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서 아이오닉5 1100대 판매…월 평균 100대 판매 지속

1100번째 차량 브랜드 현지 홍보대사에게 선물
브랜드 창립 25주년 기념 및 현지 인기 보답 차원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가 인도 출시 약 11개월 만에 1100대 판매를 달성했다. 현대차는 이를 기념하기 위해 1100번째 현지 출고 모델을 아이오닉5 인기 상승 일등 공신인 현지 브랜드 앰버서더에게 선물했다.

 

5일 현대차 인도판매법인(HMIL)에 따르면 HMIL은 최근 아이오닉5 1100대 판매를 돌파했다. 월평균 100대를 꾸준히 판매하며 현지 출시 이후 약 11개월 만에 달성한 성과이다. 3년 표준 보증과 5년/14만km 연장 보증, 8년/16만km 배터리 보증을 제공하며 현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인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하반기 들어 판매 속도가 증가했다. 지난 7월 현지 출시 이후 약 6개월 만에 500대 판매 돌파를 이뤘다는 점에서 500대 기준 판매까지 소요되는 기간이 6개월에서 4개월로 줄었다.

 

1100번째 출고 모델은 브랜드 현지 홍보대사인 발리우드 영화배우 샤룩 칸(Shahrukh Khan)에게 제공됐다. 브랜드 창립 25주년을 기념하는 것은 물론 아이오닉5의 현지 인기에 대한 보답 차원에서다. 샤룩 칸의 현지 인지도를 활용하기 위한 현지 맞춤형 마케팅 전략으로도 풀이된다.

 

샤룩 칸은 현대차 브랜드 홍보대사로 20년 넘게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 인물이다. 아이오닉5 현지 출시 행사에도 참가하며 아이오닉5 현지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앞서 샤룩 칸은 지난 1월 인도 수도 뉴델리 인근 그레이터노이다에서 열린 '오토 엑스포-더 모토쇼 2023'에서 진행된 아이오닉5 출시 행사에 참석해 자리를 빛낸 바 있다.

 

샤룩 칸은 올해 개봉한 영화 'pathan'과 'jawaan' 두 편을 연달아 흥행하는 데 성공하며 꾸준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또 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배우 목록에 오를 정도로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자동차 마니아로 알려진 그는 보유하고 있는 차량만 7대가 넘는다. 이번에 제공받은 아이오닉5를 비롯해 △현대차 크레타 △벤틀리 콘테넨탈 GT △롤스로이스 팬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아우디 A6 △레인지로버 보그 등을 갖고 있다.


아이오닉5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HMIL은 현지 전기차 시장 공략을 토대로 남은 기간 판매량을 확대, 연말 '톱5' 전기차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타타모터스 등 로컬 브랜드 전기차 판매량을 감안하면 아직까진 현저히 낮은 판매량을 나타내고 있지만 인도 전기차 시장이 발전 초기 단계라는 점에서 역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시간은 충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2~30대 젊은 운전자를 중심으로 수입 전기차 선호도가 상승하고 있어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가격보다 디자인과 성능을 우선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점에서 브랜드 전용 전기차 모델들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이다.

 

현지 투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차는 2028년까지 6년간 400억 루피(한화 약 6072억원)를 투자, 전기차 관련 R&D와 인프라를 확장하는데 이어 순차적으로 6개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고 현지 전기차 시장 주도권을 잡겠다는 목표다.

 

업계 관계자는 "HMIL은 아이오닉5의 인기에 힘입어 현지 전기차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연말 톱5 전기차 업체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편 인도는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425만대를 판매하며 일본을 제치고 세계 3위 자동차 시장로 등극했다. 14억 명이 넘는 인구가 자동차 판매를 견인했고, 올해 중국을 추월, 세계 1위 인구 대국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전기차 시장 규모는 3만8359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137% 세 자릿수 수직성장한 수치이다. 6개월 만에 지난해 시장 규모(3만8215대)를 뛰어넘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