이르면 오는 10월 15일 완료될 수 있으며, 늦어도 10월 말까지는 종결될 예정이다. 이번 승인으로 라이텐은 △스웨덴 스켈레프테오시 기가팩토리 △스웨덴 스켈레프테오시의 기가팩토리 '노스볼트 에트(Northvolt Ett and Ett Expansion)' △베스테로스 연구센터 '노스볼트 랩스(Northvolt Labs)' △독일 하이데 기가팩토리 '노스볼트 드라이(Northvolt Drei)' 자산을 확보하게 된다. 세 시설에는 생산 설비와 연구개발 인프라, 지식재산권이 포함되며, 일부 노스볼트 경영진도 라이텐으로 합류할 예정이다. 다만 독일 하이
[더구루=김은비 기자] BMW 중국 합작사가 미니 전기차 리콜에 나섰다. 이는 올들어 두 번째 리콜 사례로, 배터리 결함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독일 3대 완성차 기업으로 꼽히는 BMW의 품질 리스크가 부각되고있다. [유료기사코드] 29일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SAMR)에 따르면 BMW와 중국 창청자동차(GWM) 합작법인 스포트라이트 오토모티브(이하 스포트라이트)는 총 7대의 미니 전기차를 리콜한다. 리콜 대상은 △미니 쿠퍼(2024년 6월 1일~7월 16일 생산) 4대와 △미니 에이스맨(2024년 7월 9일~8월 1일 생산) 3대다. 일부 차량에서 배터리 생산 과정 중 양극판(바이폴라 플레이트) 결함이 발생, 과도한 자체 방전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극단적인 경우 배터리 과열로 이어져 화재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이번 사태는 지난 5월 발표된 리콜에 이어 두 번째다. 당시에도 동일한 배터리 결함이 원인으로, 당시 △미니 쿠퍼 55대와 △에이스맨 15대를 리콜한 바 있다. 스포트라이트는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무상으로 배터리 모듈을 교체, 결함 문제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스포트라이트는 2018년 설립된 BMW 최초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