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한아름 기자] 파리바게뜨가 중남미 베이커리 시장 공략에 본격 시동을 건다. 북미에 이어 중남미까지 시장을 개척해 브랜드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베이커리 업체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이다.
대런 팁튼(Darren Tipton) 파리바게뜨 미국 법인장은 3일 멕시코를 교두보로 삼고 중남미 공략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북미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으나 중남미 지역 진출을 중장기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며 "멕시코에 현장 인력을 파견해 시장 조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중남미 공략은 한국법인이 아닌 미국법인이 주도하겠다는 것으로 읽힌다. 멕시코를 교두보 삼아 다른 중남미 국가에 차례로 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멕시코를 거점 지역으로 낙점한 이유는 지리적 이점뿐 아니라 생산·물류 최적지로 평가받기 때문이다. 멕시코는 북미와 중남미 시장을 잇는 교량 국가인 데다 북미 현지보다 인건비도 저렴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유리하다는 평가다.
파리바게뜨는 미국·중국 등 글로벌 곳곳에 프랜차이즈 사업을 펼치며 성장 기반을 다졌다.
지난해 해외법인에서 4500억원의 매출을 올며 글로벌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같은 성과는 그동안 현지 시장에서 볼 수 없던 300여종의 다양한 베이커리를 앞세워 'K-베이커리'만의 매력을 알린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미국 지역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미국에서만 120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특히 미국 최대 도시 뉴욕의 메인 상권인 맨해튼에서만 13개 매장을 운영할 정도다. 이어 중국에선 3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동남아에선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등에 진출한 바 있다.
파리바게뜨는 미국 비즈니스 매거진 '앙트러프러너'(Entrepreneur)가 선정한 톱 글로벌 프랜차이즈(TOP Global Franchise)에 37위로 이름을 올렸다. △프랜차이즈 규모 및 성장세 △브랜드 강점 △재무 안전성 등 부문에서 호평받았다. 파리바게뜨는 베이커리 카페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에서 설립된 브랜드 중에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