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병행수입 품목 확대

광산 장비·펌프 등 추가
서방 수입 통제 대응

 

[더구루=홍성환 기자] 러시아가 병행수입 품목을 확대한다.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서방의 수출입 통제 조치에 따라 우회 무역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이다.

 

17일 코트라 등에 따르면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병행수입 품목에 광산 장비와 펌프 등을 새롭게 포함했다. 이는 서방의 경제 제재로 주요 품목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러시아 정부는 지난 2022년 6월 병행수입을 합법화한 바 있다. 올해 말까지 병행수입 합법화를 연장할 방침이다. 병행수입이란 정칙업체가 아닌 개인과 일반업체와 같은 여러 수입업자가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병행수입을 통해 러시아 내 국산화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서방 국가들은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 러시아에 대한 수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이에 러시아는 병행수입과 같은 우회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한편, 우리 정부는 작년 12월 국제 사회의 대(對)러 수출 통제 공조를 위해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대한 수출 규제 품목 수를 크게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682개인 상황 허가 대상 품목을 모두 1159개로 늘릴 방침이다.

 

추가된 대상 품목들은 철구조물, 항공기 부품, 공작 기계, 건설 중장비, 운반 하역 기계, 차량용 배터리, 이차전지, 항공기부품 등 군수물자로 쓰일 가능성이 높은 것들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