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한아름 기자] 파리바게뜨가 캄보디아에 프리미엄 브런치 세트를 론칭하고 현지 소비자 입맛 잡기에 나섰다. 파리바게뜨는 파스타 등 핫델리를 포함한 브런치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와 함께 매출 증진 효과를 톡톡히 누린다는 계획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가 캄보디아에 프리미엄 브런치 세트 메뉴를 출시했다. 브런치 세트 메뉴는 델리와 음료, 디저트 총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델리 메뉴는 △로스티드 치킨 샐러드 △파리 브런치 △써니 브런치 △볼로네즈 스파게티 중에서 택일하면 된다. 음료는 △아이스 레몬티 △아이스 아메리카노 △아이스 카페라떼, 디저트는 △블루베리 마카롱 △초콜릿 마카롱 △바닐라 마카롱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파리바게뜨가 캄보디아에서 브런치 메뉴 라인업을 강화하며 현지 소비자 공략에 힘을 주는 모습이다. 캄보디아는 과거 프랑스 식민지였던 만큼 프링스식 베이커리 문화 영향이 생활 전반에 스며들어 있어 브런치 문화가 잘 발달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캄보디아는 K뷰티·K드라마 등 한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사업을 확대하기 유리하다는 평가다. 파리바게뜨는 향후 메뉴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브런치 수
[더구루=한아름 기자] 교촌에프앤비가 인도네시아에서 '단체 주문' 사업에 나선다. 모임 유형별로 메뉴 라인업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수익원 다변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에 프리미엄 K치킨 브랜드 대표주자 지위를 공고히 한다는 목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이 인도네시아에서 단체 주문 사업 확대를 위한 고객사 모집에 나섰다. 교촌치킨은 기업 회의부터 컨퍼런스, 결혼식, 생일 등 다양한 모임·행사에 적합한 메뉴를 선보일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단체 주문 사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실제 교촌치킨은 현지에서 △갈릭소이 △레드 △허니 △양념 치킨 △소떡소떡 △떡볶이 △잡채 등 다양한 K푸드를 선보이고 있어 최적의 단체 주문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어 현지 소비자 입맛을 고려한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단체 주문 시 혜택을 제공하는 등 고객사 모집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단체 주문은 일반적으로 수익성이 높아 안정적인 매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게 교촌치킨의 설명이다. 교촌치킨을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메뉴 라인업이 많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무슬림이 먹고 마실 수 있는 인증인 '할랄 인증'
[더구루=한아름 기자] 제너시스BBQ그룹이 일본에서 '역(逆) 슈링크' 전략을 꺼내들었다. 사이드 메뉴 '치즈볼'의 가격을 동결하고 제품 중량은 늘려 현지 소비자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제품 크기나 용량을 축소해 사실상 가격을 인상하는 ‘슈링크플레이션’(Shrink+Inflation)현상과는 정반대 행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BBQ가 오는 18일까지 일본에서 치즈볼 증량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치즈볼 세트 가격을 390엔(약 3700원)으로 유지하면서 개수는 3개에서 5개로 늘린다. 개당 가격은 약 740원으로, 기존(1230원)보다 40% 저렴해진다. 일본에서 고물가에 가성비를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BBQ의 고객 유입이 활성화할 전망이다. 이는 BBQ가 일본에서 매출 증대와 함께 소비자 친화적인 이미지를 심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BBQ는 치즈볼 프로모션에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가성비 세트를 판매해 소비자 만족도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BBQ는 지난 5월 일본에서 음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아이스 커피 △아이스 카페라떼 △펩시 제로 △우롱차 △멜론 소다 △100% 오렌지 주스
[더구루=김형수 기자] bhc치킨이 캐나다에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해 첫발을 내디딘 미국에 이어 캐나다로 사업 영토를 넓히며 북미 가맹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bhc치킨은 캐나다 최대 도시 토론토에 1호점을 출점하고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 구체적 오픈일 공개되지 않으나 연내 오픈이 유력하다. bhc치킨 매장은 토론토 시내에 자리한 대형 쇼핑몰 '더 웰'(The Well) 내에 있는 식음료(F&B) 전문매장 웰링턴 마켓(Wellington Market)에 입점한다. 웰링턴 마켓에는 로지스 버거스(Rosie’s Burgers)와 구스 타코스(Gus Tacos), 스위티 파이(Sweetie Pie) 등 북미 외식 브랜드가 다수 자리하고 있다. bhc치킨은 토론토 매장에서 △뿌링클 △맛초킹 △골드킹 등 대표 치킨 메뉴를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한류의 영향으로 해외 시장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떡볶이와 김치볶음밥 등 K푸드 메뉴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bhc치킨이 지난해 미국 사업을 본격한 데 이어 캐나다에 진출하며 북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K팝과 K드라마의 인기가 K푸드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어 앞
[더구루=김형수 기자] 파리바게뜨가 미국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Pittsburgh) 1호점을 오픈하고 북미 가맹 사업 확대에 팔을 걷어붙였다. 파리바게뜨가 오는 2030년 북미 1000호점 비전 실현에 한 발 더 다가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8일(현지 시간) 미국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 북쪽에 자리한 쇼핑몰 '더 블록 노스웨이'(The Block Northway)에 신규점을 오픈하고 피츠버그에 깃발을 꽂았다. 가맹사업 파트너 아시프 샤(Asif Shah), 마라얌 샤(Maryam Shah) 등과 손잡고 조성한 점포다. 더 블록 노스웨이는 노스트롬 백화점이 운영하는 할인매장 노스트롬랙(Nordstrom Rack), 신발전문점 DSW, 대형마트 비제이스 홀세일(BJ’s Wholesale) 등이 입점한 곳으로 로컬 소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쇼핑 명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인근에는 은행, 교회, 미용실 등도 자리하고 있어 유동인구가 풍부해 집객에 유리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파리바게뜨는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를 적용해 피츠버그점을 조성했다. 중앙진열방식을 도입해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들이 패스트리, 케이크 등 다양한 베이커리 메뉴 가운데 본인의 원하는
[더구루=한아름 기자] 맘스터치가 국내선 M&A(인수합병) 중단과 함께 일본에서 경쟁력 강화로 몸집 키우기 전략을 본격화한다. 국내에선 매각보다는 체질 개선을, 일본에선 시장 공략을 꺼낸 투트랙 전략을 추진한다. 향후 재무 상태를 끌어올려 인수 매력이 높아질 수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앞서 맘스터치는 희망 매각가로 1조원을 내걸었지만 맥도날드·버거킹 등 외식 기업 매물이 쌓이면서 새 주인을 찾는 데 애를 먹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맘스터치가 일본에서 전속 광고 모델 르세라핌을 내세워 일본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다음달 8일까지 르세라핌과 함께 한정판 메뉴 '르세라핌 추천 세트'를 선보이고 굿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르세라핌 추천 세트'는 매일 200명 한정 수량으로 판매된다. 르세라핌 추천 세트는 1차·2차로 나눠 진행되며 각각 다른 메뉴들로 구성된다. 오는 23일까지 1차 르세라핌 추천 세트를 판매한다. 1차 르세라핌 추천 세트는 맘스터치의 대표 상품인 싸이버거 세트와 양념치킨, 모짜렐라 치즈볼로 구성돼 있다. 르세라핌 포토카드도 선물로 준다. 맘스터치는 르세라핌 인기를 토대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고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끌
[더구루=한아름 기자] 파리바게뜨가 미국 맘프러너((Mompreneur·주부 사업가)의 마음을 훔쳤다. 앞서 4성급 호텔 오너, IT 대기업 IBM 출신, 프랜차이즈 전문가에 이어 현지 맘프러너의 가맹 계약으로 영토 확장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가맹 파트너로 확대로파리바게뜨의 현지 프랜차이즈 사업 경쟁력이 입증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전업주부 수잔나 우(Susana Wu)와 도나 우(Donna Wu)가 파리바게뜨와 미국 뉴욕주 브루클린에서 파리바게뜨와 가맹 계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브루클린 내 파크 슬로프(Park Slope) 지역에서 파리바게뜨 매장을 열 예정이다. 파크 슬로프는 지역 특성상 프랜차이즈 매장이 흔하지 않아 인근 주민들에게 신선한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구체적인 오픈 시기는 밝히지 않았다. 수잔나 우는 우버(Uber) 데이터 분석팀에서 근무하다 직장을 그만두고 맘프러너로 전향했다. 그는 오랜 지인이자 전업 주부인 도나 우에게 파리바게뜨 공동 창업을 제의했다. 도나 우는 전업주부 이전에 뉴욕주에서 레스토랑 8개를 총괄하고 주방 인테리어 디자인 경험이 있다. 수잔나 우는 "베이커리·음료에 대한 파리
[더구루=한아름 기자] 제너시스BBQ그룹이 일본에서 친환경 인증 '에코마크'를 받았다. 에코마크는 지난 1989년 일본 환경성의 후원으로 만들어진 제도로, 독일의 블루엔젤 마크와 함께 친환경 인증으로 세계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BBQ는 일본에서 신뢰도를 인정받았다면서 이를 내세워 소비자와 친밀도를 강화해 매출·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9일 일본 에코마크 사무국에 따르면 BBQ 올리브 치킨카페가 인증을 획득했다. BBQ 올리브 치킨카페를 평가한 항목은 △고품질 식재료 사용 △친환경 비품·설비 사용 △음식물 쓰레기 감축 △친환경 점포 운영 △에너지 절약 △환경보전 활동 총 6개 카테고리로 이뤄졌다. 에코마크는 제품만 아니라 환경 관련 경영, 법규 준수 심사까지 통과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에코마크가 붙은 제품은 시장에서 신뢰도가 매우 높다. BBQ 올리브 치킨카페는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소재로 친환경 유니폼을 제작하는 등 친환경 정책을 대폭 확대한 결실이 두드러졌다. 친환경 펄프 용기와 배달용 전기차를 도입한 점도 높은 성과를 드러냈다. 친환경 농산물을 사용한 대목 또한 돋보였다. BBQ는 일본 소비자들에게 에코마크를 획득한 점을 적극 홍보
[더구루=한아름 기자] 교촌에프엔비가 인도네시아에 팝업스토어를 연다. 현지에 브랜드 인지도 제고하고 글로벌 K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교촌치킨은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인도네시아 칠락스 수디르만(Chillax Sudirman)에서 열리는 패션 바자회 라라마켓(Lala Market)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했다. 라라마켓은 50개 이상의 패션 브랜드가 참가하는 대규모 패션 바자회다. 교촌치킨은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갈릭소이 △레드 △허니 △양념 등 치킨과 소떡소떡 등 K푸드를 선보였다. 교촌치킨 맛과 제품력이 우수하다는 등의 호평이 이어지면서 교촌치킨이 신규 고객 확보 및 브랜드 노출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는 설명이다. 교촌치킨은 인도네시아는 물론 동남아에서 더 많은 소비자와 만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신제품을 확대하는 등 K치킨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한다는 복안이다. 지난 6월에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남쪽에 위치한 교촌치킨 케망(Kemang) 매장이 대대적인 리뉴얼을 마쳤다. 소떡소떡과 떡볶이, 잡채 등 K푸드 메뉴를 선보이며 고객 친화형 K푸드 전문 매장으로 재단장했다. 교촌치킨은 "프리미엄 K치킨 브랜드의 대표 주자로서 글로벌
[더구루=한아름 기자] 뚜레쥬르가 인도네시아에서 캐시백 행사를 진행해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 강화에 나선다. 고객 친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K베이커리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뚜레쥬르가 오는 30일까지 인도네시아에서 캐시백 행사를 연다. 30만루피아(약 2만6000원) 상당의 케이크를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20만루피아(약 1만7000원)를 캐시백 포인트로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자보데타벡과 반둥, 찌레본 매장 세 곳에서 진행된다. 뚜레쥬르는 이번 행사를 통해 가격 진입 장벽을 낮춰 소비자의 첫 구매를 끈 뒤 재구매까지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 내 인지도 제고와 매출 극대화로 올해에도 좋은 흐름을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네시아는 포스트 차이나로 꼽히는 시장으로, 높은 경제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인도네시아는 올해 1분기부터 2분기 연속 5%대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바 있다 뚜레쥬르는 인도네시아에 소비자 친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브랜드 충성도를 제고하는 동시에 1위 프리미엄 베이커리 지위를 꿰찬다는 목표다. 지난달에는 현지화 전략의 일환으로 렌당 브레드(Rendang Bread)를
[더구루=한아름 기자] 파리바게뜨 미국 가맹 사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지난달 테네시주에 매장을 오픈한 데 2주 만에 펜실베니아주에 신규 매장을 열었다. 오는 2030년 북미 1000호점 비전 달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가 미국 펜실베니아주 피츠버그에 신규 매장을 열었다. 피츠버그 신규 매장은 펜실베니아주 내 아홉 번째 점포다. 피츠버그는 펜실베니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이 사는 도시다. 피츠버그는 석탄·철강 사업이 강한 지역으로, 알코아·US.스틸 등 초대형 기업이 위치해 있어 고소득 인구가 많은 점이 특징이다. 이번 매장 오픈으로 파리바게뜨가 미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파리바게뜨는 자사의 탄탄한 운영 노하우와 현지 시장에 관한 높은 이해도를 결합해 가맹점을 확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연내 가맹점 70개를 오픈하고 내년에는 두 배 이상 늘어난 150개로 설정,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는 복안이다.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은 지난달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리조트월드에서 개최된 '2024 파리바게뜨 프랜차이즈 컨벤션'을 열고 북미 가맹사업 확
[더구루=김형수 기자] 파리바게뜨가 F&B 경영 전문가 영입을 통한 북미 리더십 강화 카드를 꺼내들었다. 건축, 운영, F&B 등 다양한 분야 전문 인력 확보를 통한 현지 사업 경쟁력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헨크 드라쿨리치(Henk Drakulich) 식품생산 담당 디렉터를 선임했다. 헨크 드라쿨리치 디렉터는 미국 서부 지역 △식품 품질 △식품 위생 및 안전 등 식품 생산과 관련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헨크 드라쿨리치 디렉터는 "파리바게뜨로 자리를 옮겨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게 됐다"면서 "미국 서부에서 파리바게뜨 식품 생산을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디렉터를 맡았다"고 전했다. 파리바게뜨는 20년이 넘는 경력을 지니고 있어 F&B 경영 분야 베테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헨크 드라쿨리치 신임 디렉터가 지닌 역량과 노하우가 품질 경쟁력 제고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헨크 드라쿨리치 신임 디렉터는 지난 2000년 글로벌 호텔 체인 매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에 입사해 영국에서 셰프로 일했다. 지난 2005년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베이커리 전문 기업 올리버스 아티장
[더구루=홍성일 기자]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이 전 세계인이 가장 많이 방문한 웹사이트 '톱3'를 차지했다. 인공지능(AI) 열풍을 이끌고 있는 챗GPT도 방문자를 빠르게 확대해 눈길을 끌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15일 비주얼 캐피탈리스트에 따르면 2024년 6월 기준 전 세계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웹사이트는 구글이었다. 구글은 6월 한 달 동안에만 820억회의 방문을 기록, 전세계 트래픽에 18.32%를 차지했다. 그 뒤를 구글의 동영상 공유플랫폼 유튜브가 이었다. 유튜브는 같은 기간 310억회의 방문을 기록, 트래픽의 6.9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3위는 페이스북이었으며 150억회 방문을 기록하며 트래픽 점유율 3.41%를 기록했다. 페이스북에 이어서는 인스타그램, 엑스(X, 옛 트위터), 바이두, 위키피디아, 야후닷컴, 얀덱스, 왓츠앱 등이 톱10을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도 미국 빅테크들의 강세가 이어졌다. 톱15 안에 위치한 웹사이트 중 11개가 미국 플랫폼이었으며 중국 2개, 러시아와 체코가 각각 1개씩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 눈에 띈 것은 오픈AI의 챗GPT가 지난해보다 6단계 끌어올려 11위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챗GPT는 6월
[더구루=오소영 기자] 네덜란드 노광장비 업체 'ASML'의 파트너사가 말레이시아에 투자했다. 말레이시아가 반도체 생산국으로 주목받으며 현지 반도체 제조용 장비 부품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말레이시아 주요 수입국인 한국의 호재도 예상된다. [유료기사코드] 15일 코트라 쿠알라룸푸르무역관에 따르면 네덜란드 뉴웨이즈(Neways)는 말레이시아 클랑에 첨단 모듈의 개발·생산 시설을 설립한다. 오는 4분기부터 생산에 돌입한다. 뉴웨이즈가 말레이시아 진출을 결정한 이유는 반도체 시장의 성장성에 있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지난 5월 반도체 설계와 패키징, 제조 장비에 1070억 달러(약 140조원)를 투자하겠다는 국가 반도체 전략(NSS)을 발표했다. 현지 정부의 육성 의지와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 미래 기술 발달에 따른 첨단 반도체 수요가 맞물리면서 말레이시아는 반도체 생산 허브로 각광받고 있다. 일본 AIDA 엔지니어링과 스위스 VAT 매뉴팩처링, 미국 램리서치 인터내셔널·COHU 등 글로벌 반도체 제조 장비 부품 기업이 말레이시아에 진출했다. 말레이시아 반도체 제조용 장비 부품(HS코드 848690) 수출·수입 규모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