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은행연합회장, 베트남 은행협회와 회동

양국 은행권 협력 방안 논의

 

[더구루=홍성환 기자]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이 베트남 은행권 관계자와 만나 협력을 논의했다. 국내 금융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이다.

 

25일 베트남 은행협회(VNBA)에 따르면 조용병 회장은 지난 22일(현지시간)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있는 은행협회관에서 팜둑안 아그리은행 회장 겸 은행협회장 등 현지 은행권 관계자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팜둑안 회장은 이 자리에서 "베트남과 한국 관계는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한 이후 더욱 깊어지고 있다"면서 "현재 베트남에는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이 진출해 있으며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다각적이고 광범위한 관계를 통해 은행 부분에서 협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며 "한국은 디지털 경제 발전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국가 가운데 하나로 은행 부문의 디지털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두 나라 은행권이 협력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실행 가능한 적절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한국과 베트남 간 QR코드 결제는 실현 가능한 결제 방식으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조용병 회장은 작년 12월 제15대 은행연합회장으로 공식 취임했다. 1957년생인 조 회장은 대전고,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이후 1984년 신한은행에 입사해 40년 가까이 신한금융에서 근무했다. 

 

글로벌사업그룹과 경영지원그룹 전무, 은행 리테일 부문장 겸 영업추진그룹 부행장을 역임했다. 2013년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을 역임했으며 2015년엔 신한은행장에 취임했다. 2017년 신한금융그룹 회장자리에 올라 6년 동안 국내 최대 금융그룹 최고경영자(CEO)로서 KB금융을 제치고 신한금융을 리딩금융에 올려 놨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