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참여' 파키스탄 AMI 사업 좌초 위기

파키스탄 전력부·ADB, 사업 확장 입장차
KT, 입찰 유효기간 연장 8차례 승인

 

[더구루=오소영 기자] KT가 참여한 파키스탄 지능형검침인프라(AMI) 구축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업 범위 확장을 두고 현지 정부, 아시아개발은행(ADB)의 갈등이 지속돼서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파키스탄 전력부는 타비시 가후아르(Tabish Gauhar) 총리 전력담당특별보좌관의 주도 아래 AMI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AMI는 양방향 통신망을 이용해 전력 사용량, 시간대별 요금 정보를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파키스탄은 전력 현대화의 일환으로 AMI 사업을 추진했다. KT가 현지 기업 칼리파(Kaifa)와 컨소시엄을 꾸려 사업을 따냈다. ADB는 4억 달러(약 4710억원)의 대출을 지원했다.

 

파키스탄 정부가 투자 실탄을 확보하며 사업이 순항하는 듯했지만 사업 범위 변경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했다. ADB는 사업 확대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기존 사업보다 확장되면 대출 연장이 불가능하다고 엄포를 놓았다. 대출 계약을 파기한 책임을 물어 220만 달러(약 26억원)가 넘는 벌금도 부과하겠다고 했다.

 

파키스탄 전력부는 물러서지 않았다. 최근 재무·공공 정책 개발을 담당하는 기획위원회에 타 금융기관을 통한 대출을 모색하자는 입장문을 전달했다. 기획위원회의 태도는 미적지근하다. 벌금 부담을 걱정하는 내부 목소리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사업 범위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착수 시점은 연기되고 있다.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ADB의 지원이 무산되면 사업이 좌초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KT 컨소시엄은 입찰을 주관한 파키스탄 이슬라마바드 송전 회사(IESCO)의 요청으로 8차례 입찰 유효 기간 연장을 승인했다. 사업이 지연되면 9번째 연장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KT 측은 "파키스탄 사업은 현재 진행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