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리뷰] 비블, 오픈 베타에 15만명 몰렸다(12월4주차)

 

◇비블

 

웹 3 소셜 메신저 플랫폼 비블(beoble)의 오픈 베타 테스트에 15만명이 넘는 방문자가 접속하며 출시 초반부터 큰 흥행을 보이고 있다. 비블은 베타버전 출시 전 사전 등록자 수 10만명을 달성하며 많은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비블에 따르면 베타 테스트 출시 2주만에 최다 방문자 수 15만명을 기록했으며 누적 채팅 수 650만개, 미션을 통한 400만 리워드 지급이 완료됐다고 전했다. 업계에 따르면 “베타 테스트 출시 2주 만에 사전등록자 수의 50%를 추가 달성한데 이어 출시 직후 발표한 누적 채팅 수가 짧은 기간동안 6배 이상 급증했다는 것은 웹 3 메신저 플랫폼으로 비블이 본격 성장궤도에 올랐다는 것”이라는 분석이다.

 

비블은 최다 인원이 접속하는 만큼 정식 버전 출시 전부터 스팸 방지 기능에도 힘쓰고 있다. 첫번째로 비블은 토큰 게이팅 기능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토큰 보유 여부와 수량 등 입장 조건을 설정하고 이에 인증된 사용자끼리 프라이빗 채널을 직접 운영·생성 할 수 있게 됐다.

 

또한 70여명의 글로벌 엠버서더들의 참여로 채팅방 관리를 시작했다. 엠버서더들은 추후 스팸 방지 뿐만 아니라 글로벌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조성민 비블 대표는 “비블의 궁극적인 목표는 글로벌 메세징 프로토콜이 되는것입니다. 블록체인의 다양한 DApp들이 비블의 메세징 프로토콜을 활용해서 채팅 기능을 구현하게 되는 것이 목표”라며 “예를 들면 게임내 채팅 (in-game chat)에서 길드 채팅방을 만들었을 때 비블 플랫폼에 동일한 방이 생성되고, 길드원들과 NFT 마켓 플레이스나 DEX에서 채팅을 이어갈 수 있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디앱들의 채팅을 비블 생태계로 통합하는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입니다.”고 전했다. 

 

한편 비블은 24년 1월 정식 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베타테스터 피드백을 반영한 기능 업데이트와 디앱의 통합을 위해 SaaS 솔루션에 집중하고 있다.

 

◇캐리버스

 

캐리버스가 JB인벤스트먼트가 운용하는 '제이비디지털자산 투자조합1호'와 이크럭스벤처파트너스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크립토 윈터(가상자산 침체기)가 지나며 웹3 관련 시장이 전반적으로 힘을 받는 가운데, 캐리버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웹3 대중화'를 위한 글로벌 플랫폼 사업 확장과 웹3 게임 마케팅 및 다양한 신규 서비스 개발에 탄력을 받게 됐다.  

 

㈜캐리버스는 코스닥 상장사 ㈜캐리소프트와 게임개발사 ㈜멘티스코가 공동으로 설립한 웹3 전문 기업이다. 아시아 15개 국가를 포함한 일부 지역에서 서비스 중인 동명의 웹3 메타버스 ‘캐리버스’는 사전 예약 100만, 하루 방문자 1만 명을 돌파했으며, 최근 오픈한 태국에서 신규 인기 무료 3위를 기록한 바 있다. ㈜캐리버스는 카드 전략 RPG ‘슈퍼콜라 택틱스’도 서비스 준비 중이며, 이 두 프로젝트가 온보딩된 웹3 게이밍 플랫폼 ‘클링(Cling)’을 서비스 중이다. ‘클링’의 네이티브 거버넌스 토큰인 $CVTX는 최근 글로벌 웹3 성지로 불리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복합 상품 센터(Dubai Multi Commodities Centre, 이하 DMCC)의 에코시스템 파트너로 선정되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JB인베스트먼트는 캐리버스가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웹3 역량에 주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크럭스벤처파트너스는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등 콘텐츠 IP 사업화 역량이 있는 기업을 집중적으로 발굴하는 신생 벤처캐피탈로, 캐리버스를 통해 IP 기업과 메타버스의 복합적인 시너지를 낸다는 계획이다. 

 

 

◇비피엠지

 

 금 기반 RWA(실물연계자산, Real World Asset) 플랫폼 개발사 크레더(CREDER, 대표 임대훈)는 블록체인 기술 기업 오지스(대표 최진한)와 RWA 사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크레더는 현재 실물 금과 연동되는 골드 NFT 프로젝트인 ‘더마이닝클럽’과 이를 담보로 GPC(Gold Pegged Coin)를 발행하고 활용할 수 있는 디파이(탈중앙화금융, Decentralized Finance) 플랫폼인 ‘골드스테이션’을 개발하고 있고, 이를 통해 국내 최초로 100% 실물 금 기반의 RWA 플랫폼을 선보인다.  

 

오지스는 국내 웹3 생태계를 선도하는 블록체인 기술 기업이다. 클레이스왑(KLAYswap) 등의 디파이 서비스를 비롯해 크로스체인 브릿지 오르빗 브릿지(Orbit Bridge), 온체인 분석 플랫폼 올비트닷컴(Allbit.com),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클레이튼스코프(KlaytnScope)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로 웹3 생태계 성장에 기여해왔다.

 

이번 제휴로 양사는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해 발행될 실물 금 기반 토큰 GPC(Gold Pegged Coin)의 클레이스왑 온보딩으로 협업을 시작한다. 또 은, 구리, 팔라듐 등 다양한 실물자산 토큰화 서비스를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향후 양사는 실물자산과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로 웹3 생태계를 확대하고, 차세대 시장을 선점하고자 한다. 

 

◇넷마블

 

블록체인 전문회사 MARBLEX(이하 마브렉스)가 멀티체인 워프(WARP) 서비스 확장을 통해 앱토스(APTOS) 체인을 접목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로 앱토스와 MBX의 생태계가 연결돼, 앱토스 체인 이용자가 MBX 생태계 내 게임, NFT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앞서 마브렉스는 지난 8월 글로벌 블록체인 기업 앱토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마브렉스가 활용하고 있는 ‘멀티체인 워프’는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서로 다른 블록체인 생태계 간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다. 이번 앱토스 체인 접목은 클레이튼(Klaytn), BNB 체인 확장에 이어 추가로 진행하는 업데이트이다.

 

또한 마브렉스는 이용자 편의성을 고려해 각 체인에서 가스비로 사용하는 토큰이 달라도, 이를 대납해 주는 구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업데이트를 기념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먼저 앱토스 네트워크의 DEX 서비스인 ‘리퀴드스왑’ 내에 APT-MBX 단일 풀을 생성, 오는 1월에 총 3만 달러 상당의 유동성 풀 인센티브 공급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12월 말에 퀘스트 플랫폼 갤럭시에 마브렉스 채널을 오픈해 멀티체인 관련 이벤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