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호찌민시, GS건설 나베신도시 사업 토지가치 재평가 지연

지난 2017년 공식화 이후 10년째 무소식
규제 불확실성에 투자 위축 우려도

 

[더구루=홍성환 기자] 베트남 호찌민시가 GS건설 나베신도시 프로젝트의 토지 가치 재평가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 규제 불확실성으로 국내 기업의 투자가 위축될 우려가 나온다.

 

23일 호찌민시 및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호찌민시 인민위원회는 GS건설 자이트가이스트 개발 사업의 토지 가치 재평가를 위해 컨설팅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GS건설은 지난 2007년 호찌민시과 체결한 계약에 따라 토지 보상비를 지불했다. 하지만 지난 2017년 당국이 토지 가치를 재평가하기로 결정하면서 추가 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졌다. 다만 2020년 3월 공식적으로 작업에 착수했지만 현재까지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GS건설 측은 앞서 작년 8월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와 진행한 간담회에서 "당국에서 일방적으로 토지 가치를 재평가해 그 차액만큼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면 외국인직접투자의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호찌민시 측은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약속했다. <본보 2023년 8월 17일자 참고 : 베트남 호찌민시, GS건설 사업에 특급 행정 지원 약속>

 

GS건설은 호찌민 도심에서 남쪽으로 5㎞ 떨어진 나베현에서 여의도의 1.2배 크기인 350만㎡ 부지에 스마트 시티 자이트가이스트를 개발하고 있다. △주상복합 △타운하우스 △고급빌라 등 1만6000가구 규모 주거 시설과 대규모 상업 시설을 조성해 베트남 내 신흥 부촌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