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신한투자증권, 베트남 모바일 증권계좌 개설 맞손…"원신한 시너지 창출"

신한은행 모바일 앱에서 신한투자증권 계좌 개설
그룹사간 협업…디지털금융 경쟁력 강화

 

[더구루=홍성환 기자] 신한은행과 신한투자증권이 베트남 고객 확대를 위해 모바일 서비스를 통합했다. 신(新)남방 핵심 거점국인 베트남에서 디지털 금융을 강화하는 동시에 '원신한(One Shinhan)' 시너지 창출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신한투자증권 베트남법인은 신한은행 모바일 뱅킹 앱 쏠에서 신한투자증권 증권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다. 현지 고객은 신한은행 앱에서 신한투자증권 증권계좌를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이는 신한금융의 원신한 전략의 일환이다. 지난 2017년 처음 도입한 원신한 전략은 계열사 구분에서 벗어난 그룹 전체 협력으로 사업 분야별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개념이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12월 조직개편을 통해 그룹원신한부문을 신설하며 계열사 간 시너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또 베트남은 젊은 세대 비중이 절반에 달하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어 디지털 금융의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손꼽힌다. 이에 신한은행은 디지털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작년 말 모바일 앱 신한 쏠 베트남 새 버전을 출시했다. 모든 기능을 하나의 폰 화면에 전부 표시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보안 기능도 개선했다. 1분기 말 기준 모바일·인터넷뱅킹 로그인 이용자가 110만명에 달한다.

 

지난해 5월에는 디지털 성장 전략 추진을 위한 별도 조직인 '퓨처뱅크그룹(Future Bank Group)'을 출범했다. 디지털전략본부, ICT본부 등으로 구성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금융에 신속하게 대응, 내부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신한은행은 베트남에 진출한 외국계 은행 가운데 가장 많은 47개 네트워크를 운영 중이다. 신한베트남은행의 올 1분기 기준 총자산은 9조859억원, 순이익은 675억원으로 베트남 외국계 은행 가운데 1등 은행이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 2015년 현지 중소형 증권사인 남안증권을 인수, 이듬해 현지법인을 설립하며 베트남에 진출했다. 브로커리지를 비롯해 구조화금융, 인수합병(M&A) 등의 기업금융을 영위하고 있다. 디지털 기반으로 브로커리지 역량을 증대해 수익을 강화하고, 그룹사간 시너지를 통해 딜 소싱 역량을 개선한다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