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묘들다' 인도네시아 '韓 영화 산업' 선전 거세

CGV 71개 극장 운영…점유율 2위
파묘 200만 돌파·韓 영화 리메이크도 활발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 영화 업계가 인도네시아에서 활약하고 있다. CJ CGV는 인도네시아 영화관 체인 시장의 후발 주자에서 점유율 2위 업체로 거듭났다. 최근 개봉한 영화 파묘는 2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한국 콘텐츠의 인기를 증명했다.

 

8일 코트라 수라바야 무역관에 따르면 CJ CGV는 인도네시아에서 71개 극장을 보유하며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CGV는 2013년 현지 영화관 체인 블리츠 메가플렉스(Blitz Megaplex)를 위탁경영하며 인도네시아에 진출했다. 단순히 영화를 상영하는 장소를 넘어 농구와 풋살 등 운동을 즐기고 뷰티 클래스와 게임 대회 등에 참여할 수 있는 문화융합 놀이터로 만들었다. 또한 영화관이 포화 상태인 자카르타에서 벗어나 수라바야, 마카사르, 마나도 등에도 영화관을 오픈했다. 진출 초기 10개에서 70개 이상으로 상영관을 늘리며 점유율을 확대했다.

 

한국 영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 높다. 영화 '파묘'는 지난달 27일 기준 2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영화 '7번 방의 기적'을 리메이크 해 2022년 9월 개봉한 인도네시아 작품은 관람객 수 585만여 명, 역대 관람객 수 6위를 기록했다. 이듬해 스캔들 메이커스(과속스캔들 리메이크작), 헬로 고스트(헬로 고스트 리메이크작) 등 다수의 한국 영화가 인도네시아에서 리메이크작으로 개봉했다.

 

수라바야 무역관은 "한류 바람이 다시 불며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최고치"라며 "K-영화를 리메이크하려는 인도네시아 영화 감독·제작사들의 시도도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향후 인도네시아 영화 시장의 성장과 맞물려 한국 콘텐츠들의 수출 기회는 증가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7000만 명의 세계 4위 인구 대국이다. 현지 영화분석사 비카라 박스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영화관 관람객 수는 2019년 1억5200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이후 코로나19 여파로 448만명까지 급감했으나 앤데믹 시대 이후 다시 살아나는 분위기다. 지난해 전년 대비 14.5% 증가한 1억1450만 명을 기록했다. 시장조사기관 미디어 파트너스 아시아는 지난해 영화 산업 규모가 82억 달러(약 11조1100억원)로 2028년까지 연평균 7.3%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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