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우크라이나 "현대건설, 드니프로강 대형댐 재건사업 참여해달라"

에네르고아톰 CEO, 김형태 주우크라이나 대사 면담
"드니프로강 댐 교량 건설에 현대건설 참여 희망"
현대건설, 우크라이나 인프라 시장 존재감 커질듯

 

[더구루=정등용 기자] 우크라이나가 현대건설에 드니프로 강 대형댐 재건 사업 참여를 요청했다. 현대건설이 우크라이나 원자력 발전소 건설에 이어 댐 재건 사업까지 참여할지 관심이 높아진다.

 

페트로 코틴 에네르고아톰 최고경영자(CEO)는 12일(현지시간) 김형태 주우크라이나 대사를 만나 원전 개발과 주요 인프라 사업 등에 한국 기업과의 협력을 강조했다.

 

코틴 최고경영자는 “카미안카-드니프로브스카에서 에너호다르 인근 니코폴까지 드니프로강을 가로지르는 댐 교량 건설에 한국 기업인 현대건설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형태 대사는 “한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고 대러시아 제재에 동참했다”며 “발전 부문에 중점을 둔 인도적 지원과 복구 지원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화답했다.

 

코틴 최고경영자가 언급한 드니프로강은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에 위치해 있다. 지난해 6월엔 강 가장 하류에 있는 카호우카 댐이 파괴되며 홍수 등 민간인 재난이 우려돼 재건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다.

 

카호우카 댐은 소련 시절인 지난 1956년 높이 30m, 길이 3.2㎞ 규모로 건설됐다. 드니프로강 카호우카 수력발전소의 일부로 크림 운하와 드니프로-크리비리흐 운하를 통해 우크라이나 남부에 물을 공급해왔다. 또한 러시아가 지난 2014년 합병한 크림반도와 현재 러시아 관할인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에도 물을 댔다.

 

현대건설이 드니프로강 댐 재건 사업에 참여할 경우 우크라이나 인프라 시장 내 존재감도 한층 커질 전망이다. 원전 분야의 경우 에네르고아톰과 구체적인 협의를 이어가며 사업 참여 가능성이 높아지는 모습이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12월 에네르고아톰과 ‘원전 사업 전반에 대한 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양측은 우크라이나 대형원전 및 소형모듈원전(SMR) 사업 추진에 대한 지원과 신규 원전 개발을 위한 재원 확보, 원전 연구개발 관련 기술·경험 교류 등 원자력 분야 협력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후 양측은 지난 2월 에네르고아톰 키이우 본사에서 박형환 현대건설 지사장과 코틴 최고경영자가 참석한 가운데 대형 원전과 소형모듈원전(SMR) 사업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