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김형수 기자]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KL&파트너스(이하 케이엘앤)가 일본 사업 확대를 통한 맘스터치 기업가치 제고에 속도를 내고 있다. 맘스터치 일본 가맹사업에 뛰어든 데 이어 열도 피자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자체 피자 브랜드 맘스피자를 론칭하며 신규 수요를 창출해 매각 전에 기업가치를 높이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케이엘앤은 2019년 1937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해 맘스터치 지분 56.8%를 인수했다. 2022년 맘스터치 매각을 시도했으나 당시 M&A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매수처를 찾지 못했다. 이후 일본 등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해 몸값을 올리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맘스터치는 오는 14일 일본에 맘스피자를 공식 론칭한다. 지난달 일본 도쿄 시부야 소재 직영점 맘스터치 시부야에서 로컬 소비자 대상 맘스피자 제품 시식 평가회를 개최하며 관련 준비 작업을 펼친 지 1개월 만이다. 당시 약 300명의 일본 소비자들로부터 여러 맘스피자 메뉴에 대한 의견을 수집했다.<본보 2025년 1월 18일 참고 맘스터치, 일본 피자시장 도전장…론칭 준비 '착착'> 맘스터치 시부야에서 맘스피자 메뉴 5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일본
[더구루=김형수 기자] 사모펀드 운용사 VIG파트너스가 2018년 인수한 본촌치킨이 미국 버지니아주에 신규점을 오픈,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 본촌치킨이 미국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하며 오는 2029년 미국 500호점이 목표다. 2006년 미국에 첫 발을 내딛은 본촌치킨은 현재 15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본촌치킨은 미국 버지니아주 애난데일(Annandale)에 새 매장을 오픈했다. 본촌치킨이 버지나아주에서 운영하는 매장은 19개로 늘어났다. 본촌치킨 애난데일점은 애난데일을 남북과 동서로 관통하는 주요 3개 도로 교차로를 중심으로 형성된 번화가에 자리하고 있다. 대형마트·타이어 전문점·옷가게·휴대전화 판매점 등 상점이 즐비하고 도서관·우체국·은행 등이 인근에 자리하고 있어 유동인구가 풍부해 집객에 유리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본촌치킨은 애난데일점에서 △소이갈릭 치킨 △스파이시 치킨 △코리안BBQ 치킨 등 다양한 치킨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날개, 닭다리 등 부분육 메뉴를 판매하며 다양한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에 대응하고 있다. 치킨 이외에 비빔밥, 잡채, 떡볶이, 불고기, 김치 등 다양한 한식 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10월 미
[더구루=김형수 기자] 파리바게뜨가 지난해 북미 시장 성적표를 공개했다. 지난해 패스트리 판매량은 전년 대비 2배 넘게 성장했다. 커피 등 음료 역시 급성장하며 북미에서 베이커리 카페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다. 파리바게뜨의 현지 메뉴 포트폴리오 강화와 현지 소비자 접점 확대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9일 파리바게뜨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 패스트리 4800만개 이상을 팔아치웠다. 전년 패스트리 판매량(약 2100만개)에 비해 약 2.3배 증가한 수치다. 단순 계산하면 미국에서 1분당 패스트리 약 91개가 팔려나간 셈이다. 파리바게뜨가 다양한 북미 소비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킬 수 있는 폭넓은 패스트리 라인업을 구축, 단일 베이커리 메뉴 위주의 현지 베이커리 업체와 차별화한 것이 적중했다. 파리바게뜨는 미국에서 △버터 피칸 슈프림 크루아상(Butter Pecan Supreme Croissant) △ 라즈베리 아몬드 크루아상(Raspberry Almond Croissant) △베리 베리 패스트리(Very Berry Pastry) △블루베리 크림치즈 패스트리(Blueberry Cream Cheesse Pastry) △파인애플 브륄레 패스트리(Pineap
[더구루=김형수 기자] CJ푸드빌 뚜레쥬르가 미국에 브랜드 공식 모바일앱을 론칭한다. 미국에서 뚜레쥬르 브랜드 자체 멤버십을 적용해 브랜드 충성 고객 혜택을 늘리고, 사전 예약, 모바일 상품권 기능을 앱 하나로 통합해 고객 이용 편의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뚜레쥬르는 미국에 모바일앱 '뚜레쥬르앱(TOUS les JOURS)'을 공식 도입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뚜레쥬르앱’은 브랜드 자체 멤버십과 온라인 통합 서비스 기능을 갖춘 브랜드 앱이다. 뚜레쥬르는 해당 모바일 앱에 △모바일 주문 △신제품 정보 확인 △매장 찾기 △리워드 프로그램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메뉴 선택 절차를 간소화하고 원터치 재주문 솔루션을 도입해 소비자 편의성을 제고했다. 모바일 앱을 통해 결제하고, 주문 진행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모바일 앱 접속 시 신제품 출시, 시즌 한정 메뉴 판매 등 다양한 뚜레쥬르 최신 정보도 살펴볼 수 있다. 록인(Lock-in·고객 가두기) 효과를 극대화해 충성도 높은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리워드 프로그램 신규 가입 시 무료 쿠키 쿠폰 제공, 생
[더구루=김형수 기자] BBQ가 치킨 신메뉴를 대거 일본에 론칭하고 현지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후라이드 치킨 메뉴 라인업을 확대해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열도 K치킨 열풍을 이어나간다는 전략이다. 4일 BBQ 일본 파트너기업 와타미(ワタミ)에 따르면 BBQ는 오는 13일 현지에 후라이드 치킨 신메뉴 6종을 출시한다. 일본 전역에 자리한 16개 매장을 통해 신메뉴를 순차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해당 신메뉴 6종은 △소금·후추로 맛을 낸 '크리스피 치킨' △후추 베이스 시즈닝을 활용한 '블랙페퍼 치킨' △옥수수버터맛 시즈닝으로 감칠맛을 살린 '크런치버터 치킨' △칠리 파우더 베이스로 매운맛을 강조한 '레드착착 치킨' △마스카포네·체다치즈 풍미를 강조한 '치즈링 치킨' △꿀·간장 기반 소스에 마늘을 조합한 '허니갈릭 치킨' 등이다. BBQ가 이들 메뉴 판매를 시작하면 일본 후라이드치킨 메뉴 라인업은 기존 황금올리브치킨·양념치킨·마라핫치킨 등에 더해 9종으로 늘어난다. 사이드 치킨메뉴로 닭가슴살로 만든 올리브 치킨 핑거, 한입 사이즈의 치킨팝 등도 팔고 있다. 치킨 신메뉴를 꾸준히 선보이며 일본 K치킨 트렌드를 선도하려는 BBQ의 행보로 풀이된다. 올리브 치
[더구루=김형수 기자] BBQ가 파나마에 배달·픽업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 현지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고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BBQ의 전략으로 풀이된다. 중남미에 K치킨 대표 브랜드로서의 입지 다지기에 속도를 내고 나섰다. 31일 BBQ에 따르면 파나마 수도 파나마시티 소재 BBQ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점에서 배달·픽업 서비스를 시작했다. 파나마시티 번화가에 자리한 이곳 점포에서 배달·픽업 서비스를 우선 운영하며 파악한 소비자 모니터링 결과 등을 토대로 파나마 내 다른 매장으로 서비스 확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23년 4월 파나마에 진출한 BBQ는 현재 4개점을 현지에 보유하고 있다. BBQ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간판 메뉴 황금올리브치킨을 비롯해 시크릿 양념치킨, 극한왕갈비치킨, 소이갈릭스 치킨 등 다양한 치킨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떡볶이, 김치볶음밥 등 K푸드 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중남미에서 접하기 힘든 빙수, 소주 칵테일 등 특별 메뉴도 선보여 현지 MZ세대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BBQ가 중남미 거점 국가로 낙점한 파나마 소비자 접점 확대를 통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BBQ는 파
[더구루=김형수 기자] CJ푸드빌 뚜레쥬르의 말레이시아 재진출 소식에 현지 관심이 뜨겁다. 한류 열풍으로 K베이커리에 대한 인기가 높아진점도 한 몫하고 있다. CJ푸드빌은 말레이시아를 동남아 시장 공략의 거점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4조원 규모로 커진 말레이시아 베이커리 시장에서 뚜레쥬르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할랄 시장도 적극 공략한다는 목표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뚜레쥬르는 올해 1분기 말레이시아에 1호점을 열고 현지 사업을 본격화한다. 지난 2017년 철수 이후 8년 만이다. 말레이시아 파트너사 스트림 엠파이어 홀딩스(Stream Empire Holdings)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 연내 현지 5호점을 연다는 목표다. 쿠알라룸푸르 인근 슬랑오르(Selangor)에 자리한 대형쇼핑몰 선웨이 피라미드몰(Sunway Pyramid Mall)에 1호점, 쿠알라룸푸르 시내에 위치한 대형 쇼핑센터 선웨이 벨로시티몰(Sunway Velocity Mall)에 2호점을 오픈할 계획이다. 3~5호점은 부지 확보·물색 작업이 한창이다. 글로벌 무슬림 핵심 시장으로 꼽히는 말레이시아를 교두보로 삼아 동남아시아 할랄(HALAL)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더구루=김형수 기자] BBQ가 CJ제일제당과 손잡고 필리핀에 K디저트를 론칭,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 공략에 나섰다. CJ제일제당 비비고 붕어빵을 활용해 개발한 아이스크림 메뉴를 내세워 필리핀 K디저트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28일 BBQ에 따르면 CJ제일제당 비비고 디저트 메뉴 '붕어빵 아이스크림'(Fish Bun Ice Cream)을 필리핀에 출시했다. 필리핀 전역에 자리한 BBQ 매장을 통해 판매를 시작했다. 붕어빵 아이스크림은 비비고 단팥붕어빵과 초당옥수수붕어빵이 들어간 디저트 메뉴다. CJ제일제당과의 협력을 토대로 K디저트 라인업을 확대하고 증가하는 현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BBQ의 전략으로 풀이된다. 붕어빵 아이스크림 출시에 따라 BBQ가 필리핀에서 선보이는 K디저트는 기존 달고나 아이스크림, 달고나 커피 등에 더해 3종으로 늘어났다. 코트라는 K팝·K드라마 등이 필리핀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면서 K디저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K디저트에 대한 필리핀 소비자들의 친밀도가 높아지면서 단기적 유행을 넘어 안정적 수요를 확보하고 현지 시장에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국 제품의 뛰어난 품질 경쟁력, 폭넓은 라인업 등이 호평받고
[더구루=김형수 기자] 파리바게뜨가 미국 오하이오주를 거점으로 삼아 북미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낸다. 가맹점을 중심으로 북미 시장 '파리바게뜨 로드'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2일 파리바게뜨는에 따르면 이달부터 미국 오하이오주에 5개 매장을 순차적으로 오픈한다. 현지 가맹희망점주와 관련 내용을 골자로 하는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가맹 계약을 토대로 이달 내 오하이오주 남서부에 있는 도시 신시내티(Cincinnati), 다음달 오하이오주 주도 콜럼버스(Columbus)에 연달아 점포를 연다. 향후 신시내티와 콜럼버스 등에 3개점을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오하이오주 파리바게뜨 프랜차이즈 사업에 나선 존 홍(John Hong) 가맹희망점주는 파리바게뜨 북미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판단 아래 파리바게뜨를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전했다. 파리바게뜨는 지난달 미국 일리노이주에 북미 200호점을 오픈했다. 미국 프랜차이즈 전문지 프랜차이즈 타임스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프랜차이즈 기업 TOP 400' 국내 기업 가운데 가장 높은 39위에 오르는 등 가맹 사업 역량을 현지에서 인정받은 결과라는 분석이다.<본보 2024년
[더구루=김형수 기자] 치킨과 빙과 업체 간 국경을 초월한 합종연횡이 거세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K푸드에 인기에 교촌치킨과 빙그레가 말레이시아 시장 공략에 맞손을 잡는다. K치킨을 이끌고 있는 교촌치킨이 보유한 현지 점포망을 활용한 빙그레의 K디저트 영토 확장을 본격화한다는 목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은 빙그레와 말레이시아 협력 마케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말레이시아 소재 교촌치킨 매장에서 빙그레 간판 빙과제품을 할인 판매한다. 현지 소비자들에게 K치킨과 K디저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교촌은 현재 36개 매장을 말레이시아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4년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 1호점을 오픈하고 현지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수방자야, 프탈링자야, 샤알람 등의 지역으로 확장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교촌치킨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빙그레 대표 아이스크림 △메로나 △붕어싸만코 등을 기존가 대비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메로나는 글로벌 K아이스크림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제품이다. 지난 2023년 상반기 해외 매출액은 2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급증했다. 붕어
[더구루=김형수 기자] 맘스터치가 일본 피자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다. 치킨·버거에 이어 피자로 라인업을 다변화한다.일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피자 시식 평가회를 개최하는 등 막바지 준비 작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맘스터치는 지난 6일부터 사흘 동안 일본 도쿄 시부야에 자리한 직영점 맘스터치 시부야에서 자체 피자 브랜드 맘스피자 제품 시식 평가회를 열었다. 해당 기간 총 6차례에 걸처 이뤄진 시식 평가회에 약 300명의 일본 소비자들이 참가해 맘스피자 메뉴 6종을 맛보고 솔직한 의견을 제시했다. 앞서 지난해 연말 실시한 내부 평가와 이번 외부 시식 평가회 결과를 토대로 맘스피자 일본 사업 모델을 구체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맘스피자 현지 론칭 일정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평가가 이뤄진 피자 메뉴 라인업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론칭 직후 국내 히트 상품으로 급부상한 싸이피자와 신제품 핫치킨N쉬림프피자·허니통옥수수피자 등이 해당 명단에 이름을 올렸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싸이피자는 지난해 7월 출시 직후 맘스피자 판매 1위 자리를 단박에 꿰찼다. 치킨과 피자가 조합된 높은 '가심비'(가격 대비 만족감), 독특한 비주얼 등이 호응을 얻고 있는
[더구루=김형수 기자] 파리바게뜨가 영국에서 스타벅스 출신 F&B 프랜차이즈 사업 전문가를 영입했다. 리더십을 강화하고 영국 가맹 사업을 확대, 오는 2030년 현지 100호점 비전 실현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벨린다 레마르치크(Belinda Remarczyk) 영국 프랜차이즈 디렉터를 선임했다. 벨린다 레마르치크 디렉터는 파리바게뜨 영국 프랜차이즈 사업 전략 개발, 신규 가맹점 출점 등 가맹 사업 전반을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파리바게뜨는 스타벅스를 비롯한 여러 유명 F&B 프랜차이즈기업에서 근무하며 그의 역량과 노하우가 영국 가맹사업 성장의 한 축을 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1998년 스타벅스에 입사한 벨린다 레마르치크 디렉터는 스타벅스 영국 가맹사업 모델 디자인을 주도하며 스타벅스가 현지 시장에 안착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스타벅스가 네덜란드, 덴마크 등에 진출하며 유럽 영토를 넓히는 데도 앞장섰다. 이후 지난 2021년 유명 미국 패스트푸드 체인업체 웬디스로 자리를 옮겨 유럽 프랜차이즈 파트너 모집도 진두지휘했다. 유럽 F&B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더구루=홍성일 기자] 미국 우주군의 숙원 프로젝트인 위성항법시스템(GPS) 차세대 운용통제시스템(The Next Generation Operational Control System, OCX)과 첨단 추적 및 발사 분석 시스템(Advanced Tracking and Launch Analysis System, ATLAS)의 실전 배치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미군은 OCX와 ATLAS를 완성시켜 우주군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유료기사코드] 15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우주군은 올 여름 실전배치 최종결정을 앞두고 OCX 시스템 테스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군 우주 획득 및 통합 담당 차관실 군사 부관으로 있는 스티븐 퍼디(Stephen G. Purdy, Jr) 소장은 "현재 OCX 시스템은 실제 위성과 교신을 하고 있다"며 "요구 사항의 97% 정도를 테스트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OCX는 차세대 GPS 지상통제시스템 구축 사업으로 기존 GPS 지상통제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해 2010년부터 세계적인 방산기업 레이시온이 개발하고 있다. OCX 시스템은 미국 군대의 700여개 무기 시스템이 보안 기능이 강화된 M코드 GPS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OC
[더구루=홍성일 기자] 메타(Meta)가 미국 콜로라도 강 유역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기로 했다. 메타는 이번 이니셔티브 참여로 물 손실을 줄이고 콜로라도 강 유역의 물 부족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15일 업계에 따르면 메타는 피도 테크(FIDO Tech)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워터 유나이티드 이니셔티브에 참가하기로 했다. 피도 테크는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누수 탐지·관리 솔루션을 개발한 기업이다. 워터 유나이티드는 콜로라도 강 유역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로 마이크로소프트(MS), 피도 테크, 펩시코, 올드캐슬 인프라스트럭처, 워터 파운드리, 아틀란티안 미디어 등이 참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파트너십 프로그램인 '피도 플러스(FIDO Plus)'에 따라 진행된다. 피도 플러스는 AI 기술을 활용한 누수 감지 시스템 등으로 물 복원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워터 유나이티드 이니셔티브의 지원을 받고 있다. 메타는 파트너십에 따라 피도 테크가 개발한 AI 누수 감지 시스템 '피도 AI'의 뉴멕시코주 파밍턴시 수도관 네트워크 설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