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굴착기 생산량 '세계 1위'

굴착기, 크레인, 기중기 등 주요 제품 생산량 증가
인프라 투자 가속화·중장비 시장 확대 영향

 

[더구루=길소연 기자] 중국 굴착기 생산량이 세계 1위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인프라 투자가 가속화되고 중장비 시장이 확대된 탓이다.

 

25일 중국공업정보화부(工信部)에 따르면 중국은 22가지 유형의 건설기계 제품을 형성해 제품 범주와 품종이 가장 완전한 국가로 굴착기, 크레인, 기중기 등의 제품 생산량이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중장비 시장 증대는 △사회기반시설(인프라) 건설산업 △채광산업 △임업 및 플랜테이션 산업 세 가지가 원인으로 꼽힌다. 인프라 투자 가속화가 생산량 증대를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중국공정기계공업협회(中国工程机械工业协会)가 26개 굴착기 제조업체 통계 결과 2022년 10월까지 중국의 굴착기 수출량은 8만9457대로 전년 동기 대비 67.3% 증가했다. 또 올해 1~10월 중국의 건설기계 수출액은 365.21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4.2% 늘었다. 과거 코로나19 봉쇄 영향으로 중국 시장이 부진했지만 중국이 건설 투자를 늘리면서 굴착기 생산량이 증가한 것이다.

 

현대건설기계는 작년 21%에 달하던 중국 매출 비중이 올해 3분기 기준 6%로 급감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 시장이 위축됨에 따라 공장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신흥시장에 판매하는 비중을 늘림으로써 수익 확보에 나섰다. 중국시장의 경우 경기 침체 우려 및 코로나 확산에 따른 지역 봉쇄 영향 등으로 매출이 9.9% 감소했다.

 

코트라 관계자는 "중장비 분야는 생산 특성으로 인해 건설과 플랜테이션 등 다른 산업 분야의 발전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며 "중국 시장에 중장비 수출을 하기 전 현지 내수시장의 수요를 사전에 파악해야 하며, 동시에 시장 경쟁자들에 대해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