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라드파워시스템즈, 인도 타타 '수소버스용' 연료전지 수주

인도 수소버스용 연료전지모듈 15개 주문

 

 

[더구루=길소연 기자] 캐나다 청정 에너지 솔루션 제공업체 발라드파워시스템즈(Ballard Power Systems)가 인도 수소버스에 연료전지 모듈을 공급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발라드파워시스템즈는 타타모터스의 15대 수소 동력 버스에 사용할 70kW 연료 전지 모듈을 공급한다. 발라드는 내년까지 모든 모듈을 인도할 예정이다.  


타타가 인도 국영석유회사(IOCL)의 공동 연구, 도입 중인 수소연료전지 버스는 인도 델리 수도권의 파리다바드에 배치될 예정이다. 

 

타타는 IOCL와 인도 수도권의 실제 대중 교통 조건에서 수소 연료 전지 버스 운행을 테스트하고 있다. 유지 관리 및 운영을 포함해 상업용 차량을 위한 연료 전지 기술 잠재력 연구를 목적으로 진행한다. 

 

IOCL은 발라드파워시스템즈의 연료전지 모듈에서 사용할 수소 연료를 생성 및 분배한다.

 

현재 인도는 수소 생산 및 저장, 발전과 운송 애플리케이션 등을 포함해 수소 경제의 다양한 측면을 연구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 대기오염이 위험 수준인 수도권에서 오염 퇴치를 위해 대체 연료로 수소, 재생 가능 에너지원을 사용한 그린 수소를 찾고 있다.

 

수소 동맹도 결성했다. 인도는 수소 기술 상업화에 중점을 둔 새로운 에너지 전환연합인 인디아 수소 얼라이언스(IH2A)을 결성, 넷-제로 탄소 경로를 구축한다.

 

IH2A는 인도의 수소 경제 및 공급망을 구축하고 블루·그린 수소 생산과 저장을 개발한다. 또 수소 사용 산업 클러스터를 만들어 수소 동력 연료 전지를 사용한 운송 사용 사례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한다. 

 

인도 수소버스에 모듈을 납품하는 발리드파워시스템즈는 고분자막을 전해질로 사용해 전류 밀도를 높인 연료전지를 개발해 주목을 받았다. 아우디, 지멘스 등과 부품 공급 계약을 맺었으며 스위스 ABB와 노르웨이 회사들이 개발 중인 컨테이너선에 연료전지 솔루션을 공급한다. <본보 2021년 7월 9일 참고 발라드파워시스템즈, 컨테이너선용 연료전지 개발…ABB '맞손'> 
 

올 초 투자전문 온라인 매체 마켓 글로벌리스트(Market Globalist)가 뽑은 올해 주목해야 할 연료전지 회사로도 꼽혔다. <본보 2021년 1월 1일 참고 올해 주목해야할 연료전지株 '톱3'>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