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리뷰] 네오위즈, '이드 서울 2024' 베뉴 스폰서 참여(3월3주차)

 

◇네오위즈

 

네오위즈의 웹3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 X(Intella X)'가 '이드 서울 2024(ETH Seoul 2024)'에 참여한다. 

 

2022년부터 시작돼 올해로 세 번째 개최되는 이드 서울 2024는 이더리움 생태계와 커뮤니티를 위한 해커톤 행사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개발자들이 일정 시간 동안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대회를 말한다.

 

네오위즈는 인텔라 X를 앞세워 베뉴 스폰서 자격으로 참여한다. 이에 이드 서울 2024를 네오위즈 판교 타워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네오위즈는 현장에서 지난 1월 인텔라 X 런치패드를 통해 출시된 '고양이와 스프' 대체불가토큰(NFT) 컬렉션 'ERCC: 얼리 리타이어드 캣츠 클럽(ERCC: Early Retired Cats Club)'의 홀더들을 위한 한정판 굿즈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해당 컬렉션은 출시 당일 완판되며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 트렌딩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또한 인텔라 X가 준비 중인 신규 서비스 '인텔라 X 어드벤처(Intella X Adventure)'와 에어드랍 캠페인 등 인텔라 X를 알리는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할 예정이다.

 

네오위즈 배태근 공동 대표는 "이번 이드 서울 2024에서 현재 준비 중인 인텔라 X 어드벤처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웹3 시장에서 인텔라 X의 커뮤니티와 생태계를 확장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니어프로토콜

 

니어 프로토콜(NEAR Protocol)이 대표적인 웹3 행사인 비들 아시아(Buidl Asia)·이드 서울(ETH Seoul)을 맞이해 '체인 추상화의 날(Chain Abstraction Day @ BUIDL Asia 2024)' 행사를 개최한다. 

 

오는 26일 JBK 타워에서 개최되는 체인 추상화의 날 행사는 비들아시아의 대표적인 사이드 이벤트로, 최근 웹3에서 주요한 키워드로 손 꼽히는 체인 추상화를 핵심 주제로 한다. 이 날 행사에는 웹3 산업의 리더들이 참여하는 심도 있는 기술 토론, 워크숍, 실습 세션, 네트워킹 등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돼 있으며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체인 추상화는 사용자와 개발자가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 없이도 제품을 간단하게 사용 가능하도록 설계된 프로세스로 웹3의 매스어돕션(Mass Adoption)을 위한 필수적인 키워드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체인 추상화의 날 행사에는 트랜스포머 구조를 처음 발표해 인공지능(AI) 분야에 이정표를 세운 '어텐션 이즈 올 유 니드(Attention Is All You Need)' 논문의 공동 저자인 일리야 폴로수킨(Illia Polosukhin) 니어프로토콜 대표를 포함해 니어 재단의 임원진 및 니어 생태계 주요 파트너의 경영진들이 직접 참여한다.

 

니어 프로토콜은 '디파이 나잇(Decentralized Finance Night)' 행사도 30일에 개최한다. 해당 행사에는 비들 아시아 및 이드 서울 연사 및 국내외 주요 디파이 개발사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니어프로토콜은 이번 행사들을 통해 웹3 기업과 웹3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는 기업들을 고루 만나 새로운 사업적 기회를 모색하고 협력 관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메인넷인 니어 프로토콜은 최근 이더리움과 솔라나를 제치고 블록체인 플랫폼 가운데 가장 많은 사용자 수(월간 순 이용자 수)를 기록해 시장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확장성과 사용 편의성에 강점을 둔 앞선 기술력을 토대로 사용자들의 웹3 진입 장벽을 적극 낮추고 있다. 니어프로토콜은 장기적으로는 10억 명의 사용자를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위믹스

 

위믹스(WEMIX) 재단이 성장 지향적이고 지속 가능한 이코노미를 실현할 새로운 토크노믹스를 발표했다. 새로운 토크노믹스는 7월 1일 적용된다.

 

위믹스 재단은 지난 1월부터 유틸리티 코인 위믹스의 총발행량을 10억 개 미만으로 유지하는 '총공급량 감소' 정책을 실시하며 위믹스 코인의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토크노믹스 개편을 결정했다.

 

위믹스 재단은 먼저 보유하고 있는 리저브 전체 물량 중 최소한의 생태계 발전 기금을 제외한 약 4억 개를 일시에 소각한다. 생태계 발전 기금 중 40%는 위믹스 생태계 촉진을 위한 커뮤니티 프로모션과 마케팅용으로 분배되고, 나머지 60%는 생태계 발전을 위한 투자와 파트너십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생태계 발전 기금에서 발생한 수익의 35%는 위믹스 매입과 소각 등 가치 제고를 위해 사용된다. 원금은 생태계 기금으로 환원돼 재투자된다.

 

이를 통해 위믹스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위메이드, 위믹스3.0 노드 카운슬 파트너(40 원더스), 투자자, 디벨로퍼로 대표되는 더욱 건강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또한 반감기를 도입해 위믹스3.0의 블록 민팅 구조를 변경한다. 반감기는 2년마다 16차례에 걸쳐 시행되고, 총공급량이 5억 9000만 개에 도달하면 블록 민팅이 영구 정지된다. 결과적으로 위믹스의 최대 공급량은 현재 9억 8000만 개를 기준으로 60%로 감소된다.

 

또 반감기 동안 위믹스 생태계의 네트워크 수수료를 블록 민팅 보상(PMR)으로 변환하는 등 합리적인 블록 보상 정책을 지향한다. 팀 보상은 위메이드의 개발비 항목으로 통칭하고 전체 규모는 9000만 개에서 5000만 개로 축소한다. 4000만 개는 일시에 소각한다. 개발비는 총 5년에 걸쳐 사용한다.

 

위믹스 재단은 기존 소각 정책을 기본으로 성장 단계와 성과 크기에 따라 탄력적으로 생태계를 유지하며 지속적인 가치 확장을 위한 약속을 지켜갈 방침이다.

 

◇하이퍼리즘

 

가상자산 기업금융 회사 하이퍼리즘이 이더리움 유동성 리스테이킹(Liquid Restaking) 프로토콜 '이더파이(ether.fi)'에 투자했다.

 

유동성 리스테이킹이란 이더리움, 솔라나와 같은 지분 증명 네트워크에서 보안 강화를 위해 스테이킹된 토큰을 기반으로 이를 필요로 하는 다른 탈중앙화 프로토콜들에 보안 인프라 제공 등 특정 목적을 위해 다시 스테이킹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더파이는 사용자가 가상자산을 직접 보관한 상태를 유지하며 유동성 리스테이킹을 할 수 있는 프로토콜로서 사상 최초로 이더리움 체인 기반의 유동성 리스테이킹 토큰(LRT)을 제공한다. 이더파이는 사용자가 복잡한 절차 없이 이더리움 리스테이킹에 참여해 경쟁력 있는 수익률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탈중앙화 기반 이더리움 스테이킹의 편의성과 효율을 높이고자 한다.

 

하이퍼리즘 관계자는 "이더파이는 다양한 주요 지표를 기반으로 하는 최고의 유동성 프로토콜이다. 당사는 이더파이가 LRT 분야에서 선두가 될 수 있는 추진력을 가질 것이라 믿는다"며 "이들과 향후 디파이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하이퍼리즘은 지난 2018년 1월 설립된 가상자산 금융서비스 업체로 한국과 일본에 거점을 두고 있다. 현재 법인과 적격투자자를 대상으로 가상자산 기업금융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더샌드박스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The Sandbox)'가 웹3 소셜 프로토콜 '아더월드'와 콘텐츠 확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아더월드는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와 큐브 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한 지식재산권(IP)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해 누구나 다양한 방식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개발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이다. 아더월드는 글로벌 143억 조회수의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  대표 K-pop 아이돌 그룹 (G)I-DLE 등 글로벌 IP를 활용해 팬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더 샌드박스는 아더월드와의 파트너십으로 메타버스 웹툰 허브를 조성하며, 이곳에서 유저들이 카카오페이지 인기 IP 기반 각종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더 샌드박스 웹툰 허브에서 처음으로 공개되는 IP는 '나 혼자만 레벨업'으로 대체불가토큰(NFT)과 함께 웹툰 주인공인 '성진우'의 일대기를 즐기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후 '두 번 사는 랭커', '도굴왕', '정령왕 엘퀴네스' 등 인기 IP가 지속해서 추가될 예정이다.

 

더 샌드박스 코리아 이승희 대표는 "웹툰의 인기를 넘어 최근 넷플릭스에서 인기리에 방영하고 있는 나 혼자만 레벨업을 포함해, 아더월드가 보유한 인기 웹툰 IP들이 더 샌드박스와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웹툰의 세계관과 캐릭터들이 더 샌드박스의 스타일로 새롭게 선보일 수 있도록 아더월드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